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판 소아음성장애지수(pVHI-K : Pediatric Voice Handicap Index-Korean) : 표준화를 위한 예비연구 Pediatric Voice Handicap Index-Korean(pVHI-K) : A Pilot Study for Standardization원문보기
Background and Objectives : The aim of this study is to introduce Korea version of pediatric VHI and to compare pVHI-K scores between children with dysphonia and children without voice problems before pVHI-K is developed as a preliminary study. Additionally, the relationship between pVHI and acousti...
Background and Objectives : The aim of this study is to introduce Korea version of pediatric VHI and to compare pVHI-K scores between children with dysphonia and children without voice problems before pVHI-K is developed as a preliminary study. Additionally, the relationship between pVHI and acoustic measures were investigated. Materials and Methods : pVHI-K scores in normal group were obtained from 15 parents who have children with no present or past history of a voice disorder, hearing loss, or related disability that can affect the their voice or speech. Dysphonia group consisted of 15 parents who have children with bilateral vocal fold nodule's at Department of Otolaryngology, the Seoul National University Hospital (SNUH). pVHI-K and acoustic parameters were measured in two group. Results : The mean pVHI scores (total, functional, physical, emotional) in normal group were 2.33 (T), 0.80 (F) 1.33 (P) and 0.27 (E), respectively whereas those of pVHI in children group with dysphonia were 23.13 (T), 11.07 (F), 5.73 (P) and 6.13 (E), respectively and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revealed in total pVHI score as well as in all of the sub-pVHI scores. Moreover, significant correlation between pVHI-K parameters (T, F, P) and acoustic measures [Shimmer(%)] were shown in children in dysphonia group. Conclusion : Reported by parents can be useful as a supplementary clinical tool for diagnosing and measuring treatment effectiveness in young children with dysphonia.
Background and Objectives : The aim of this study is to introduce Korea version of pediatric VHI and to compare pVHI-K scores between children with dysphonia and children without voice problems before pVHI-K is developed as a preliminary study. Additionally, the relationship between pVHI and acoustic measures were investigated. Materials and Methods : pVHI-K scores in normal group were obtained from 15 parents who have children with no present or past history of a voice disorder, hearing loss, or related disability that can affect the their voice or speech. Dysphonia group consisted of 15 parents who have children with bilateral vocal fold nodule's at Department of Otolaryngology, the Seoul National University Hospital (SNUH). pVHI-K and acoustic parameters were measured in two group. Results : The mean pVHI scores (total, functional, physical, emotional) in normal group were 2.33 (T), 0.80 (F) 1.33 (P) and 0.27 (E), respectively whereas those of pVHI in children group with dysphonia were 23.13 (T), 11.07 (F), 5.73 (P) and 6.13 (E), respectively and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revealed in total pVHI score as well as in all of the sub-pVHI scores. Moreover, significant correlation between pVHI-K parameters (T, F, P) and acoustic measures [Shimmer(%)] were shown in children in dysphonia group. Conclusion : Reported by parents can be useful as a supplementary clinical tool for diagnosing and measuring treatment effectiveness in young children with dysphon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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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어로 번역된 소아음성장애지수(pVHIK ; pediatric Voice Handicap Index-Korean) 표준화를 위한 예비연구로서 정상아동과 음성문제를 가진 아동의 음성장애지수를 분석하고, 음성장애군에서 소아음성장애지수와 음향학적 평가 간의 상관관계 분석을 통하여 객관적 검사를 보완 하기 위한 도구로서 소아음성장애지수 적절성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정상아동과 성대결절로 인한 음성장애를 가진 아동을 대상으로 pVHI-K와 음향학적 평가 상관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연구에서 얻은 결과를 체계적으로 고찰하면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이들은 병원의 소음이 통제된 음성검사실에서 음성을 수집하였다. Minidisc Recorder(MZ-RH1, Sony)에 연결된 microphone(ECMCZ10 mono, Sony)를 사용하여 피험자가 의자에 편안하게 착석한 상태에서 마이크와 입 사이의 거리는 5 cm의 거리를 유지하도록 하였다. 모든 과제는 Hi-MD(Sony)에 녹음하였다(Fig.
