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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성능평가기법을 활용한 타당성조사 정책적 분석단계의 정량적 의사결정모델 개발 - 복수대안의 타당성 평가를 중심으로 -
A Development of Quantitative Analysis Model for the Policy Analysis in Feasibility Study Using the Performance Assessment Method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2 no.2, 2011년, pp.89 - 100  

임용수 (동부엔지니어링(주) 사업전략실) ,  송헌영 (동부엔지니어링(주) 기술연구소 기술관리팀) ,  정한기 (동부엔지니어링(주) 기술연구소 기술관리팀) ,  정민철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  공정식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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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간접자본(SOC)은 국가 산업부문과 국민경제에 매우 큰 영향을 끼치는 생산요소로 이에 대한 투자는 경제성장에 있어 필수적이며, 국가 경쟁력을 결정하는 주요 요소이다. 이러한 중요성을 인식하여 정부에서는 지난 1999년부터 예비타당성조사 제도를 도입하여 SOC 사업시행 유 무를 검토하고 있으나 과학적 투자평가방법의 미비, 조사 결과의 신뢰성 저하 등 근본적인 문제가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이를 개선하고자 수행된 주요기관의 선행연구는 대부분 수요추정 및 경제성 분석 중심으로 진행되었고, 예비타당성조사의 주요 단계인 정책적 분석에 대한 연구진행은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관련 학문과의 적절한 융합과 조화가 요구되는 (예비)타당성조사의 정책적 분석단계에 대하여 현행 전문가의 경험과 관련 자료에 의한 정성적 평가를 개선하고자 가치공학(VE)의 성능평가기법을 활용한 정량적 의사결정모델을 개발 제안하여 분석결과의 정량화를 유도하고 체계적 분석절차에 의한 전략적 판단도구로의 활용과 신규투자사업 목표에 대한 정책적 측면의 가치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n impactive factor on industries and national economy, The Social Overhead Capital(SOC) is major factor to determine the national competitiveness and the investment of SOC is essential for its economic growth. Accordingly, introduction of the preliminary feasibility study and establishment of l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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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논문에서는 관련 학문과의 적절한 융합과 조화가 요구되는 (예비)타당성조사의 정책적 분석단계에 대하여 현행 전문가의 경험과 관련 자료에 의한 정성적, 언어학적 평가를 개선하여 수치∙계량화한 정량적 분석결과를 도출하고 이를 의사결정의 지표로 활용하고자 가치공학(VE)의 성능평가(Performance Assessment)기법을 활용한 정량적 의사결정모델을 개발하여 제안하였다. 이를 통해 경제성 분석 및 지역균형발전 분석과 같이 정책적 분석 또한 체계적인 분석절차를 거쳐 수치화된 분석결과를 도출하여 전략적 판단도구로의 활용과 SOC 시설투자사업의 사회∙공공적 목표에 대한 정책적 측면의 가치측정 및 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관련 학문과의 적절한 융합과 조화가 요구되는 (예비)타당성조사의 정책적 분석단계에 대하여 현행 전문가의 경험과 관련 자료에 의한 정성적, 언어학적 평가를 개선하여 수치∙계량화한 정량적 분석결과를 도출하고 이를 의사결정의 지표로 활용하고자 가치공학(VE)의 성능평가(Performance Assessment)기법을 활용한 정량적 의사결정모델을 개발하여 제안하였다. 이를 통해 경제성 분석 및 지역균형발전 분석과 같이 정책적 분석 또한 체계적인 분석절차를 거쳐 수치화된 분석결과를 도출하여 전략적 판단도구로의 활용과 SOC 시설투자사업의 사회∙공공적 목표에 대한 정책적 측면의 가치측정 및 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
