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우리나라 수학교육의 문제점 진단을 위한 조사 연구
A Survey Research to Diagnose the Problems of Mathematics Education ID Korea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0 no.1, 2011년, pp.89 - 102  

박경미 (홍익대학교) ,  김동원 (한국과학창의재단)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iagnose the problems of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by conducting an in-depth analysis of international comparative studies, a Delphi method, and a survey. Further analysis of TIMSS and PISA results also reveals several negative aspects of mathematics education pr...

Keyword

참고문헌 (19)

  1. Mullis, I. V. S., Martin, M. O., & Foy, P. (2008). TIMSS 2007 International Mathematics Report. TIMSS & PIRLS International Study Center, Lynch School of Education. Boston College. 

  2. OECD (2004). Learning for Tomorrow's World - First Results from PISA 2003. OECD. 

  3. 김경희.권석일.김선희.김지영.진여울 (2007).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비교 연구(TIMSS 2007) 본검사 시행 보고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4. 김경희.김수진.김남희.박선용.김지영.박효희.정송 (2008).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TIMSS/PISA)에 나타난 우리나라 중.고등학생의 성취 변화의 특성. 한국교육과정평가원. 

  5. 김경희.김수진.김미영.김남희.김선희.박효희.정송 (2009). PISA와 TIMSS 상위국과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및 성취 특성 비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6. 김흥기 (2001). 제 7차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문제점.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40(1), 139-159. 

  7. 문권배 (2004). 수학교육 현 실태와 역할 연구. 교육연구 2004년 3호, 1-12. 상명대학교 교육연구소 

  8. 박선화.김명화.주미경 (2010).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 개선방안 탐색 세미나. 한국교육과정평가원 

  9. 박선화.문광호 (2009). 학교 교육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 실행 방안 연구-수학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0. 박정.정은영.김경희.한경혜 (2004).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비교 연구 -TIMSS 2003 결과 보고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11. 방정숙 (2002). 제 7차 수학과 교육과정의 초등학교 현장적용에서 나타나는 문제점 및 개선방향. 학교수학 4(4), 657-675 

  12. 서근원 (2009). 수업에서의 소외와 실존: 교육인류학의 수업 이해. 서울: 교육과학사 

  13. 신성균.고정화.권점례.박선화.이대현.이봉주.최승현.조영미. (2005) 수학과 교육과정 개선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4. 이광우.전제철.허경철.홍원표.김문숙 (2009). 미래 한국인의 핵심 역량 증진을 위한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설계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5. 이규봉 (2005). 대학수학교육; 대학에서 수학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19(4), 787-792. 

  16. 이미경.곽영순.민경석.채선희.최성연 (2004). PISA 2003 결과 분석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17. 이종성 (2001). 델파이 방법. 서울: 교육과학사. 

  18. 최영한 (1999). 한국 수학 교육이 당면한 문제점과 해결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8, 247-255. 

  19.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9). 수능 및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분석 심포지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자료.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