$\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중등 예비화학교사의 수업 계획에서 교사용 지도서의 활용 방식 분석
Analysis of Pre-service Secondary Chemistry Teachers' Uses of Teacher's Guide in Planning Lesson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6 no.4, 2016년, pp.681 - 691  

양찬호 (서울대학교) ,  송나윤 (서울대학교) ,  김민환 (서울대학교) ,  노태희 (서울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중등 예비화학교사의 수업 계획에서 교사용 지도서의 활용 방식을 분석하였다. 서울 소재 사범대학에 재학 중인 11명의 예비교사가 연구에 참여하였다. 예비교사들에게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 및 부속자료를 제공하고 이를 활용하여 일반적인 수업과 과학 교수학습 모형을 활용한 수업을 계획하도록 하였다. 예비교사들이 작성한 교수학습 지도안과 활동지, 면담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대부분의 예비교사들은 교사용 지도서의 차시 구분을 그대로 따랐으나, 전체 대단원의 차시 구성이나 교육과정 상의 내용 간 연계에 대한 고려는 부족하였다. 또한, 수업에 적용할 모형을 선정할 때 제시된 예시 지도안의 도움을 받는 경우도 있었다. 교수학습 활동 측면에서 일반적인 수업에서는 교과서의 탐구 활동에 제시된 질문을 변형하였고, 모형을 적용한 수업에서는 모형의 각 단계에 맞춰 교과서의 탐구 활동을 변형하였다. 대부분의 예비교사들이 부속자료로 제공된 활동지를 활용하지 않고 교사용 지도서와 부속자료를 응용하여 활동지를 제작하였다. 예비교사들은 예시 지도안에 제시된 평가 단계를 보고 교수학습 평가 요소를 인식하였으나, 교과서나 교사용 지도서, 부속자료를 응용하여 주로 내용 지식을 평가하기 위한 지필평가를 계획하였다. 예비교사들은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소단원 도입 질문이 학생의 흥미 유발에 효과적이지 않다고 평가하여, 이를 변형하거나 새로운 내용을 추가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예비교사 교육과정에서 예비교사의 PDC 향상을 위한 교사용 지도서의 효과적인 활용 방안과 교사용 지도서의 개선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pre-service secondary chemistry teachers' use of teacher's guide in planning lessons. Eleven pre-service teachers at a college of education in Seoul participated in this study. Textbooks and teacher's guide books including various teaching materials were provided. Pr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과정이란? 교육과정은 학교에서 일어나는 교수학습의 내용과 과정을 규정하는 핵심 요소로, 교육과정이 구현된 교육과정 자료는 교사가 수업에서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에 대한 의사결정을 하는 데 주요한 준거가 된다(Arzi & White, 2008; Grossman & Thompson, 2008;Nowicki et al., 2013).
교사용 지도서의 목적이 교사가 교육과정을 있는 그대로 구현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고 보기는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교사용 지도서의 목적이 교사가 교육과정을 있는 그대로 구현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이는 개별 학교와 교실 상황의 다양성에 맞추어 교육과정의 의도를 적절한 수준에서 구현하는 것이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Barab & Luehmann, 2003;Squire et al., 2003).
교사용 지도서에는 어떤 자료가 포함되어있는가? , 2013). 학교에서 주로 사용되는 교육과정 자료는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인데, 교사용 지도서는 교사를 위한 교육과정 자료로써 교과서 내용뿐 아니라 교수학습 지도안, 학생용 활동지, 수업 진행을 위한 ppt 등의 부속자료를 포함한다(Kweon et al., 200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8)

  1. Arzi, H. J., & White, R. T. (2008). Change in teachers' knowledge of subject matter: A 17-year longitudinal study. Science Education, 92(2), 221-251. 

  2. Barab, S. A., & Luehmann, A. L. (2003). Building sustainable science curriculum: Acknowledging and accommodating local adaptation. Science Education, 87(4), 454-467. 

  3. Beyer, C. J. (2009). Using reform-based criteria to support the development of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pedagogical design capacity for analyzing science curriculum materials. (Doctoral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Michigan. 

