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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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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아웃 하중을 받는 복합재 샌드위치 체결부의 파손 거동을 시험으로 연구하였다. 체결의 방식과 코어의 종류를 달리하여 5종류, 총 30개의 시편에 대해 시험을 수행하였다. 시험 결과, 노멕스 하니콤 코어를 사용할 경우 코어의 강성에 의해 지배되는 전단좌굴이 먼저 발생하고, 이후 50~200% 정도의 추가적인 하중을 지지하다가, 면재가 찢어지는 최종파손이 발생하였다. 반면에 PMI 폼을 사용하면 하중 초기에 코어의 전단파손이 발생하며 지지하중도 크게 저하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파손모드를 고려한 설계의 관점에서 볼 때, 노멕스 코어를 사용할 경우 코어의 강성과 면재의 강성 및 강도를 동시에 고려해야 하는 반면, 폼 코어를 사용할 경우 코어의 전단파손 하중을 높이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ailure of composite sandwich joints was experimentally investigated. A total of 30 joint specimens of 5 different types were tested with various fastening methods and core materials. In the NomexTM core sandwich joints, the core shear buckling was commonly observed in all the specimens which w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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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설계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수준의 데이터베이스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여전히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국내에서 개발 중인 항공기의 설계에 적용되고 있는 샌드위치 체결부의 파손 특성에 관한 체계적 이해를 위한 시험을 수행하였다. 연구를 위해 형상과 재질이 다른 5가지 종류, 총 30개의 샌드위치 구조물 체결부에 풀아웃 하중을 가하여 파손거동 및 강도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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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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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Heimbs, S. and Pein, M., "Failure Behavior of Honeycomb Sandwich Comer Joints and Inserts," Composite Structures, Vol. 89, 2009, pp. 575-5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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