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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aS(Software as a Service)의 정보제공과 관련된 서비스 품질 및 사용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요인
Factors Influencing the Service Quality and User Satisfaction related to Software as a Service(SaaS)' Information Supply 원문보기

정보관리연구 =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v.42 no.2, 2011년, pp.67 - 84  

신호경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이호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신지명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초록

본 연구에서는 SaaS라는 정보제공 서비스를 대상으로, SaaS의 정보제공과 관련된 서비스 품질 및 사용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해 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서비스 품질 이론을 중심으로 SaaS 유연성과 맞춤성이 SaaS 서비스 품질과 사용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문헌연구와 더불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PLS(Partial Least Square)를 이용하여 측정모형 및 가설검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SaaS의 유연성은 SaaS의 서비스 품질과 사용자 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사용자의 SaaS 서비스 품질도 사용자 만족에는 긍정적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SaaS 맞춤성은 SaaS 서비스 품질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나, SaaS 사용자 만족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 본 연구결과에 대한 의의 및 한계점을 논의하였으며, 향후 연구에 대한 시사점도 언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our goal is to examine the factors of service quality and user's satisfaction in Software as a Service(SaaS). Based on the theoretical framework like service quality theory we develop and test a theoretical model, propose hypotheses and analyze the effects of SaaS' flexibility and cu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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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Saas라는 정보제공 서비스에 대해, 서비스 품질을 중심으로 한 변수들이 서비스 품질과 사용자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한 연구결과로, SaaS에서의 서비스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SaaS 유연성과 SaaS맞춤성이 있고, SaaS 사용자들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SaaS 유연성과 SaaS서비스 품질이 SaaS 사용자에게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 본 연구는 정보제공 서비스로 사용자 맞춤형 소프트웨어 관련 IT 기술 환경 측면에서 SaaS 사용자의 만족 및 서비스 품질에 대한 구체적인 영향요인을 파악하고자 함에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서비스 품질 이론 및 유연성 이론 등을 적용하여 SaaS 사용자 측면에서 어떠한 요인들이 사용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SaaS 사용자 만족에 대해서 서비스 품질, 유연성, 맞춤화 등을 변수로 두었다.
  • 이러한 연구는 SaaS 사용자의 만족 및 서비스품질 향상을 가져오는 데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정보제공 서비스로 사용자 맞춤형 소프트웨어 관련 IT 기술 환경 측면에서 SaaS 사용자의 만족 및 서비스 품질에 대한 구체적인 영향요인을 파악하고자 함에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서비스 품질 이론 및 유연성 이론 등을 적용하여 SaaS 사용자 측면에서 어떠한 요인들이 사용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 최근 SaaS의 정보제공 및 서비스 사용자에 미치는 영향이 커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어떠한 요인들이 이러한 영향력을 형성하는 지에 대해서는 아직 구체적인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SaaS의 정보제공과 관련된 서비스 품질과 사용자 만족에 대한 구체적인 영향요인을 파악하고자 함에 연구의 차별성이 있으며, 이들 기존 서비스 사용자들을 중심으로 실증연구를 제시하고자 한다.
  • 기존 연구에 의하면, 서비스 맞춤화 이후에 제공되는 서비스의 품질 및 사용자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서비스 맞춤화는 서비스 만족 및 품질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로 인식된다(정승민, 김준석 2002).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기존 연구를 토대로 SaaS와 같은 정보제공 서비스에서 서비스 품질과 사용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대해 SaaS 맞춤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서비스 맞춤성이 서비스 사용에 대한 사용자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SaaS의 맞춤성은 서비스 품질과 사용자만족에 정의 관계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므로 다음의 가설을 제시한다.
  • SaaS의 경우 사용자의 환경 변화에 따라 기존 정보제공 서비스 운영 및 유지 보수와 향후서비스 확장 및 변경이 이루어지므로 사용자들은 SaaS 선택 시 정보제공과 관련된 서비스의유연성을 고려하여 선택할 필요가 있고, 이러한 서비스 유연성은 사용자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김경민, 이명진 2004).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기존 연구를 토대로 SaaS와 같은 정보제공 서비스에서 서비스 품질과 사용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대해 SaaS 유연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서비스 유연성이 서비스 사용에 대한 사용자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SaaS의 유연성은 서비스 품질과 사용자 만족에 정의 관계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므로 다음의 가설을 제시한다.
  • 그간 서비스 품질은 과정 및 결과 품질, 또는 신뢰성 및 응답성 등의 5가지 차원 등으로 다양한 측면에서 연구되어 왔으며, 사용자 만족과 같은 정보 서비스의 성공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설명함에 이용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서비스 품질이론을 SaaS 서비스에서 사용자의 만족을 설명하는데 적용함으로써 이론의 일반화에 기여하였다.
  • 구체적으로 SaaS 사용자 만족에 대해서 서비스 품질, 유연성, 맞춤화 등을 변수로 두었다. 이러한 요인들을 대상으로 SaaS 사용자에 대한 실증연구를 통해 SaaS 사용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SaaS 사용자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제시하는 한편, SaaS 제공자에게는 고객 유지 및 확대 방안과 SaaS 사용자에게는 SaaS의 지속적 사용 결정에 대해 실질적 도움이 되는 제안을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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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aaS란 무엇인가? 최근 고객의 정보요구에 맞춤화된 정보제공서비스를 제공하는 온디맨드(On-Demand) 소프트웨어 서비스 유통방식인 SaaS(Software as a Service)가 활성화되고 있다. SaaS는 각사용자의 정보수요에 맞게 단위 프로세스 애플리케이션들을 모듈화하여 실시간으로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정보제공 시스템 간의 통합 구축에 효율적인 사용자 대상정보제공 소프트웨어 서비스 모델이다(김신표2005). 인터넷 기술이 전 분야에 확산되면서 개인이 구매 및 설치하여 정보를 취득하는 방식보다 인터넷을 통해 정보제공 서비스를 받아 사용하는 형태가 증가하고 있고, 이러한 인터넷 정보제공 서비스의 일종으로 SaaS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류한석 2007).
SaaS는 무엇을 통해 주요 비즈니스기능에 대한 직접적인 해결에 필요한 정보와 방안을 제시하고, 측정 가능한 투자대비효과 및 중요한 가치 판단 및 제안에 필요한 정보 등을 제공하는가? 인터넷 기술이 전 분야에 확산되면서 개인이 구매 및 설치하여 정보를 취득하는 방식보다 인터넷을 통해 정보제공 서비스를 받아 사용하는 형태가 증가하고 있고, 이러한 인터넷 정보제공 서비스의 일종으로 SaaS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류한석 2007). 즉 SaaS는 웹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주요 비즈니스기능에 대한 직접적인 해결에 필요한 정보와 방안을 제시하고, 측정 가능한 투자대비효과 및 중요한 가치 판단 및 제안에 필요한 정보 등을 제공한다(임규관 2009). 또한 웹의 끊임없는 진화 속에서 SaaS 소프트웨어 산업을 주도할 대표적 정보제공 서비스로 대두되고 있다(허성진 외 2009).
SaaS 유연성과 맞춤성이 SaaS 서비스 품질과 사용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는? 본 연구를 위해 문헌연구와 더불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PLS(Partial Least Square)를 이용하여 측정모형 및 가설검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SaaS의 유연성은 SaaS의 서비스 품질과 사용자 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사용자의 SaaS 서비스 품질도 사용자 만족에는 긍정적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SaaS 맞춤성은 SaaS 서비스 품질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나, SaaS 사용자 만족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 본 연구결과에 대한 의의 및 한계점을 논의하였으며, 향후 연구에 대한 시사점도 언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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