  • 지난 1997년 정부는 경제위기 이후 공공사업효율화 대책의 일 환으로 예비타당성조사 제도를 도입하였다. 이를 통해 대규모 SOC 개발사업에 대한 개괄적 조사를 통해 해당 사업의 타당성 을 검증하여 대형 신규 사업의 추진여부를 판단하고자 하였다. 예비타당성조사 수행 대상사업은 국고지원을 수반하는 총사업비 500억원 이상의 신규 공공 건설사업 및 공공 개발사업을 대상으 로 한다.
  • 앞서 언급하였듯이 현행 정책적 분석은 전문가의 정성적 평가 에 의존함에 따라 이를 개선하고자 본 장에서는 정책적 분석단계 의‘정량적 의사결정모델’을 개발하여 제안하였다. 이를 통해 광 범위한 평가항목에 대한 검토 및 대안별 비교가 용이하고 분석결 과에 대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정량적 의 사결정모델’의 근간은 VE 분석단계의 성능평가기법을 적용하였 는데 그 이유는 체계적인 프로세스를 바탕으로 투자가치 타당성 을 지향하는 개념으로 대안비교를 통한 최적안 선정에 활용할 수 있는 의사결정기법이기 때문이다.
  • 앞서 개발한 정량적 의사결정모델을 바탕으로 효율적 예산편 성 등의 재정운영을 도모하고 대상사업의 시행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는 (예비)타당성조사의 개선된 수행절차를 수립∙제안하였다. 현행 (예비)타당성조사의 수행체계는‘기본 구상-사업의 개요 및 기초자료 분석-경제성 분석-지역균형발 전 분석-정책적 분석-종합평가’의 순으로 진행하게 된다.
  • 본 논문은 기존‘교통시설 투자평가지침(국토해양부)’및‘예비 타당성조사 표준지침(한국개발연구원)’에서 제시하는 현행 정책 적분석단계에 대해기초자료 및관련 전문가주관적 견해에따른 정성적 평가에 대한 오류가 있다고 주장하는 차원의 논의가 아닌 체계적 절차에 의한 신뢰도 있는 결과도출을 위한 일환으로 정량적 의사결정모델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가치공학(VE) 성능평가 기법을 활용한 개선된 정책적 분석 모델을 개발하여 제안하였다 는데 그 특징이 있겠다.
  •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체계적인 평가기법의 부재와 현행 정책적 분석단계에서 정성적 평가로 인한 효율적 의사결정의 어려움, 그에 따른 평가범위의 위축 등을 개선하고 분석결과의 전략적 판단 도구로서의 활용과 수치∙계량화한 평가지표산정을 위하 여 의사결정기법 중 건설 분야 가치공학(VE)에서 활용되어지는 성능평가(Performance Assessment)기법에 기초한 정량적 의 사결정모델을 개발하였다. 또한 모델 적용상의 문제점을 보완하 고 향후 효율적인 의사결정모델의 활용을 도모하고자 개선된 (예비)타당성조사 수행절차를 제시하였다.
  • 이에 정부에서는 사회간접자본 투자 계획 및 건설의 경제성과 효율성을 촉진∙도모하고자 지난 1999년“공공건설사업 효율화 종합대책”을 수립하였고, 그에 대한 일환으로 예비타당성조사제도3)를 도입하여 해당 사업의 경제성 분석, 투자 우선순위, 적정투자시기, 재원조달방법 등의 내용을 검토하여 대형 SOC 건설사업의 신중한 착수와 재정투자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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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간접자본의 특징은 무엇인가? 교통, 통신 및 전력 등 국가전체의 경제활동에 요구되는 기반을 제공하는 시설로 정의되는 사회간접자본(SOC; Social Overhead Capital)1)은 관련 산업부문과 국민경제에 매우 큰 영 향을 끼치는 생산요소로 이에 대한 투자는 경제성장에 있어 필수적이며, 해당 국가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주요 요소이다. 2009년 기준 국내 SOC 등 건설투자는 국가 전체 GDP의 14.
사회간접자본은 어떠한 시설로 정의되는가? 교통, 통신 및 전력 등 국가전체의 경제활동에 요구되는 기반을 제공하는 시설로 정의되는 사회간접자본(SOC; Social Overhead Capital)1)은 관련 산업부문과 국민경제에 매우 큰 영 향을 끼치는 생산요소로 이에 대한 투자는 경제성장에 있어 필수적이며, 해당 국가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주요 요소이다. 2009년 기준 국내 SOC 등 건설투자는 국가 전체 GDP의 14.
정책분석의 접근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응용학문으로써의 정책분석은 사회과학이나 행태과학 등으로부터 지식 및 방법론을 빌려올 뿐 만 아니라 행정학∙법학∙철학∙윤리학 및 시스템 분석, 관리과 학 등의 내용을 복합적으로 활용한다(노화준 2005). 접근방법으 로는 경험적, 평가적 및 규범적 접근 등 세 가지 방법이 있으며, 주요 내용은 표2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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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신희철, 이재민(2004), "국제비교를 통한 적정SOC 스톡및투자 지표 개발 연구", 한국교통연구원, pp.1 

