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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 막의 변형 및 피로수명
Study for the Deformation and Fatigue Life of a PEMFC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9 no.5, 2011년, pp.400 - 407  

양정환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  박정선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및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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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해질 막의 응력 및 변화폭의 분포는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 (PEMFC,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의 피로수명의 중요한 인자이다. 본 논문에서는 연료전지 운전조건의 hygro-thermal 조건에 의해 전해질 막에 발생하는 기계적 응력 해석을 모델링 하였다. 기체확산층과 전해질 막 사이의 접촉해석이 여러 가지 온도, 습도 조건에 대하여 수행되었다. 구조 모델은 온도와 상대습도에 의존하는 비선형 재료물성을 적용하였다. 몇 가지 기하학적 조건들이 모델에 적용되었다. 구조해석 결과는 전해질 막의 변형이 체결조건에 크게 의존함을 보여주었다. 실험 데이터와의 비교를 통해 운전 조건에 대하여 피로수명 예측이 수행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ress distribution and stress amplitude of a membrane are major factors to decide the mechanical fatigue life of PEMFC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 In this paper, mechanical stresses under operating hygro-thermal condition of the membrane are numerically modelled. Contact analysi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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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들은 반복적인 하중에 의해 초기 상태와 변형 상태를 반복적으로 거치게 된다. 그렇다면 이러한 현상들이 막의 내구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응력분포 및 변화 경향을 살펴보았다.
  • 따라서 온도 및 습도에 의해 달라지는 전해질 막의 물성을 여러 가지 온도, 습도 상태에 대해 정의하였다. 전해질 막의 탄성계수(E)가 작동 온도 및 습도에 따라 최대 197 MPa에서 최소 46 MPa까지 변화하며 항복응력 및 소성 거동 또한 온도, 습도에 따라 크게 변화한다[7].
  • 전해질막의 피로 시험 자료의 적용에 있어서 피로특성을 운전조건에 따라 동일하다고 가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연료전지 내부의 복잡한 온도/습도 환경변화에 대해 응력 해석을 통해 살펴보고 그것을 피로시험 데이터를 통해 수명을 예측하는 일련의 과정에 대한 가능성을 검증해 보았다. 이 과정에서 피로하중이 집중되는 부위의 균열발생에 대한 상대적인 예측을 할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연료전지의 운전조건(온도, 습도)을 고려하여 유한요소해석을 이용한 방법으로 막의 응력 분포를 예측하고 피로하중 스펙트럼을 산출하여 피로수명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실제 사용되고 있는 연료전지의 구성 요소 및 체결 조건을 고려하여 좀 더 자세한 해석 모델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전해질 막과 기체확산층 간의 상호작용 및 기체확산층의 전해질막 지지(membrane support) 성능 등을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직방향과 수평방향의 탄성계수(Ex, Ey) 그리고 전단계수(G) 및 포아송 비(ν) 를 따로 정의한다.
  • 그렇지만 전해질막과의 상호 작용에 대한 고려만을 목적으로 단일 재료로 정의하였으며 이에 대한 물성 데이터는 몇 가지 유형의 기체확산층에 대하여 실험을 통해 얻어졌다. 이러한 재료물성들을 이용하여 단위전지 내에서 연료전지 운전조건에 대한 전해질 막의 거동에 대해 고찰해 보기 위하여 구조해석을 수행하였다. 단위전지 적층 단면 구조에 대하여 Fig.

