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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핵심 역량과 수학 교과 역량의 관련성 및 교과서에 제시된 역량 과제 분석 : 2015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수학'을 중심으로

Analysi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ore competencies and mathematical competencies and the tasks for mathematical competencies : A case of high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according to 2015 revised mathematics curriculum

Abstract

Textbooks play a very important role as a medium for implementing curriculum in the school. This study aims to analyze tasks for mathematical competencies in the high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based on the 2015 revised mathematics curriculum emphasizing competencies. And our study is based on the following two research question. 1. What is the relationship between core competencies and mathematical competencies? 2. What is the distribution of competencies of tasks for mathematical competencies presented in the textbooks? 3. How does the tasks for mathematical competencies reflect the meaning of the mathematical competencies? For this study, the tasks, marked mathematical competencies, were analyzed by elements of each mathematical competencies based on those concept proposed by basic research for the development of the latest mathematics curriculum. The implication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it is necessary to make efforts to strengthen the connection with core competencies while making the most of characteristics of subject(mathematics). Second, it needs to refine the textbook authorization standards, and it should be utilized as an opportunity to improve the textbook. Third, in order to realize competencies-centered education in the school, there should be development of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s that can be used direct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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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교육과정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는 시기와 대상은?
2017년 3월 초등학교 1, 2학년에게 적용되기 시작하였으며, 2018년에는 3월부터 초등학교 3,4학년,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에 적용되며, 2020년 모든 학년이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적용을 앞두고 있어

2015 개정 교육과정은 2017년 3월 초등학교 1, 2학년에게 적용되기 시작하였으며, 2018년에는 3월부터 초등학교 3,4학년,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에 적용되며, 2020년 모든 학년이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적용을 앞두고 있어 학교 현장에 조기 정착이 요구된다.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한계는 무엇인가?
특히 수학 교과 역량 전반에 걸쳐서 교과 역량이 교과서에서 어떻게 다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한 직접적인 논의는 잘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도입과 관련된 최근의 연구들은 2015 교육과정까지의 종적 변화(장혜원, 2016), 교과 역량 중심의 수업 및 평가 방법(이정례, 2017; 최경아, 2017; 황혜정, 2018), 역량 기반 수학 교육과 관련된 국제비교(조윤동, 윤용식, 2014; 최승현, 황혜정, 남금천, 2012) 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수업전반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으며, 문서화된 교육과 정의 실현에도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자료가 교과서 임에도 불구하고,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하고 있는 역량들이, 특히 수학 교과 역량 전반에 걸쳐서 교과 역량이 교과서에서 어떻게 다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한 직접적인 논의는 잘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교과 역량
교과 역량은 무엇인가?
학생들이 함양해야 하는 역량으로 자기관리 역량, 지식정보 처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 등의 6가지를 제시하였다. 아울러 이러한 6가지 핵심 역량을 교과의 관점에서 특화시켜 각교과 지도를 통하여 길러야 할 역량을 도출하였는데, 이를 교과 역량이라 한다.

이에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추구하는 인간상의 구현을 위해, 교과 교육을 포함한 학교 교육 전 과정에서 중점적으로 기르고자 하는 핵심 역량을 총론에서 직접 제시하였다(김경자 외, 2015). 교육부(2015b)는 총론에서 학생들이 함양해야 하는 역량으로 자기관리 역량, 지식정보 처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 등의 6가지를 제시하였다. 아울러 이러한 6가지 핵심 역량을 교과의 관점에서 특화시켜 각교과 지도를 통하여 길러야 할 역량을 도출하였는데, 이를 교과 역량이라 한다. 특히, 수학과의 경우에는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수학적 과정 1) ’을 강조하며 역량의 개념을 이미 교육과정에 포함시킨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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