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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슈퍼마켓(SSM)에 대한 개인 슈퍼마켓의 경쟁전략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ompetition Strategy for Private Super Market against Super Super Market 원문보기

Journal of industrial distribution & business, v.2 no.2, 2011년, pp.39 - 45  

유승우 (RMI Consulting) ,  이상윤 (Department of Business Management, Sejong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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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유통산업이 무한 경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저성장시대를 맞으면서 각 소매업태간의 경쟁 중에 힘이 약한 자는 생존의 문제에 직결되기 마련이다. 근 수년간 대형할인마트가 매년 꾸준한 성장세를 보여 왔다. 그러나 점포수의 포화, 신규부지 확보의 어려움, 불경기로 인한 소비자의 소비행태 변화 등의 이유로 고객밀착형의 새로운 업태의 진출을 모색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최근 대기업은 대기업 계열 기업형 슈퍼마켓을 만들었고 전통시장 상권에 따라서 대형유통업체의 막강한 바잉파워를 배경으로 SSM이라는 신업태에 역량을 집중하여 전국적 다점포화를 공격적으로 전개해 왔다. 이러한 출점은 지역사회에 기반을 둔 중소유통 그중에서도 일정규모이상의 개인 슈퍼마켓에 직격탄을 날리고 있다. 개인 슈퍼마켓과 소매상인들은 낡은 판매시설과 기존 운영방식으로 인하여 사업의 경쟁력을 잃어가고 있다. 최근 대기업 계열 기업형 슈퍼마켓의 전통시장 상권에 대하여 언론, 학계, 업계 등에서 매우 논란이 많고 이와 관련된 세미나와 공청회도 많이 열리고 있다. 이에 따른 규제로 출점 속도를 늦출 수는 있으나 결정적 대안은 아닐 것이다. 기업형 SSM이 최근 급증하는 이유는 정체로 접어든 오프라인 할인마트 업체들의 새로운 성장분야를 찾기 위한 목적이 크다. 이미 대형할인마트 형태로는 전국 대부분의 지리적 요지에 다 입점해 있어 포화상태에 이르렀기 때문이다. 할인마트로 커버하지 못하는 소규모 상권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SSM 형태의 사업이 확대가 절실하다. 이에 반하여 개인 슈퍼마켓은 경쟁력을 잃어 간다. 개인 슈퍼마켓의 취약점은 가격적인 면에서 규모의 경제를 실현 할 수 없기에 소량으로 판매 물건을 구입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구입단가 할인이 어려운 상황이다. 또한 조직화 및 협업화가 부진하고 상인교육이 활성화 되지 못한 부분이 서비스로 직결되기 때문에 힘든 상황이다. 이에 따른 해결책으로 농산물, 청과, 공산품 등의 전문점을 만들어 상권을 형성하는 방법이 있다. 둘째, 개인 슈퍼마켓의 가맹점 가입 추진을 통한 조직화. 협업화를 촉진하여 규모의 경제를 취득함과 동시에 정부에 제안 할 수 있는 하나의 기업형태가 되는 것이다. 셋째, 중소상인 교육의 활성화로 서비스 의식을 고취하고 좋은 서비스로 소비자를 모아야 한다는 점이다. 또한 SSM에서 할 수 없는 심리적 점포 운영으로 소비자의 심리를 자극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것이다. 일본에는 이미 전일식 체인으로 소상공인들의 생활이 한편 나아졌다. 이에 개인슈퍼마켓을 비롯한 중소유통점들의 취약 부분을 알아보고 경쟁력 강화 방안에 대해 자세히 제안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Korean distribution industry is gearing up for an endless competition. Greeting low growth era, less competitive parties will be challanged seriously for their survival. But for large discount stores, they have shown steady annual growth for years. However, because of the saturation for number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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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은 일정규모이상의 개인슈퍼마켓을 포함한 중소 유통이 상대적으로 경영능력이 뒤떨어지고 기존 고객을 빼앗기게 되면서 이익감소, 쇠퇴의 길을 걷게 되고 지역상권이 침체되는 변화기 중에 경쟁력 제고 방안에 대해 제안하고자 한다.
  • 이와 같은 상황에서 이 논문에서는 기업형 SSM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기업형 SSM의 출점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항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 이해를 바탕으로 중소 유통 그 중에서도 개인 슈퍼마켓의 현 상황에 대한 이해와 개선방안에 대해서 제안해 보고자 한다.
  • 장에서는 경쟁력강화방안의 조직화.협업화 사례인 전일식체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둘째, 고객을 한 사람의 인간으로 대하여 마음을 파고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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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8년 기준 전체 도소매 매출액 중에서 기업형 유통이 차지하는 비중은? 그런데 지난 2008년 현재 전체 도소매 매출액 중에서 기업형 유통이 차지하는 비중은 45%정도로 추정되고 55%가 생계형 소상인들에 의해 이루어졌다. 우리나라는 OECD국가들과 비교할 때 소상인이 대부분인 자영업자의 비율이 가장 높다.
기업형 SSM이 최근 급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기업형 SSM이 최근 급증하는 이유는 정체로 접어든 오프라인 할인마트 업체들이 새로운 성장분야를 찾기 위한 목적이 크다.
유통 이론적으로 볼 때, 자영업자의 비율이 높으면 어떠한 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가? 그러나 유통 이론적으로 볼 때 영세한 소상인의 숫자가 지나치게 많으면 불필요한 거래횟수가 증가하여 과도한 유통거래비용이 발생하게 되고 국가의 성장잠재력을 저해 할 수 있다. 또한 재고가 지나치게 넓게 소량으로 분산 관리되기 때문에 과도한 물류비의 발생도 짐작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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