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SSM에 대응한 중소 슈퍼마켓의 경쟁력 강화방안
How to Increase Small Retailers' Competitiveness Against Super-Supermarket(SSM) 원문보기

流通硏究 = Journal of distribution research, v.15 no.5, 2010년, pp.1 - 18  

박주영 (숭실대학교 벤처중소기업학과) ,  신기동 (경기개발연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몇 년간 진행된 SSM 급증세는 기업형 유통시스템의 손길이 아직 미치지 않고 남아있던 식료품 분야 소매점의 시장 영역을 SSM이 포섭하는 과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 SSM 확산에 따른 중소 상인들의 반발은 노동시장 구조적 측면에서 자영업 부문 노동자들의 생존기반이 위축되고 있음을 체감한 데 따른 것이다. 그러나 보다 실질적이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SSM과 중소유통간의 갈등문제는 직접적인 진입규제보다는 중소유통업의 경쟁력 강화를 촉진하는 것이 근본적인 해법이라는 인식으로 효과적으로 중소유통업을 육성해야 한다. 본 연구는 SSM 분쟁상권의 소비자 1700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를 통해 중소 슈퍼마켓이 소비자의 만족도를 제고하는 것이 SSM과의 경쟁에 살아남는 길이라는 것을 파악하고, 이를 위한 해법으로 상권 소비자가 즐겨 찾는 상품의 구성과 서비스 제고 방안을 제시하였다. 특히 서비스 제고와 관련하여 소비자가 선호하는 구체적인 서비스를 파악하기 위해 100명의 소비자에게 아이디에이션 서베이를 진행하였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300명의 소비자 조사를 통해 중소슈퍼마켓에서 도입하면 소비자 만족도를 크게 높일 수 있는 서비스 대안들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 rapid growth of Super-Supermarket(SSM) may be the last process of penetration of big retailers' into the grocery market where small supermarkets have dominated for the past several decades. Anti-SSM movement led by small supermarket owners is mainly due to the fear of shaky viability. The au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SM이란 무엇인가? SSM이란 주거지 인근에 개설되는 대기업 계열의 슈퍼마켓으로서 오래 전부터 개설되었으나 우리 사회의 이슈가 된 것은 2009년에 이르러서이다. SSM이 사회 이슈화 된 것은 대형마트 상권의 포화와 깊은 관계에 있으므로 SSM의 출점전략을 논하기에 앞서 먼저 대형마트의 출점에 대해서언급하고자 한다.
SSM의 진입이 쉬운 상권의 특징은 무엇인가? 이상의 회귀분석결과를 요약하면 월평균소득이 낮을수록, 상권내 슈퍼마켓에 대한만족도가 낮을수록 SSM이 진출하기 쉽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따라서 상권 주민의 소득이 낮은 지역의 중소슈퍼마켓은 소비자 만족을 끌어올리기 위해 다각도로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소상공인 슈퍼마켓의 내외관 개선 및 경영 현대화를 위한 방안 중 나들가게의 장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측면에서 나들가게는 중소유통업에 종사하는 소상공인들이 자생력을 가지도록 하는 시발점이라는 점에서 매우 바람직하다. 특히 나들가게는 간판, 매장환경 등의 외관과 인테리어만 바꾸는 것이 아니라 POS의 설치를 통하여 나들가게에서 잘 팔리는 물건과 그렇지 않은 물건이 바로 집계되기 때문에 재고관리에도 활용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