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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미국의 스포츠 물리치료 교육 프로그램 비교분석
Comparison and Analysis of Sports Physical Therapy Education Programs of Korea and USA 원문보기

대한고유수용성신경근촉진법학회지 = Journal of Korea Proprioceptive Neuromuscular Facilitation Association, v.10 no.1, 2012년, pp.53 - 59  

권원안 (원광보건대학교 물리치료과) ,  민동기 (현대연합의원) ,  이재홍 (대구보건대학교 물리치료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This thesis aims to explore sports physical therapist program of university of education of korea and usa for the whole process of becoming sports physical therapist and provide better education programs for cultivating sports physical therapist in the future. Methods : This thesis educ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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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전문물리치료사 제도가 제대로 정착된 선진국 즉 미국을 직접 방문하여 전문 스포츠 물리치료사가 되기까지의 전 과정에 대해 한국과 미국의 전문 스포츠 물리치료사 교육 프로그램을 각각 구체적으로 탐색하고, 양국에서 현재 진행되고 있는 전문 스포츠 물리치료사 양성 교육 프로그램을 서로 비교 · 검토하는 과정을 거쳐 미래의 전문 스포츠 물리치료사를 기르는데 있어 보다 나은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한 정보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전문 스포츠 물리치료사가 되기까지의 전 과정에 대해 한국과 미국의 물리치료학의 교육과정을 각각 구체적으로 탐색하고, 양국에서 현재 진행하고 있는 전문 스포츠 물리치료사 양성 교육 프로그램을 서로 비교 · 검토하는 과정을 거쳐 미래 전문 스포츠 물리치료사를 기르는데 있어 보다 나은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한 정보를 제시하는데 있다.
  • 이번 연구는 전문 스포츠 물리치료사 제도가 확립된 미국을 방문 · 견학하여 한국의 전문 스포츠 물리치료사를 양성하는데 있어 더 나은 정보를 제시하기 위해 서부 캘리포니아 소재 물리치료학과가 있는 세 곳을 선정하여 교과과정과 현지의 사정을 살펴보고 한국의 전문 스포츠 물리치료사 제도의 발전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전문 스포츠 물리치료사가 되기 위한 각 학교별로 직전 교육에 해당하는 물리치료학 교과 과정의 자료와 교육 프로그램의 개념 및 구성요소, 교과과정 구성 등 이론적 요소와 전문 스포츠 물리치료사 양성의 쟁점의 요소를 보다 체계적으로 탐색하기 위해 다음 같은 문헌연구를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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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공필수 영역으로 어떤 과목이 있는가? 전공필수 영역 측면에서는 임상운동학, 해부학, 운동치료학, 질환별 물리치료, 수치료학, 측정 및 평가, 물리치료학 개론, 보장구의지학, 임상생체역학실습, 임상물리치료진단실습, 통증관리물리치료실습, 노인물리치료실습 등의 과목이 주된 전공필수 영역이었다.
지속적인 스포츠 활동의 장점은? 이러한 여가시간의 증대는 현대인들에게 건강에 대한 인식과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하였고 이와 함께 효율적인 여가관리와 스포츠 활동의 필요성이 크게 대두되고 있다. 지속적인 스포츠 활동은 신체적 건강뿐만 아니라 인간의 삶을 위한 필수적인 정신건강에 도움을 주고 보다 삶의 질이 향상되게 해주어 개인의 삶 뿐 아니라 우리 사회의 미래와 발전에 긍정적 영향을 주고 있다. 이렇듯 다양한 스포츠의 보급과 레저 활동 시간의 증가와 함께 스포츠 손상 발생률도 높아지고 있다.
한국과 미국의 전공필수 및 전공선택 과목 구성의 차이점은? 한국과 미국의 전공필수 및 전공선택 과목 구성에서는 다양한 교과목들을 학습자에게 제공하려는 취지가 돋보였고, 전문 능력 및 전문적 태도의 토대를 마련하려는 노력이 보였다. 한국의 경우 전공필수 과목보다 전공선택 과목의 비율이 높았으며, 교과목수에 있어서 47과목, 학점수에 있어서 평균 144학점으로 운영되었다. 미국의 경우 각 대학별 전공필수 과목의 중요성이 높으며 교과목수에 있어서 평균 47과목, 학점수에 있어서 평균 124학점으로 운영되었다. 한국과 미국은 학교 현장의 특성을 반영하고, 교과목의 필요성을 고려하여 전공선택 영역이 다양한 특징이 있었다. 한국의 교육내용에서 전공선택 과목의 비율(75.5%)은 매우 높았으며, 최소한의 전공필수 과목을 제시하였다. 미국의 교육내용에서 전공필수 과목은 한국과 비슷하며, 학년별 진학이 결정될 만큼의 중요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학과마다 특성을 반영하여 다양한 교과목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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