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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8 no.1, 2019년, pp.55 - 77
Textbooks play a very important role as a medium for implementing curriculum in the school. This study aims to analyze tasks for mathematical competencies in the high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based on the 2015 revised mathematics curriculum emphasizing competencies. And our study is based on 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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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는 시기와 대상은? | 2015 개정 교육과정은 2017년 3월 초등학교 1, 2학년에게 적용되기 시작하였으며, 2018년에는 3월부터 초등학교 3,4학년,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에 적용되며, 2020년 모든 학년이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적용을 앞두고 있어 학교 현장에 조기 정착이 요구된다. | |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한계는 무엇인가? | 그러나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도입과 관련된 최근의 연구들은 2015 교육과정까지의 종적 변화(장혜원, 2016), 교과 역량 중심의 수업 및 평가 방법(이정례, 2017; 최경아, 2017; 황혜정, 2018), 역량 기반 수학 교육과 관련된 국제비교(조윤동, 윤용식, 2014; 최승현, 황혜정, 남금천, 2012) 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수업전반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으며, 문서화된 교육과 정의 실현에도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자료가 교과서 임에도 불구하고,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하고 있는 역량들이, 특히 수학 교과 역량 전반에 걸쳐서 교과 역량이 교과서에서 어떻게 다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한 직접적인 논의는 잘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 |
교과 역량은 무엇인가? | 이에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추구하는 인간상의 구현을 위해, 교과 교육을 포함한 학교 교육 전 과정에서 중점적으로 기르고자 하는 핵심 역량을 총론에서 직접 제시하였다(김경자 외, 2015). 교육부(2015b)는 총론에서 학생들이 함양해야 하는 역량으로 자기관리 역량, 지식정보 처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 등의 6가지를 제시하였다. 아울러 이러한 6가지 핵심 역량을 교과의 관점에서 특화시켜 각교과 지도를 통하여 길러야 할 역량을 도출하였는데, 이를 교과 역량이라 한다. 특히, 수학과의 경우에는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수학적 과정 1) ’을 강조하며 역량의 개념을 이미 교육과정에 포함시킨 바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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