주관적 평가에서는 30명의 부모 중 한명이 아동의 음성에 대해 대리로 설문에 응하는 한국어판 소아음성장애지수(pVHIK)를 시행하였고, 연구에서 사용된 변수는 총 지수(T), 기능적지수(F), 신체적 지수(P), 정서적 지수(E) 4가지였다(부록). 객관적 검사에서는 녹음된 피험자 아동 음성을 Sony에서 제공한 변환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wave 파일로 변환, Computerized Speech Lab(CSL, KAY-Pentax, Model 4500, USA) 의 Multi-Dimensional Voice Program(MDVP)를 통하여 재생하였다. 녹취된 3초 중 전형적 특성을 보이는 구간 1.
검사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검사자가 대상자에게 “안녕하세요, 나는 ◯◯◯입니다”라는 발화를 유도하고,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음도 및 강도 수준의 모음 /a/를 3~5초간 연장발성 하도록 하여 녹취하였다.
객관적 검사에서는 녹음된 피험자 아동 음성을 Sony에서 제공한 변환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wave 파일로 변환, Computerized Speech Lab(CSL, KAY-Pentax, Model 4500, USA) 의 Multi-Dimensional Voice Program(MDVP)를 통하여 재생하였다. 녹취된 3초 중 전형적 특성을 보이는 구간 1.5초를 편집하여 분석하여 임상에서 주로 사용되는 주파수변동률 (Jitter, %), 진폭변동률(Shimmer, %), 소음 대 배음 비율 (NHR) 3가지 변수를 측정하였다. 통계학적 검증으로 위해 SPSS 17.
주관적 평가에서는 30명의 부모 중 한명이 아동의 음성에 대해 대리로 설문에 응하는 한국어판 소아음성장애지수(pVHIK)를 시행하였고, 연구에서 사용된 변수는 총 지수(T), 기능적지수(F), 신체적 지수(P), 정서적 지수(E) 4가지였다(부록). 객관적 검사에서는 녹음된 피험자 아동 음성을 Sony에서 제공한 변환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wave 파일로 변환, Computerized Speech Lab(CSL, KAY-Pentax, Model 4500, USA) 의 Multi-Dimensional Voice Program(MDVP)를 통하여 재생하였다.
대상 데이터
33세) 아동과 부모 1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Table 1, 2). 대상자 선정을 위해 두 군 모두 서울과 경기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아동으로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 교사가 언어발달, 청력에 이상이 없다고 인정한 아동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임상에서 5년 이상 언어치료를 한 경험이 있는 언어치료사 1명이 아동의 음성을 들어서 G 척도의 점수에서 0이면서7) 음향학적 평가에서 Jitter, Shimmer에서 정상기준치8) 안에 있는 아동 중 검사일을 기준으로 3개월 동안 감기나 알레르기 증후가 없는 아동, 최근 1년 동안 후두 병력이 없는 아동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 대상은 총 30명의 부모와 아동으로 정상군의 경우, 3~11세(평균 연령 7.73세) 정상 아동과 부모 15명으로 하였다. 음성장애군의 경우 양측성대결절로 인해 음성문제가 있는 3~11세(평균 연령 7.
대상자 선정을 위해 두 군 모두 서울과 경기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아동으로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 교사가 언어발달, 청력에 이상이 없다고 인정한 아동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임상에서 5년 이상 언어치료를 한 경험이 있는 언어치료사 1명이 아동의 음성을 들어서 G 척도의 점수에서 0이면서7) 음향학적 평가에서 Jitter, Shimmer에서 정상기준치8) 안에 있는 아동 중 검사일을 기준으로 3개월 동안 감기나 알레르기 증후가 없는 아동, 최근 1년 동안 후두 병력이 없는 아동을 대상으로 하였다. 음성장애군의 경우, 음성 이상을 원인으로 병원에 내원한 아동을 대상으로 이비인후과 외래에서 두경부 전문의가 후두 내시경을 시행한 결과, 양측 성대결절로 인해 음성문제가 있는 아동이었다.
음성 수집을 위해 정상군의 경우, 서울과 경기 지역에 위치한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 5곳의 조용한 환경이 조성된 방에서 검사를 실시하였다. 음성장애군의 경우, 외래에서 성대결 절로 진단받은 후 음성치료를 받지 않은 상태였다.
73세) 정상 아동과 부모 15명으로 하였다. 음성장애군의 경우 양측성대결절로 인해 음성문제가 있는 3~11세(평균 연령 7.33세) 아동과 부모 1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Table 1, 2). 대상자 선정을 위해 두 군 모두 서울과 경기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아동으로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 교사가 언어발달, 청력에 이상이 없다고 인정한 아동을 대상으로 하였다.
