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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호주의 물리치료 교과과정 비교 및 실태조사
A Study on the Comparison and Actual Research of Curriculum for the Physical Therapy between Korea and Australia 원문보기

대한물리치료과학회지 = Journal of Korean Physical Therapy Science, v.18 no.4, 2011년, pp.1 - 10  

정연규 (동국대학교 일산병원 재활의학과) ,  유창선 (한림대학교 치료과학대학원 물리치료과) ,  채경주 (경복대학교 작업치료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study suggest that new strategies available for the physical therapy curriculum development are trying to elicit from world-renowned universities those to keep pace with the globalization. The curriculum of 3 universities in Australia was compared with those of a four-year course in K...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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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물리치료 교과 과정을 제안하여 체계적인 물리치료사의 학문적, 임상적 접근을 통해 전문인으로서의 수준을 고양시키고, 선진화된 외국과의 교류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표 5).
  • 하지만 선진화된 세계화의 흐름에 쫓아가면서 현 주소인 우리나라 물리치료 교육과정과 선진 외국과의 교육과정에 대한 실태조사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기에 우리나라 대학에서 습득한 교육과정이 외국에서도 인정을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자료가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시대적 요구에 발 맞춰 국내 물리치료학과 4년제와 이에 동등한 학제를 갖고 있는 선진화된 호주 4년제 학제와의 교육과정을 비교 검토를 통해서 물리치료 교육의 국제화를 위한 교육적 개입전략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는데 도움이 되는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또한 선진화된 호주 물리치료 교육과정과 비교하여 우리나라 임상 실습시간이 아직까지는 부족함에 따라 앞서 설명했던 각 6가지 영역에 따른 임상실습을 최소 16주(640시간)로 적절히 배치함으로써 처음 임상에 나온 물리치료사에게 다양한 환자에 대한 기초지식과 실제 치료에 있어서의 괴리감을 줄이고자 조화를 꾀했다.
  • 따라서 앞으로 물리치료의 발전뿐만 아니라 학문의 근간과 교류가 필요한 만큼 기초과학을 표준교육안으로서 선택과목이 아닌 필수 기초과목으로 채택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본 연구는 호주 세 곳의 대학을 선정하여 그 교육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우리나라의 물리치료 교과과정의 발전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호주와의 물리치료사 면허 취득방법의 차이에 따른 변수와 조사된 호주 3곳이 그 나라를 대표할 만큼 표준화된 교육과정을 가지고 있는지 고려하지 못하였다.
  • 본 연구는 호주의 상위 10%안에 드는 4년제 시드니대학교, 멜버른대학교, 퀸즈랜드대학교 세 곳과 우리나라 4년제 대학교를 대상으로 물리치료학과의 교과과정을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 선정된 호주의 대학교는 2010년 호주 내 대학평가기관에서 10%안에 속하고, 세계적으로 널리 인정된 교과과정의 체계적인 시스템에 따라 유학생들이 선호하는 물리치료학과 학교 순에 따라 시드니대학교, 멜버른대학교, 퀸즈랜드대학교 세 곳을 선정한 후, 각각의 홈페이지를 통해서 2011년도 보건 과학 물리치료학과 교과과정을 살펴보았다. 이에 동등한 비교를 위해서 우리나라 물리치료 교과과정은 대한물리치료사협회의 홈페이지 자료실에 있는 4년제 물리치료학과 표준교과과정을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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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물리치료 교육은 무엇을 가장 우선적인 목표로 하는가? 그 중에서 2006년부터 교육 및 의료시장개방에 따라 인구 · 경제 · 사회구조의 변화에 따른 의료수요의 다양화 및 의료분야의 첨단과학화 · 세분화, 보건의료 서비스 분야의 국제적인 무한 경쟁체제, 선진국의 질 높은 의료의 유입으로 보건계열의 물리치료 교육 기관은 1963년 고려대학교 의학기술초급대학이 설립된 이후 48년이 지난 올해 3년 학제가 38개, 4년 학제가 37개, 대학원이 20개로 전에 비해 많은 교육기관이 개설되어 있다. 물리치료 교육은 신체를 최적의 상태로 유지해야 함을 골자로 하며, 환자 회복을 위한 평가와 치료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고 이를 질적으로 향상시키는 것을 최우선적인 목표로 한다(한태륜과 방문석, 2009; Wilcox과 Weber, 2005).이에 새로운 이론 접목과 치료 방법에 대한 교육이 항상 개방되어야 하며 국제적인 교류를 통해 우리나라 대학교에서 습득한 물리치료학 교육과정이 외국에서도 인정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
인적자원의 경쟁력이 어떤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여겨지면서 무엇이 떠오르는가? 지식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패러다임 하에서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방향을 제시하는 것은 교육을 실천하기 위한 청사진이자 교육의 근간에 해당한다. 이에 인적자원의 경쟁력이 개인의 역할 지위 및 삶의 질 재고와 기업 및 국가 경제의 경쟁력 확보에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교육산업의 경쟁력 확보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윤여송, 2006). Bybee(2006)는 교육과정의 역할이 적절한 평가와 지침을 통해서 의미있는 전문성 향상을 가져오는 요소 중 하나로 여겼으며, 교육과정은 교과의 성격, 목표, 내용, 평가 등을 제시해야 하고 교과서를 집필하기 위한 기준점 역할을 하고 있으므로 매우 중요하다고 주장한다.
물리치료 전문성을 배양하기 위한 대처로 어떤 것들이 있는가?   또한 Ponzer 등(2004)은 물리치료 전문성을 배양하기 위한 준비과정과 통합부분으로서 전문적인 역할을 키우기 위해 임상실습교육이 중요하다고 보고하였다. 이에 따라 국내외에 석. 박사 과정에 진학하거나 미국, 호주, 캐나다 등 선진화된 외국에서의 유학을 통한 심도 있는 학문 연구를 바탕으로 취업기회와 분야의 다양성을 겸비하면서 학문적, 기술적 변화에도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있다. 이는 물리치료 대상과 질환이 과거에 비해 보다 다양해지고, 환자의 서비스와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려는 결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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