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프레드시트를 활용한 피타고라스 삼원수 성질의 탐구
On Exploring the Properties of Pythagorean Triples Using Spreadsheet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5 no.1, 2011년, pp.147 - 166  

손홍찬 (전북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고에서는 중학교 3학년 영재학생 5명을 대상으로 한 실험 수업 결과를 바탕으로 스프레드시트 환경에서 학생들이 생성수의 조건 변화에 따른 피타고라스 삼원수의 다양한 성질을 탐구할 수 있었음을 논하였고, 스프레드시트 환경이 스프레드시트의 구체적 수치로부터 학생이 발견하고 증명한 성질을 보다 일반적인 경우로 확장할 수 있는 기회를 줄 수 있었음을 논하였다. 또한 피타고라스 상원수의 다양한 성질을 탐구함에 있어서 교사의 적절한 안내가 필요함을 함께 논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listed and discussed the properties of the Pythagorean triples which 5 gifted 9th graders could draw in spreadsheets environments. And we also discussed their implications. In detail, in spreadsheets environments students could make the table of Pythagorean triples easily under sev...

주제어

참고문헌 (19)

  1. 교육인적자원부 (2007).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 2007-79호 [별책 8]. 

  2. 이만근.전병기(역) (2007). 올 댓 피타고라스 정리. 경문사. 서울. 

  3. 류희찬 (1997). 수학교육에서의 컴퓨터의 활용: 현황과 과제. 한국교원대 수학교육연구소 제6회 수학교육세미나. 

  4. Anglin W. S. (1994). Mathematics: A Concise History and Philosophy, Springer. 류희찬.류성림(역) 수학의 철학과 역사(2003). 서울:경문사. 

  5. Arganbright D., & Neuwirth E. (2004). The Active Modeler: Mathematical Modeling with Microsoft Excel. Thomson. 

  6. Baker J. E., & Sugden S. J. (2003). Spreadsheets in education-the first 25 Years, eJSiE 1(1), 18-43. 

  7. Beare, R., & Hewitson, J. (1996). Asking and answering all sorts of scientific questions using spreadsheets. School Science Review 77(281), 43-53. 

  8. Beiler A. H. (1966). Recreations in the theory of numbers, Dover Publications, inc. New York. 

  9. Bialas, Piotr. (2001). Spreadsheet use in an elementary statistics course. Doctoral Dissertation, Columbia University Teachers College. 

  10. Friedlander, A. (1998). An excellent bridge to algebra, Mathematics teacher, 91(50), 382-383. 

  11. Friedlander, A. (1999). Cognitive processes in a spreadsheet environment. In O. Zaslavsky (Ed.), Proceedings of the 23rd conference o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Vol 2. 337-344. 

  12. Hershkowitz, R., Dreyfus, T., Ben-Zvi, D., Friedlander, A., Hadas, N., Resnick, T., & Tabach, M. (2002). Mathematics curriculum development for computerized environ- ments: A designer-researcher-teacher-learner activity. In L. English (Ed.), Handbook of Intern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pp. 657-694). Mahwah, NJ: Lawrence Erlbaum. 

  13. NCTM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류희찬.조완영.이경화.나귀수.김남균.방정숙(역). 학교수학을 위한 원리와 규준. 서울: 경문사. 

  14. Masalski, W. J. (1990). How to use the spreadsheet as a tool in the secondary school mathematics classroom, Reston, VA: NCTM. 

  15. Morishita, E., Iwata, Y., Yoshida K. Y., & Yoshida H. (2001). Spreadsheet fluid dynamics for aeronautical course problems. International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17(3), 294-311. 

  16. Power, D. J. (2002). A Brief History of Spreadsheets, DSSResources.COM, World Wide Web, http://dssresources.com/history/sshistory.html, version 3.6. 

  17. Steward, A. (1994). Spreadsheets in Mathematical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Mathematical Education in Science and Technology, 25(2). 

  18. Sutherland, R., & Rojano, T. (1993). A spreadsheet approach to solving algebra problems.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12, 353-383. 

  19. Wilson, K. Ainley, J., & Bills L. (2004), Spreadsheet generalizing and paper and pencil generalizing, In Hoines, M. J. Fuglestad, A. B. (Ed.), Proceedings of the 28th conference o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Vol 4, 441-44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