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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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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엔진에서 배기가스 재순환(EGR; Exhaust Gas Recirculation)은 선택적 환원 촉매나 $NO_x$ 흡장 촉 매에 비해 $NO_x$ 배출 저감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기술이다. 점점 더 강화되어 가는 $NO_x$ 배출 규제를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많은 양의 EGR 가스 공급이 필요하다. 저압 EGR은 일정한 과급 압력에서 가변형상 터보차져의 제어와 거의 독립적이기 때문에 EGR 공급 측면에서 보면 저압 EGR이 기존의 고압 EGR에 비해서 더 많은 장점을 갖는다. 본 연구에서는 저압 EGR이 연소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고압 EGR을 적용했을 때와 비교하였다. 각 EGR 루프에 대해 혼합기의 희석 정도에 따른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독립변수로써 희석비를 사용하였다. 저압 EGR을 적용하였을 때, 고압 EGR을 적용했을 때와 동등한 $NO_x$ 배출량을 유지하면서 연료 소비율과 매연 배출은 고압 EGR의 경우보다 좀 더 낮은 결과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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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haust gas recirculation (EGR) is more effective than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SCR) or lean $NO_x$ trap (LNT) for the reduction of $NO_x$ emissions in diesel engines. A large amount of EGR gas is necessary to satisfy the stringent regulations on $NO_x$ emissio...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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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동일 과급 압력 조건으로 VGT를 제어하면서 고압 및 저압 EGR 적용시 연소 특성을 비교하고자 하였다. 또한 각각의 경우에서의 VGT 제어 범위를 통하여 저압 EGR 라인이 갖는 장점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혼합기의 희석된 정도를 보여주는 희석비에 따라 연료 소비율 및 배기 특성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 저압 EGR을 적용한 디젤엔진의 희석비에 따른 엔진 연소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 엔진 동력계 상에 대상 엔진을 설치 후 본 실험을 진행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동일 과급 압력 조건으로 VGT를 제어하면서 고압 및 저압 EGR 적용시 연소 특성을 비교하고자 하였다. 또한 각각의 경우에서의 VGT 제어 범위를 통하여 저압 EGR 라인이 갖는 장점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 일반적으로 EGR 기술이 NOx 배출을 저감시킬 수 있는 원인 중의 하나가 O2 저감에 의한 희석 효과인 것을 고려할 때 흡기의 희석된 정도를 나타내는 희석비는 EGR 라인의 레이아웃에 따라 영향을 받지 않으면서 EGR의 효과를 보다 정확히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희석비를 통해 고압 및 저압 EGR의 영향을 비교하고자 한다. 희석비에 대한 관계식은 식 (2)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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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ambda meter를 배기관에 설치한 이유는? 연료 유량은 체적식 연료 유량계(SCHENCK)로측정하였으며, 공기 유량은 차압식 면적 유량계(DPE-S-S, KOMETER)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공기 과잉률을 측정하기 위해 Lambda meter(LA4, ETAS)를 배기관에 설치하였다. 흡기 매니폴드, 배기 매니폴드, DOC 및 DPF 전후단, 저압 펌프 후단의 연료 등에서 온도 및 압력을 측정하였다.
고압 EGR 라인의 단점은? 기존의 고압 EGR 라인은 터빈 전단에서 배기가스를 추출하여 압축기 후단으로 공급하기 때문에 EGR율을 늘릴수록 터보차져 출력이 저하되는 단점이 있다.(1) 그로 인해 동일 과급 압력을 유지하면서 많은 양의 EGR 가스를 공급하기 위해서는 가변 형상 터보차져(VGT; Variable Geometry Turbocharger)의 제어 범위가 한계에 부딪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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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Maiboom, A., Tauzia, X. and Hetet, J. -F.,2008, "Influence of High Rates of Supplemental Cooled EGR on NOx and PM Emissions of an Automotive HSDI Diesel Engine Using an LP EGR Loop," International Journal of Energy Research, Vol. 32, No. 15, pp. 1383-1398. 

  2. Lee, K. S., Baek, M. Y. and Park, H. B.,2007, "Study on Low Pressure Loop EGR System for Heavy-duty Diesel Engine to Meet EURO-5 $NO_x$ Regulation,"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ol. 11, No. 4, pp. 12-17. 

  3. Lim, G. H., Park, C. W., Choi, Y. and Park, J.H., 2010, "Comparison of Emission Characteristics with Respect to High Pressure Loop and Low Pressure Loop EGR in 2.0 L Diesel Engine," 2010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ing, pp. 94-95. 

  4. Ladommatos, N., Abdelhalim, S. M., Zhao, H.and Hu, Z., 1997, "The Dilution, Chemical, and Thermal Effects of Exhaust Gas Recirculation on Diesel Engine Emissions-Part 4: Effects of Carbon Dioxide and Water Vapor," SAE Technical paper, 971660. 

  5. Sohn, H. S. and Kim, H. Y., 2002, "Effects of Oxygen Concentration on the NOx Emission of Non-Premixed Flame in Hot Exhaust Gas," The Korea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ing B, Vol. 26, No. 6, pp. 833-8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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