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Thinking Science 프로그램 중 분류활동이 초등학교 5학년 학생의 분류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he classification problem solving of Thinking Science Program on the Classified Activities on Elementary School 5th grade category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4 no.2, 2011년, pp.102 - 107  

이성현 (한국교원대학교) ,  한신 (한국교원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elementary school science program, this category did not affect any troubleshooting analyzed. Thinking Science Program to buy for them in group activities by using one of the elements of a program of treatment and cognitive level effects were two kinds of research questions. 102, 5th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Thinking Science 프로그램 중 분류 활동을 적용한 후 분류 문제 해결 능력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연구집단 및 비교집단을 선정하고, 사전 인지 수준 검사와 분류 문제 해결 검사를 실시하여 집단의 동질성을 확인하였다. Thinking Science 프로그램 중 분류에 해당되는 2개의 활동을 처치하고, 사후에 분류 문제 해결 검사를 실시하여 두 집단의 문제 해결 수준을 비교하여 효과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5학년을 대상으로 Thinking Science 프로그램의 처치가 분류능력 신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기 위해, 먼저 초등학생들의 인지수준 및 분류 문제 해결 능력 수준을 알아보았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Thinking Science 프로그램에서 분류 활동의 독립적인 처치 효과를 인지수준별로 알아보고, 처치에서 비교집단의 사후 분류 문제 해결 능력 신장 수준을 직접 비교하여 그 차이를 알아보았다.
  • 이는 우리나라 초등학교에서의 Thinking Science 프로그램의 활용 가능성과 구체적인 보급 방안을 모색하고, 사고 기능이 강조된 과학교육과정이나 프로그램의 개발에 대한 이론적 검증과 경험적 자료를 축적하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 , 2003), 분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및 적용에 관련된 연구가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고 기능의 발달을 강조한 Thinking Science 프로그램 중에서 분류 활동의 독립적인 처치가 학생들의 분류 문제 해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둘째, Thinking Science 프로그램의 효과는 학생들의 인지수준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ASE 프로그램의 목표는 무엇인가? CASE 프로그램의 목표는 과학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의 인지발달을 촉진시켜 보다 높은 단계의 형식적 사고가 가능하도록 하여 형식적 사고를 하는 학생의 비율을 높여서 전통교육과정의 수업목적을 다룰 수 있게 하는 것이고, 처치는 과학교육과정에 맞추어져 있고 학습자료는 과학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있다. 대상은 만11세에서 14세의 학생들이며 이 연구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은 인지발달의 촉진을 주목적으로 하는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으로 일종의 전략적 과학교육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CASE는 어떤 프로그램인가? CASE는 런던의 King's College에서 개발하였고 Piaget의 인지발달이론과 Vygotsky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인지 발달 이론에 기초한 과학교육을 통한 인지 가속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에 관한 연구로서 상황 독립적인 (context-dependent) 인지처치를 하는 프로그램이다.
영국의 CASE 프로젝트는 어떤 효과가 있는가? 특히 과학 교육을 통한사고 기능 발달 프로그램의 개발 및 타당성에 관련된 지속적인 연구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 영국의 CASE(Cognitive Acceleration through Science Education) 프로젝트를 들 수 있다. 이 프로젝트에서는 교수-학습 프로그램인 Thinking Science를 개발하여 중학생에게 적용한 결과 인지 수준의 향상은 물론 다른 교과목의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는 일반 전이 효과가 있었음을 보고하였다 (Shayer, 1996; Shayer와 Adey, 1992a, 1992b, 199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