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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 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한 외부 수압을 받는 필라멘트 와인딩 복합재 원통의 최적 설계
Optimal Design of Filament Wound Composite Cylinders under External Hydrostatic Pressure using a Micro-Genetic Algorithm 원문보기

복합재료 : 한국복합재료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omposite Materials, v.23 no.4, 2010년, pp.14 - 20  

문철진 (경상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대학원) ,  권진회 (경상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항공기부품기술연구소) ,  최진호 (경상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항공기부품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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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마이크로 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외부 수압을 받는 필라멘트 와인딩 복합재 원통의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목적함수는 파손하중과 좌굴하중을 동시에 고려하여 설계하중을 최대화하는 것이다. 좌굴 및 파손해석은 MSC.NASTRAN을 이용하였고, Carroll의 공개된 마이크로 유전자 알고리즘에 기초한 최적화작업을 수행하였다. 설계변수로는 헬리컬(helical) 와인딩 각도와 후프(hoop) 와인딩 층의 두께비가 고려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마이크로 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다양한 형상을 갖는 필라멘트 와인딩 복합재 원통의 좌굴 및 파손하중 최적화가 가능함을 확인하였고, 제안된 알고리즘이 일반 유전자 알고리즘과 비교해서도 높은 효율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micro-genetic algorithm was utilized for the optimal design of filament wound composite cylinders subjected to hydrostatic pressure for underwater vehicle application. The objective of the optimization was to maximize the design allowable load considering the buckling and static fa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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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은 고심도 소형 수중운동체에 복합재를 적용하기 위한 기초연구로서, 마이크로 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외부 수압을 받는 필라멘트 와인딩 복합재 원통에 대한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동일한 무게에서 선형좌굴하중과 파손하중을 동시에 고려한 설계하중을 최대화하는 것을 목적 함수로 설정하였다. 헬리컬 와인딩 각도와 후프 와인딩 층의 두께비를 설계 변수로 설정하였다.
  • 따라서 본 논문은 고심도 소형 수중운동체에 복합재를 적용하기 위한 기초연구로서, 마이크로 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외부 수압을 받는 필라멘트 와인딩 복합재 원통에 대한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동일한 무게에서 선형좌굴하중과 파손하중을 동시에 고려한 설계하중을 최대화하는 것을 목적 함수로 설정하였다.
  • 수중운동체에 복합재를 적용하기 위한 기초연구로서 외부 수압을 받는 필라멘트 와인딩 복합재 원통의 파손과 좌굴하 중을 동시에 고려한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설계변수는 헬리컬 와인딩 각도와 후프 와인딩 층의 두께비로 설정하였다.
  • 유한요소해석을 통하여 좌굴하중과 파손하중을 비교하여 더 보수적인 값이 설계하중이 되고 이 설계하중을 최대화하는 것이 본 논문의 목적함수이다.

가설 설정

  • 좌단은 고정지지로 구속하고, 플렌지로 보강되는 우단부분은 종축방향변위를 제외한 나머지 자유도를 구속시키고 원통 단면의 중간에 절점을 생성하여 강체요소(RBE2 element)[18]로 연결하였다. 이러한 방법으로 플렌지를 강체로 가정할 수 있다. 하중은 고심도 수중운동체가 정수압(hydrostatic pressure)을 받는 조건이다.
  • 이 요소는 2차원 쉘요소로 두께방향 강성(E3)과 강도(ZT,C)는 고려하지 않지만, 두께방향 전단강성(G13, G23, G13)을 이용하여 1차 횡전단변형을 고려하고 있다. 층간 층의 접착은 완전한 것으로 가정하고, 층간분리 파손을 고려하지 않았다. 좌단은 고정지지로 구속하고, 플렌지로 보강되는 우단부분은 종축방향변위를 제외한 나머지 자유도를 구속시키고 원통 단면의 중간에 절점을 생성하여 강체요소(RBE2 element)[18]로 연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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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전자 알고리즘 기법의 단점은? 전역 최적화 기법 가운데 유전자 알고리즘(genetic algorithm)[7]은 구현이 쉽고, 특히 이산 설계변수를 표현하는데 적합하기 때문에 복합재 구조물의 최적설계에 많이 이용되어 왔다[8,9,10]. 하지만 일반 유전자 알고리즘은 표본이 적으면 해를 찾을 확률이 낮아지고, 많은 표본으로 탐색하게 되면 해를 찾을 확률은 높아지지만 그만큼 수렴이 느리고 효율이 떨어지게 된다. 이 같은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인구수(population size) 자체를 줄임으로써 연산의 횟수를 줄일 수 있는 마이크로 유전자 알고리즘(micro genetic algorithm;μGA)이 제안되었다[11,12].
원통형태의 구조를 갖는 수중운동체에서 좌굴이 중요한 설계조건이 되는 이유는? 일반적으로 수중운동체는 원통형태의 구조를 갖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원통 형태의 구조물이 외압을 받는 경우 좌굴 후 지지하중이 감소하면서 대변형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좌굴이 중요한 설계조건이 된다. 따라서 복합재를 수중운동체에 적용하기 위해 외부 수압을 받는 조건에서의 좌굴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마이크로 유전자 알고리즘이 일반 유전자 알고리즘보다 연산의 수를 줄일 수 있는 이유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가 마이크로 유전자 알고리즘이다. 마이크로 유전자 알고리즘은 일반 유전자 알고리즘보다 적은 인구수로 탐색을 수행하기 때문에 연산의 수를 줄일 수 있다. 공칭수렴(nominal convergence)과 난수에 의한 새로운 유전자 생성을 통하여 다음 세대를 구성하기 때문에 세대의 평균 적합도(fitness)는 떨어지지만 적은 인구로도 유전인자의 다양성을 확보하게 된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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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Ross C.T.F., "A Conceptual Design of an Underwater Vehicle," Ocean Engineering, Vol. 33, 2006, pp. 2087-2104. 