가설 설정

  • 이러한 재료물성들을 이용하여 단위전지 내에서 연료전지 운전조건에 대한 전해질 막의 거동에 대해 고찰해 보기 위하여 구조해석을 수행하였다. 단위전지 적층 단면 구조에 대하여 Fig. 3 과 같은 단일채널 단위전지를 가정하였다. 각각 요소 간에는 접촉거동이 정의되었다.
  • 나피온의 피로 특성에 대한 실험적 연구결과와 본 해석 결과와 비교하여 수명을 예측하여 본다. 본 연구에서는 나피온의 피로 특성은 운전조건에 따라 달라지지 않는다고 가정하였다. 또한 전해질 막의 화학적 열화 (chemial degradation) 는 고려하지 않았으며, 운전조건에 의한 hygrothermal stress의 영향에 대하여 기계적 피로수명을 예측 하였다.
  • 이로써 기체확산층의 강성과 전해질 막의 수명이 일관되게 정비례 또는 반비례 하지 않으며 적절한 수준의 강성이 요구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전해질막의 피로 시험 자료의 적용에 있어서 피로특성을 운전조건에 따라 동일하다고 가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연료전지 내부의 복잡한 온도/습도 환경변화에 대해 응력 해석을 통해 살펴보고 그것을 피로시험 데이터를 통해 수명을 예측하는 일련의 과정에 대한 가능성을 검증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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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분자 전해질 막의 특성은?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에 사용되는 고분자 전해질 막(PEM,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은 온도, 습도의 변화에 따라 수축, 팽창하는 특성이 있다. 일반적으로 고분자 전해질 막의 재료로 PFSA (perfluorosulfonic acid) NAFION®이 사용되고 있으며 이 재료는 습도 및 온도에 따라 수화 및 열팽창 거동을 보인다[2-3].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의 피로수명에 중요한 인자는? 전해질 막의 응력 및 변화폭의 분포는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 (PEMFC,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의 피로수명의 중요한 인자이다. 본 논문에서는 연료전지 운전조건의 hygro-thermal 조건에 의해 전해질 막에 발생하는 기계적 응력 해석을 모델링 하였다.
기체확산층의 다공성 구조는 어떠한가? 기체확산층은 Fig. 7에서 보는 바와 같이 수많은 carbon fiber와 poly tetra fluoro ethylene(PTFE) 및 micro porous layer(MPL)층으로 구성되어 있는 다공성 물질로써, carbon fiber 들이 수평 방향으로 불규칙하게 얽혀있는 구조를 갖는다. 또한 이 사진으로써 기체확산층의 두께방향 특성이 비선형적일 수 있음을 예측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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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Larminie, J. and Dicks, A., Fuel Cell System Explained, John Wiley & Sons, Ltd. 2000. 

  2. Weber, A. Z. and Newman, J., “A Theoretical Study of Membrane Constraint in Polymer-Electrolyte Fuel Cells”, American Institute of Chemical Engineers, 50, pp. 3215? 3226, 2004. 

  3. Craig, G., Yeh, H. L. and Daniel, M., “Durability of Perfluorosulfonic Acid Membranes for PEM Fuel Cells”, Fuel Cell Activities, 2005. 

  4. Huang, X., Solasi, R., Zou, Y., Feshler, M., Reifsnider K., Condit D., Burlatsky S. and Madden, T., “Mechanical Endurance of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and PEM Fuel Cell Durability", Journal of Polymer Science, Part B, Polym Phys 44, pp. 2346?2357, 2006. 

  5. Budinski, M., Gittleman, C., Lai, Y., Miller, D. and O'Leary, K., “Mechanical and Chemical Degradation in Automotive Fuel CellMembranes”, International Workshop on Fuel Cell Degradation, Greece, September 19-21, 2007. 

  6. Kusoglu, A., Karlsson, A. M., Santare, M. H., Cleghorn, S. and Johnson W. B., "Mechanical behavior of fuel cell membranes under humidity cycles and effect of swelling anisotropy on the fatigue stresses", Journal of Power Sources 170, pp. 345?358, 2007. 

  7. Yaliang, T., Anette, M. K., Michael, H. S., Michael, G., Simon, C. and William, B. J., "An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humidity and temperature effects on the mechanical properties of perfluorosulfonic acid membrane",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A 425, pp. 297?304 2006. 

  8. Kleemann, J., Finsterwalder, F. and Tillmetz, W., “Characterisation of mechanical behaviour and coupled electrical properties of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 gas diffusion layers”, Journal of Power Sources 190, pp. 92?102, 2009. 

  9. Lim, S. J., Park, G. G., Park, J. S., Sohn, Y. J., Yim, S. D., Yang, T. H., Hong, B. K. and Kim, C. S., "Investigation of freeze/thaw durability in polymer electrolyte fuel cells",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pp. 1-7, 2010. 

  10. Tang, H. L., Pan, M. and Wang, F., "A Mechanical Durability Comparison of Various Perfluocarbon Proton Exchange Membranes", Journal of Applied Polymer Science 109, pp. 2671?2678, 2008. 

  11. Li, Y., Dillard, D., Case, S., Ellis, M., Lai, Y., Gittleman, C. and Miller, D., "Fatigue and creep to leak tests of proton exchange membranes using pressure-loaded blisters", Journal of Applied Polymer Science 194, pp. 873 -879, 2009.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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