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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9 no.5, 2011년, pp.400 - 407
양정환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 박정선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및기계공학부)
The stress distribution and stress amplitude of a membrane are major factors to decide the mechanical fatigue life of PEMFC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 In this paper, mechanical stresses under operating hygro-thermal condition of the membrane are numerically modelled. Contact analysi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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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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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분자 전해질 막의 특성은? |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에 사용되는 고분자 전해질 막(PEM,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은 온도, 습도의 변화에 따라 수축, 팽창하는 특성이 있다. 일반적으로 고분자 전해질 막의 재료로 PFSA (perfluorosulfonic acid) NAFION®이 사용되고 있으며 이 재료는 습도 및 온도에 따라 수화 및 열팽창 거동을 보인다[2-3]. | |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의 피로수명에 중요한 인자는? | 전해질 막의 응력 및 변화폭의 분포는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 (PEMFC,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의 피로수명의 중요한 인자이다. 본 논문에서는 연료전지 운전조건의 hygro-thermal 조건에 의해 전해질 막에 발생하는 기계적 응력 해석을 모델링 하였다. | |
기체확산층의 다공성 구조는 어떠한가? | 기체확산층은 Fig. 7에서 보는 바와 같이 수많은 carbon fiber와 poly tetra fluoro ethylene(PTFE) 및 micro porous layer(MPL)층으로 구성되어 있는 다공성 물질로써, carbon fiber 들이 수평 방향으로 불규칙하게 얽혀있는 구조를 갖는다. 또한 이 사진으로써 기체확산층의 두께방향 특성이 비선형적일 수 있음을 예측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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