데이터처리
0을 이용하였다. 정상군과 음성장애군의 주관적 평가와 객관적 평가 차이, 음성장애군의 나이에 따른 차이는 Mann-Whitney U test를 이용하였고, 음성질환군의 주관적 평가와 객관적 검사의 상관성을 분석하기 위해 Spearman을 이용하였다. 통계적 유의수준은 .
성능/효과
Lecoq & Drape(1996)에 따르면 259명의 초등학교 아동을 대상으로 음성평가를 했을 때, 검사 당시 음성 문제가 있었던 아동들은 10% 정도였지만, 과거부터 검사 당시까지 음성 문제를 경험해본 아동들은 거의 100% 아동이 검사 당시까지 음성 장애의 문제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1) 특히 성대 결절(Vocal fold nodule)은 학령기 이전이나 학령기에 가장 흔히 나타나는 음성문제로 성대 중앙에 양측으로 굳은살과 같은 변화가 관찰된다. 성대 결절은 장기간 성대 접촉이 과다하게 되었을 때 발생되는 것으로, 평소 고함을 자주 지르거나 놀이 중 음성을 무리하게 흉내내는 경우에 빈번하게 발생한다.
그러나 VHI의경우 세 측면 모두 10항목으로 구성(총지수 0~120)되어 있지만, pVHI는 기능적 측면(functional) 7항목, 신체적 측면(physical)에서 9항목, 정서적 측면(emotional) 7항목으로 총 23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5) 문항별로 살펴보면 성인용과 달리 기능적 측면에서는 개인 및 사회생활 제한에 대한 문제 및 전화통화에 대한 문제, 음성문제로 인한 경제적 문제에 대한 항목이 축소 및 삭제되었다. 신체적 측면에서는 음성 악화에 대한보상행동 및 음질에 대한 질문은 삭제 및 변형되었고, 정서적 측면에서는 외부활동에 대한 문제에 대해 축소 및 삭제되었다.
둘째, 정상군과 음성장애군의 MDVP를 이용한 객관적 평가에서 정상군의 Jitter 1.09%, Shimmer 4.24%, NHR 0.13이었고, 음성장애군의 Jitter 2.11%, Shimmer 5.51%, NHR 0.21 것으로 나타났다. 집단의 유의성 검증에서 Jitter, Shimmer, NHR 모두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정상군에 비해 음성장애군의 총 지수 및 하위항목 평균 지수가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하위항목 중 기능적 측면에서 더 많은 불편함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두 집단의 유의성 검증에서 pVHI-K의 총 지수와 하위항목 지수 모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소아음성장애지 수를 개발한 Zur 등4) 의 연구와 마찬가지로 음성장애군의 총지수와 하위지수가 정상군에 비해 높은 것은 본 연구와 비슷하였지만, 음성장애군 측면에서는 장애 유형이 달라 laryngotracheal reconstruction시행한 음성장애군이 성대결절군보다 소아음성장애지수 총 지수와 각 하위지수에서 높게 나온 것으로 보인다.
즉, 정상 군에 비해 음성장애군의 총지수 및 하위항목 평균 지수가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하위항목 중 기능적 측면에서 더 많은 불편함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두집단의 유의성 검증에서 pVHI-K의 총 지수와 기능적, 신체적, 정서적 지수 모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Table 3).
셋째, 음성장애군에서 주관적 평가와 객관적 검사의 상관성 분석결과, pVHI-K중총지수,신체적지수,기능적지수와 Shimmer에서 0.4~0.6 상관관계를 보였다. 이는 음성남용이나 오용으로 인해 생기는 가장 보편적인 음성장애인 성대결절은 주로 기식성의 음성으로 감지되는데 이것은 성대가 진동하는 가장 자리가 결절로 인해 완전히 닫히지 못하여 호기량이 지나치게 빠져나가기 때문이다.
음성장애군에서 3~7세의 학령 전기 아동 7명과 8~11세 학령기 아동 8명으로 나누어 pVHI를 분석한 결과, 학령전기 환아의 총 지수 17.88, 기능적 지수 8.38, 신체적 지수 3.88, 정서적 지수 2.25 였고, 학령기 환아의 경우 총 지수 29.14, 기능적 지수 12.14, 신체적 지수 7.86, 정서적 지수 7.14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학령 전기에 비해 학령기 환아의 총 지수 및 하위항목 평균지수가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두집단의 유의성 검증에서 pVHI-K의 총 지수와 하위항목 중 기능적, 신체적 지수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Table 5).
