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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폐쇄형 SNS의 이용 동기에 관한 연구
The usage motivation of closed type SNS 원문보기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11 no.1, 2015년, pp.197 - 207  

전병호 (서울여자대학교 교양학부) ,  최재웅 (부천대학교 e-비즈니스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new communication revolution such as social networking service (SNS) has been transforming the way of interaction between people in both of individual level and organizational level. Recently many people have switched to closed type SNS such as Naver Band and Kakao group due to the several reason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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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본 SNS 이용과 관련한 연구들을 바탕으로 하여 폐쇄형 SNS 이용 동기에 대해 분석해 보고자 한다. 기존 개방형 SNS 이용 동기와 어떤 공통점 및 차이점이 있는지에 대한 분석은 커뮤니케이션 미디어 또는 플랫폼 기반의 마케팅 전략 구축에 시사점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 즉 밴드와 카카오그룹과 같은 폐쇄형 SNS 이용에 대한 동기 요인이 무엇이며, 그 동기 요인에 따라 어떻게 충족이 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는 데 이용과 충족 이론이 사용되어질 수 있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정보 동기, 관계 동기, 오락 동기, 자아표현 동기, 업무 동기의 관점에서 폐쇄형 SNS 이용 동기와 만족을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폐쇄형 SNS에 대한 이용자의 동기와 그에 따른 만족도 및 지속적 이용의도를 분석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국내의 대표적 폐쇄형 SNS인 네이버 밴드와 카카오 그룹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 폐쇄형 SNS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개방형 SNS에 비해 그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폐쇄형 SNS의 이용 동기와 만족 및 지속적 이용 의도에 대해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이용과 충족 이론을 기반으로 한 SNS 연구들을 토대로 하여 정보 동기, 관계 동기, 오락 동기, 자아표현 동기, 업무 동기의 관점에서 폐쇄형 SNS의 이용 만족과 지속적 이용 의도의 관계를 분석해 보았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의 대표적인 폐쇄형 SNS인 네이버 밴드와 카카오그룹을 대상으로 폐쇄형 SNS의 이용 동기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정보 동기는 폐쇄형 SNS 이용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관계 동기는 폐쇄형 SNS 이용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오락 동기는 폐쇄형 SNS 이용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자아표현 동기는 폐쇄형 SNS 이용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업무 동기는 폐쇄형 SNS 이용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폐쇄형 SNS에 대한 만족은 지속적 이용이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기본 SNS 이용과 관련한 연구들을 바탕으로 하여 폐쇄형 SNS 이용 동기에 대해 분석해 보고자 한다. 기존 개방형 SNS 이용 동기와 어떤 공통점 및 차이점이 있는지에 대한 분석은 커뮤니케이션 미디어 또는 플랫폼 기반의 마케팅 전략 구축에 시사점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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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NS를 자기표현의 수단으로 활용하는 예는 무엇인가? 한편 SNS는 자신이 누구인지 어떤 사람인지를 알리는 자기표현의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32]. 사람들은 인터넷 상에서 자신에 대한 온라인 정체성을 확립하고 자신을 표현하기 위하여 자발적으로 자신의 사적 정보를 공개하기도 한다[36]. 사람들은 자신의 인상이 바람직하게 형성되기를 원하며 인터넷 공간에서도 바람직한 인상을 형성하기 위해 노력한다[37].
웹 2.0 시대의 특징으로 고려될 수 있는 것은? 웹 2.0 시대의 특징으로 고려되는 참여, 공유 및 집단적 지성을 기반으로 인터넷 상에서 개인들이 정보를 제작하고 그 정보를 공유 및 활용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다[1]. 최근 정보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기업과 소비자의 관계가 변화하고 있다.
SNS는 무엇인가? SNS는 개인들이 서비스 시스템 내에 자신의 프로필을 타인에게 공개로 설정하여 콘텐츠와 정보를 공유하고 연결 관계를 형성하며 유지하는 활동을 하는 웹 기반 서비스를 말한다[3]. SNS는 개개인이 맺고 있는 연결 관계를 기반으로 하여 개인의 선택에 따라 정보와 소통의 내용과 범위가 결정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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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이호영, 조성은, 한은영, 고홍석, 배영, "총괄보고서: 소셜플랫폼이 한국에 가져온 사회문화적 변화," 정보통신정책연구원 기본연구, 2013, pp. 3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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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오삼수, "스마트 트렌드 폐쇄형 눈 밴드, 중장년층 유혹하며 성장," KT 경제경연연구소,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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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5. 임병하, 강동원, "폐쇄형 SNS에서 프라이버시가 지속적인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밴드 사용자를 중심으로," Information System Review, 제16권, 제3호, 2014, pp. 191-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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