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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형 당뇨환자에 대한 영양교육이 당뇨병 관리와 혈액 항산화 상태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Nutrition Education in Type 2 Diabetes Mellitus on Diabetes Control and Blood Antioxidant Status 원문보기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Science and Nutrition, v.40 no.5, 2011년, pp.689 - 695  

신경남 (안동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  이혜상 (안동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  권정숙 (안동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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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효과적인 당뇨 교육 및 평가 방안을 모색하는데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안동시 보건소를 내원하는 제2형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4주간의 당뇨교육을 하고, 교육 전, 교육 후 및 교육 후 3개월에 각각 영양소 섭취, 혈당 관리와 항산화 영양상태 및 DNA 손상 정도를 조사하여 영양교육의 효과를 평가하였다. 시기에 따른 교육 효과를 반복 측정 분산 분석으로 검정한 결과, HbA1c와 총 콜레스테롤은 유의적으로 감소하였고, 혈장 레티놀(p=0.001)과 토코페롤(p=0.000), 그리고 CAT(p=0.000)와 GPx(p=0.000)의 활성은 유의적으로 상승하였으며, 혈장 과산화지질(TBARS) 농도(p=0.000)와 DNA 손상 정도(p=0.000)는 유의적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영양소 섭취 상태에 대한 영양교육의 효과는 에너지의 경우, 교육 전에 EER의 76.4% 수준으로 섭취하였으나 교육 직후와 교육 후 3개월에 각각 83.6%와 90.6%로 유의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p=0.009). 에너지 섭취의 증가와 함께 인(p=0.033), 나트륨(p=0.001), 칼륨(p=0.019), 아연(p=0.043), 리보플라빈(p=0.050), 엽산(p=0.048) 및 비타민 C(p=0.008)의 섭취도 유의적으로 증가하였다. 한편, 영양소 섭취 상태의 변화와 생화학적 특성 변화 간의 관련성을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영양소 섭취 변화는 공복혈당 및 HbA1c의 변화와 유의성은 없었으나 음의 상관성을 보였고, 칼륨(r=-0.418, p<0.05), 철분(r=-0.443, p<0.05), 리보플라빈(r=-0.432, p<0.05) 및 엽산(r=-0.446, p<0.05)의 섭취 상태 개선이 혈액의 과산화지질 감소와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에너지(r=0.543, p<0.01), 단백질(r=0.545, p<0.01), 인(r=0.425, p<0.05), 철분(r=0.485, p<0.05), 아연(r=0.570, p<0.01) 및 나이아신(r=0.510, p<0.05)의 섭취는 혈장 레티놀과, 엽산섭취(r=0.605, p<0.01)의 변화는 CAT와 각각 유의적인 양의 상관성을 보였다. 이처럼 당뇨병에서 식이를 통한 영양소의 섭취 증가는 항산화 상태 개선 및 산화 스트레스 감소와 일부 연관이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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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abetic patients need nutritional education more than those suffering from other diseases because of the necessity of controlling blood glucose levels with dietary treat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the effectiveness of nutrition education on diabetes control and antioxidant stat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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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당뇨병 관리와 합병증 예방을 위해 당뇨교육의 중요성은 인식되어 있으나 일반적으로 교육이 일회성에 그치는 경향이 있고, 그 실행 여부에 대해서도 관리가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그 실효성이 의문시 되고 있으며, 교육 효과의 평가에 있어서도 당뇨합병증 발생과의 관련성이 높은 항산화 영양상태에 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제2형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4주간의 당뇨교육을 하고, 교육 전, 교육 후 및 교육 후 3개월에 각각 영양소 섭취, 혈당 관리와 항산화 영양상태 및 DNA 손상 정도를 조사하였으며, 이를 통해 효과적인 당뇨 교육 및 평가 방안을 모색하는데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효과적인 당뇨 교육 및 평가 방안을 모색하는데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안동시 보건소를 내원하는 제2형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4주간의 당뇨교육을 하고, 교육 전, 교육 후 및 교육 후 3개월에 각각 영양소 섭취, 혈당 관리와 항산화 영양상태 및 DNA 손상 정도를 조사하여 영양교육의 효과를 평가하였다. 시기에 따른 교육 효과를 반복 측정 분산 분석으로 검정한 결과, HbA1c와 총 콜레스테롤은 유의적으로 감소하였고, 혈장 레티놀(p=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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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당뇨병성 합병증의 원인은? 당뇨병에서 고혈당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을 경우 망막증, 신장질환 및 심혈관계 질환과 같은 합병증을 유발하게 되는데 과거에는 당뇨병성 합병증의 발생 원인을 고지혈증, 고혈압 등으로 설명하였으나 최근에는 고혈당으로 인한 산화 스트레스(oxidative stress)가 중요한 원인으로 논의되고 있다 (14-17). 고혈당 상태에서 산화 스트레스가 증가하는 것은 포도당의 자가 산화로 인해 자유기(free radical)의 생성이 증가하여 체내 산화/항산화 시스템의 균형이 깨어졌기 때문이며, 이로 인해 지질과산화물의 생성이 증가하고 단백질의 당화 과정이 촉진되어 조직에 손상을 일으켜 당뇨병성 합병증이 유발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14-16).
당뇨병이란? 당뇨병은 췌장에서 인슐린의 분비가 부족한 경우, 또는 분비는 어느 정도 유지되나 민감성이 떨어져서 인슐린의 작용이 부족한 경우, 또는 인슐린의 분비와 작용이 모두 부족한 경우 나타나는 대사이상이며, 이 중 췌장에서 인슐린의 분비는 어느 정도 유지되나 인슐린의 민감성이 떨어져 포도당의 이용 장애가 일어나는 경우를 제2형 당뇨병이라고 한다(4). 제2형 당뇨병은 일단 발병하면 근본적으로 치유가 되지 않으며 다양한 만성합병증으로 발전하는 경우가 많지만, 영양교육을 통해 식사요법을 잘 수행하면 이러한 합병증들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기 때문에 타 질병에 비해 영양 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5-10).
고혈당으로 인한 산화 스트레스가 증가하는 이유는? 당뇨병에서 고혈당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을 경우 망막증, 신장질환 및 심혈관계 질환과 같은 합병증을 유발하게 되는데 과거에는 당뇨병성 합병증의 발생 원인을 고지혈증, 고혈압 등으로 설명하였으나 최근에는 고혈당으로 인한 산화 스트레스(oxidative stress)가 중요한 원인으로 논의되고 있다 (14-17). 고혈당 상태에서 산화 스트레스가 증가하는 것은 포도당의 자가 산화로 인해 자유기(free radical)의 생성이 증가하여 체내 산화/항산화 시스템의 균형이 깨어졌기 때문이며, 이로 인해 지질과산화물의 생성이 증가하고 단백질의 당화 과정이 촉진되어 조직에 손상을 일으켜 당뇨병성 합병증이 유발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14-16). 당뇨병과 산화 스트레스의 관련성에 관한 많은 연구에서, 당뇨환자는 건강 인에 비해 혈액의 비타민 C, 비타민 E 및 β-carotene 등의 항산화 영양소 농도와 superoxide dismutase(SOD), glutathione peroxidase(GPx) 등의 항산화 효소 활성은 낮고, 지질과산화물 농도와 DNA 손상 정도는 현저히 높음을 보고하고 있다(1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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