  4. Beyer, C. J., & Davis, E. A. (2009). Using educative curriculum materials to support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curricular planning: A comparison between two different forms of support. Curriculum Inquiry, 39(5), 679-703. 

  5. Beyer, C. J., Delgado, C., Davis, E. A., & Krajcik, J. (2009). Investigating teacher learning supports in high school biology curricular programs to inform the design of educative curriculum material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6(9), 977-998. 

  6. Bismack, A. S., Arias, A. M., Davis, E. A., & Palincsar, A. S. (2014). Connecting curriculum materials and teachers: Elementary science teachers' enactment of a reform-based curricular unit.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25(4), 489-512. 

  7. Bogdan, R. C., & Biklen, S. (2006). Qualitative research for education: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methods. Needham Heights, MA: Allyn & Bacon. 

  8. Brown, M. (2009). The teacher-tool relationship: Theorizing the design and use of curriculum materials. In J. T. Remillard, B. A. Herbel-Eisenmann, & G. M. Lloyd (Eds.), Mathematics teachers at work: Connecting curriculum materials and classroom instruction (pp. 17-36). NY: Routledge. 

  9. Cho, H.-H., & Ko, Y.-J. (2008). Exploration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PCK)-based curricular model in biology teacher education and analysis of subjects required in curriculum of biology education. Biology Education, 36(3), 325-341. 

  10. Choi, J.-Y. (2006). An qualitative case study of pre-service teacher's planning for the practical arts instruction in the elementary school.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19(1), 477-499. 

  11. Choi, S., Lee, J., & Noh, T. (2015). A case study of preservice secondary science teachers' demonstration of STEAM lesson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5(4), 665-676. 

  12. Davis, E. A., & Krajcik, J. S. (2005). Designing educative curriculum materials to promote teacher learning. Educational Researcher, 34(3), 3-14. 

  13. Davis, E. A., Palincsar, A. S., Arias, A. M., Bismack, A. S., Marulis, L., & Iwashyna, S. (2014). Designing educative curriculum materials: A theoretically and empirically driven process. Harvard Educational Review, 84(1), 24-52. 

  14. Dietz, C. M., & Davis, E. A. (2009).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reflection on narrative images of inquiry.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20(3), 219-243. 

  15. Drake, C., & Sherin, M. G. (2006). Practicing change: Curriculum adaptation and teacher narrative in the context of mathematics education reform. Curriculum Inquiry, 36(2), 153-187. 

  16. Drake, C., Land, T. J., & Tyminski, A. M. (2014). Using educative curriculum materials to support the development of prospective teachers' knowledge. Educational Researcher, 43(3), 154-162. 

  17. Forbes, C. T., & Davis, E. A. (2008). The development of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curricular role identity for science teaching. Science Education, 92(5), 909-940. 

  18. Grossman, P., & Thompson, C. (2004). Curriculum Materials: Scaffolds for New Teacher Learning? (A Research Report No. R-04-1). Seattle, WA: 

  19. Center for the Study of Teaching and Policy. Grossman, P., & Thompson, C. (2008). Learning from curriculum materials: Scaffolds for new teacher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4(8), 2014-2026. 

  20. Han, K.-A., & Noh, S.-G. (2003). An analysis on the utilization of teacher's guides for science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2(1), 51-64. 

  21. Jang, M. D. (2006). Anlysis of pre-service teachers' lesson planing strategies in elementary school science.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5(2), 191-205. 

  22. Jang, M.-D., Joung, Y.-J., & Kim, H.-J. (2011). The elementary school teachers' conceptions and utilization on the general remarks in the science teacher's guide.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0(4), 535-552. 

  23. Kang, S., Lim, H., Yeo, S.-I., Choi, S.-Y., Shin, M.-K., Joung, Y. J. (2011). Elementary school teachers' needs about teachers' manual for science instruction.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0(3), 296-304. 

  24. Kauffman, D., Johnson, S. M., Kardos, S. M., Liu, E., & Peske, H. (2002). "Lost at sea": New teachers' experiences with curriculum and assessment. Teachers College Record, 104(2), 273-300. 