즉, 학령 전기에 비해 학령기 환아의 총 지수 및 하위항목 평균지수가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두집단의 유의성 검증에서 pVHI-K의 총 지수와 하위항목 중 기능적, 신체적 지수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Table 5). 음성장애군에서 주관적 평가와 객관적 검사의 상관성 분석 결과, pVHI-K의 총 지수와 하위항목(신체적 지수, 기능적 지 수)와 음향학적 분석의 Shimmer에서 0.4~0.6 사이의 상관관계를 보였다(Table 6).
정상군과 음성장애군의 객관적 평가에서 정상군의 Jitter 1.09%, Shimmer 4.24%, NHR 0.13이었고, 음성장애군의 Jitter 2.11%, Shimmer 5.51%, NHR 0.21 것으로 나타났다. 집단의 유의성 검증에서 Jitter, Shimmer, NHR 모두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Table 4).
정상군과 음성장애군의 주관적 평가에서 정상군의 평균은총 지수 2.33, 기능적 지수 0.80, 신체적 지수 1.33, 정서적 지수 0.27 였고, 음성장애군의 경우 총 지수 23.13, 기능적 지수 11.07, 신체적 지수 5.73, 정서적 지수 6.13 것으로 나타났다. 즉, 정상 군에 비해 음성장애군의 총지수 및 하위항목 평균 지수가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하위항목 중 기능적 측면에서 더 많은 불편함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관적 평가와 객관적 검사의 상관성을 통해 pVHI-K가 음성장애를 변별할 수 있고, 소아음성장애에 대한 평가 및 치료시 객관적 검사를 보완하기 위한 도구로 적절한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연령이 어릴 경우 부모 보고가 민감한(sensitive) 지표가 될 수 있고, 검사시 일정한 태도가 유지하기 힘들어 객관적 검사가 불가능할 경우 pVHI-K가 객관적 검사의 대안으로서 가치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13 것으로 나타났다. 즉, 정상 군에 비해 음성장애군의 총지수 및 하위항목 평균 지수가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하위항목 중 기능적 측면에서 더 많은 불편함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두집단의 유의성 검증에서 pVHI-K의 총 지수와 기능적, 신체적, 정서적 지수 모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Table 3).
13 것으로 나타났다. 즉, 정상 군에 비해 음성장애군의 총지수 및 하위항목 평균 지수가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하위항목 중 기능적 측면에서 더 많은 불편함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두집단의 유의성 검증에서 pVHI-K의 총 지수와 기능적, 신체적, 정서적 지수 모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Table 3).
14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학령 전기에 비해 학령기 환아의 총 지수 및 하위항목 평균지수가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두집단의 유의성 검증에서 pVHI-K의 총 지수와 하위항목 중 기능적, 신체적 지수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Table 5). 음성장애군에서 주관적 평가와 객관적 검사의 상관성 분석 결과, pVHI-K의 총 지수와 하위항목(신체적 지수, 기능적 지 수)와 음향학적 분석의 Shimmer에서 0.
21 것으로 나타났다. 집단의 유의성 검증에서 Jitter, Shimmer, NHR 모두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윤선영, 권도하9)은 5~11세 정상 아동 음성의 음향학적 특성 중 Shimmer 3.
21 것으로 나타났다. 집단의 유의성 검증에서 Jitter, Shimmer, NHR 모두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Table 4).