  2. Messager T., "Buckling of Imperfect Laminated Cylinders under Hydrostatic Pressure," Composite Structures, Vol. 53, 2001, pp. 301-307. 

  3. Graham D., "Composite Pressure Hulls for Deep Ocean Submersibles," Composite Structures, Vol. 32, 1995, pp. 331-343. 

  4. Carvelli V., Panzeri N., Poggi C., "Buckling Strength of GFRP Under-water Vehicles," Composites Part B, Vol. 32, 2001, pp. 89-101. 

  5. Hur S.H., Son H.J., Kweon J.H., Choi J.H., "Postbuckling of Composite Cylinders under External Hydrostatic Pressure," Composite Structures, Vol. 86, 2008, pp. 114-124. 

  6. Moon C.J, Kim I.H., Choi B.H., Kweon J.H., Choi J.H., "Buckling of Filament Wound Composite Cylinders Subjected to Hydrostatic Pressure for Underwater Vehicle Applications," Composite Structures. (to be published, DOI:10.1016/j.compstruct. 2009.08.005). 

  7. Goldberg D.E., Genetic Algorithms in Search, Optimization, and Machine Learning, Addison-Wesley, Reading, 1989. 

  8. Muc A., Gurba W., "Genetic Algorithms and Finite Element Analysis in Optimization of Composite Structures," Composite Structures, Vol. 54, 2001, pp. 25-281. 

  9. Kim C.U., Kang J.H., Hong C.S., Kim C.G., "Optimal Design of Filament Wound Structures under Internal Pressure based on the Semi-Geodesic Path Algorithm," Composite Structures, Vol. 67, 2005 pp. 443-452. 

  10. Park J.H., Hwang J.H., Lee C.S., Hwang W., "Stacking Sequence Design of Composite Laminates for Maximum Strength using Genetic Algorithms," Composite Structures, Vol. 52, 2001, pp. 217-231. 

  11. Goldberg D.E., "Sizing Population for Serial and Parallel Genetic Algorithm," Proc. of the 3rd Int. Conf. on Genetic Algorithms, 1989, pp. 70-79. 

  12. Krishnakumar K., "Micro-Genetic Algorithms for Stationary and Non-Stationary Function Optimization," Proc. of the SPIE, Vol. 1196, 1989, pp. 289-296. 

  13. 이무근, 김천곤, "병렬 마이크로 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 한 복합재 적층 구조물의 최적설계," 한국복합재료학회지 제21권, 1호, 2008, pp. 30-39. 

  14. 김영빈, 이재홍, "마이크로 유전알고리즘을 이용한 I-형 복합재료 보의 최적설계," 대한건축학회지, 제19권, 6호, 2003, pp. 69-76. 

  15. Carroll D.L., FORTRAN Genetic Algoritm Driver [Internet]. Champaign: CU Aerospace; c2007-2010 [updated 2001 Apr. 2]. Available from: http//cuaerospace.com/carroll/ga.html. 

  16. Miller B.L., Goldberg D.E., Genetic Algorithms, Tournament Selection, and the Effects of Noise, IlliGAL Report, No. 95006, 1995. 

  17. Syswerda, G., "Uniform Crossover in Genetic Algorithms," Proc. of the 3rd Int. Conf. on Genetic Algorithms, Morgan Kaufmann, 1989, pp. 2-9. 

  18. MSC.NASTRAN User's Gui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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