  25. Kim, K., Yoon, J., Park, J., & Noh, T. (2011). The components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considered by secondary pre-service teachers in planning and implementing teaching demonstration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1(1), 99-114. 

  26. Ko, M., Nam, J., & Lim, J. (2009). Two case studies of the development of beginning science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9(1), 54-67. 

  27. Kwak, Y. (2008).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PCK) and instructional consulting for beginning teachers in secondary school science (Research Report ORM 2008-29-3). Seoul: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28. Kweon, J.-M., Chung, W.-H., & Kim, Y.-S. (2001). Teachers' perception and improvement on the elementary science teacher's guide.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0(1), 75-89. 

  29. Kwon, C. S., & Park, B. T. (2010). The teacher's recognition and utilization for subject of new science teacher's guide in the elementary School.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21(2), 247-260. 

  30. Min, H. J., Park, C. Y., & Paik, S. H. (2010). An analysis of beginning science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through the teaching practi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0(4), 437-451. 

  31. Mulholland, J., & Wallace, J. (2005). Growing the tree of teacher knowledge: Ten years of learning to teach elementary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2(7), 767-790. 

  32. Noh, T., Lee, J., Kang, S., & Kang, H. (2015). Secondary school science teachers' actual and preferred types of assessmen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5(4), 725-733. 

  33. Nowicki, B. L., Sullivan-Watts, B., Shim, M. K., Young, B., & Pockalny, R. (2013). Factors influencing science content accuracy in elementary inquiry science lessons.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43(3), 1135-1154. 

  34. Park, C. Y., Min, H. J., & Paik, S. H. (2008). An analysis of pre-service science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through the student-teacher practi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8(6), 641-648. 

  35. Park, K. (2008). A case study on instructional planning process of teachers.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5(3), 379-405. 

  36. Park, K. (2010). Development of descriptive instructional design model based on the expert teacher's instructional planning.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6(3), 21-52. 

  37. Park, K.-Y., Bae, Y.-G., & Kang, E.-C. (2009). A case study on instructional design process of pre-service teachers in practice teaching.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6(3), 169-197. 

  38. Park, S. (2008). Development of prospective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during student teaching in a secondary teacher education program.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8(1), 169-189. 

  39. Porter, A. C., & Smithson, J. L. (2001). Defining, developing, and using curriculum indicators (CPRE Research Report Series No. RR-048). Philadelphia, PA: Consortium for Policy Research in Education. 

  40. Remillard, J. T., & Bryans, M. B. (2004). Teachers' orientations toward mathematics curriculum materials: Implications for teacher learning.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5(5), 352-388. 

  41. Remillard, J. T. (2005). Examining key concepts in research on teachers' use of mathematics curricula.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75(2), 211-246. 

  42. Schwarz, C. V., Gunckel, K. L., Smith, E. L., Covitt, B. A., Bae, M., Enfield, M., & Tsurusaki, B. (2008). Helping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learn to use curriculum materials for effective science teaching. Science Education, 92(2), 345-377. 

  43. Seo, K.-H. (2009). Teachers' experience of reconstructing national curriculum.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7(3), 159-189. 

  44. Sherin, M. G., & Drake, C. (2009). Curriuclum strategy framework: Investigating patterns in teachers' use of a reform-based elementary mathematics curriculum.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41(4), 467-500. 

  45. Squire, K. D., MaKinster, J. G., Barnett, M., Luehmann, A. L., & Barab, S. L. (2003). Designed curriculum and local culture: Acknowledging the primacy of classroom culture. Science Education, 87(4), 468-489. 

  46. Yang, C., Bae, Y., & Noh, T. (2013). Analysis of pre-service secondary science teachers' uses of curriculum materials in curriculum desig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3(7), 1312-1328. 

  47. Yang, C., Lee, J., & Noh, T. (2014). The characteristics of lesson planning of pre-service secondary science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4(2), 187-195. 

  48. Yoon, J., Kang, S., & Noh, T. (2010). The study on the perceptions of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toward constructivist science assessment.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9(1), 86-92.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