연구에서 얻은 결과를 체계적으로 고찰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정상군과 음성장애군의 pVHI-K를 통한 주관적 평가에서 정상군의 평균은 총 지수 2.33, 기능적 지수 0.80, 신체적 지수 1.33, 정서적 지수 0.27 였고, 음성장애군의 경우 총지수 23.13, 기능적 지수 11.07, 신체적 지수 5.73, 정서적 지수 6.13 것으로 나타났다. 즉, 정상군에 비해 음성장애군의 총 지수 및 하위항목 평균 지수가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하위항목 중 기능적 측면에서 더 많은 불편함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물론 본 연구는 부모가 아동의 음성 악화를 인지하고 병원에 내원하여 성대 이상을 진단받은 후 소아음성장애지수를 시행하여, 아동의 음성에 대해 어떤 정보도 주지 않은 상태에서 작성된 설문지 결과와는 차이가 있을수 있다. 그러나 언어치료사가 환자의 음성을 귀로 듣고 음성장애 정도를 판단하는 주관적인 청지각적 평가에만 의존하던 한계를 벗어나, 성대 기능 정도와 직접적 연관을 지어서 음성장애의 중증도를 해석할 수 있으며 환아 및 환아 보호자에게도 종합적, 객관적인 정보 전달을 통해 자신의 상태에 대해 쉽게 이해시키고 인정하도록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아동의 음향학적 수치와 부모에 의해 평가된 정도를 비교함으로써, 소아음성장애지수의 부모 보고에 대한 타당성을 측정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그러나 언어치료사가 환자의 음성을 귀로 듣고 음성장애 정도를 판단하는 주관적인 청지각적 평가에만 의존하던 한계를 벗어나, 성대 기능 정도와 직접적 연관을 지어서 음성장애의 중증도를 해석할 수 있으며 환아 및 환아 보호자에게도 종합적, 객관적인 정보 전달을 통해 자신의 상태에 대해 쉽게 이해시키고 인정하도록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아동의 음향학적 수치와 부모에 의해 평가된 정도를 비교함으로써, 소아음성장애지수의 부모 보고에 대한 타당성을 측정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특히 연령이 어릴 경우 부모 보고가 민감한(sensitive) 지표가 될 수 있고, 검사시 일정한 태도가 유지하기 힘들어 객관적 검사가 불가능할 경우 pVHI-K가 객관적 검사의 대안으로서 가치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와 더불어 음성문제를 가진 아동을 평가할 때 부모 인터뷰에서 나타난 문제인식 정도는 가장 중요한 평가 및 치료 과정 중 하나이므로 좀 더 많은 대상으로 하여 정상군에 대한 기준치를 마련하고, 음성 치료 전-후 비교, 아동-부모-교사 음성 지각 정도 차이 조사 등 많은 후속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대 결절의 육안상 특징은?
Lecoq & Drape(1996)에 따르면 259명의 초등학교 아동을 대상으로 음성평가를 했을 때, 검사 당시 음성 문제가 있었던 아동들은 10% 정도였지만, 과거부터 검사 당시까지 음성 문제를 경험해본 아동들은 거의 100% 아동이 검사 당시까지 음성 장애의 문제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1) 특히 성대 결절(Vocal fold nodule)은 학령기 이전이나 학령기에 가장 흔히 나타나는 음성문제로 성대 중앙에 양측으로 굳은살과 같은 변화가 관찰된다. 성대 결절은 장기간 성대 접촉이 과다하게 되었을 때 발생되는 것으로, 평소 고함을 자주 지르거나 놀이 중 음성을 무리하게 흉내내는 경우에 빈번하게 발생한다.
성대 결절의 증상이 가중될 수 있는 습관은?
성대 결절은 장기간 성대 접촉이 과다하게 되었을 때 발생되는 것으로, 평소 고함을 자주 지르거나 놀이 중 음성을 무리하게 흉내내는 경우에 빈번하게 발생한다. 이 밖에도 잦은 감기로 기침을 계속하는 경우, 비염 또는 위산역류가 동반되어 목을 자주 가다듬는 경우, 입을 벌리고 잠을 자는 습관이 있거나 성대가 건조한 경우 등 성대 위생이 좋지 않을 경우 증상이 가중된다.2)
성대 결절의 발생 원인은?
1) 특히 성대 결절(Vocal fold nodule)은 학령기 이전이나 학령기에 가장 흔히 나타나는 음성문제로 성대 중앙에 양측으로 굳은살과 같은 변화가 관찰된다. 성대 결절은 장기간 성대 접촉이 과다하게 되었을 때 발생되는 것으로, 평소 고함을 자주 지르거나 놀이 중 음성을 무리하게 흉내내는 경우에 빈번하게 발생한다. 이 밖에도 잦은 감기로 기침을 계속하는 경우, 비염 또는 위산역류가 동반되어 목을 자주 가다듬는 경우, 입을 벌리고 잠을 자는 습관이 있거나 성대가 건조한 경우 등 성대 위생이 좋지 않을 경우 증상이 가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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