  2. 김강수, 정성봉(2005), "교통시설 타당성 평가체계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교통연구원, pp.1 

  3. 정성봉, 박준식(2009),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교통SOC 투자평 가방법 개선 연구", 한국교통연구원, pp.77-80 

  4. 박현(2004), "예비타당성조사 제도 현황 및 개선방안(국회예산정 책처 사업평가국 간담회 자료)", 한국개발연구원, pp.12-20 

  5. 이홍일(2010), "향 후국내외 건설시장 전망 및 CM업계에의 시사점", 한국건설산업연구원, pp.27-28 

  6. 김재진(2009), "도로교통SOC 사업타당성조사의 문제점 및 강원도 대응전략", 강원발전연구원, pp.5 

  7. 유재윤 외 2인(2007), "전환기의 사회간접자본(SOC) 투자정책재 정립 방안 1", 국토연구원, pp.58-93 

  8. 김태웅외2인(2008), "Excel을 이용한 치수정책적 분석", 한국수자원학회지, 제41권 3호, 한국수자원학회, pp.54-64 

  9. 국토해양부(2006), "설계VE 업무매뉴얼", pp.8-9 

  10. 국토해양부(2007), "공공교통시설개발사업에 관한 투자평가지침 전면개정 연구 최종보고서", pp.18-19 

  11. 한국교통연구원(2009), "교통SOC사업 투자평가방법의 신뢰도 향상을 위한 세미나" 

  12. 한국개발연구원(2000), "VE 방법론 및 제도 활성화 방안 연구", pp.161-173 

  13. 한국개발연구원(2004), "예비타당성조사 수행을 위한 일반지침 수정. 보완 연구", pp.81 

  14. 한국개발연구원(2008), "도로. 철도부문 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 표준지침 수정. 보완 연구(제5판)" pp.43 p.422-423 

  15. 한국수자원공사(2006), "생애주기비용(LCC)을 고려한 수도시설 물 재료 및 공법선정 방안 연구", pp.18-19, 117 

  16. 한국개발연구원(2000), "VE 방법론 및 제도 활성화 방안 연구", pp.161-173 

  17. 한국개발연구원(2004), "예비타당성조사 수행을 위한 일반지침 수정. 보완 연구", pp.81 

  18. 한국개발연구원(2008), "도로. 철도부문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 표준지침 수정. 보완 연구(제5판)" pp.43 p.422-423 

  19. 한국수자원공사(2006), "생애주기비용(LCC)을 고려한 수도시설물 재료 및 공법선정 방안 연구", pp.18-19, 117 

  20. 김인호(2004), 건설사업의 리스크관리, 기문당, pp.120-121 

  21. 노화준(2005), 기획과 결정을 위한 정책분석론, 박영사, pp.12-49, 248-249 

  22. 손명섭(2009), 건설VE전문가 CVS Module-I 교육교재, 한국 CM협회, pp.81-82 

  23. 오건호(2010), 국가재정 들여다보기 12, 조선닷컴 토론마당, 

  24. Caltrans (2003), Value Analysis Report Guide, 3rd Edition, pp.11.12-1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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