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입시에 관한 첨예한 문제제기는 어제 오늘의 일은 아니다. 만화 관련 학과에서도 예외가 없다. 창의성 부재와 패턴화, 각 학교별 자율적 실기고사 유형에 따른 문제점, 평가의 문제점이 지적되는데, 이에 대한 대안으로 실기시간의 확충, 창의성 평가를 위한 별도의 실기도입, 그리고 창의성 평가를 공교육이 장기간에 걸쳐 전담해 주는 방식 등이 거론된다. 따라서 가장 중요한 전제는 대학은 학생들에게 대학에서 가르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한 설정이 우선되어야 하며, 무엇을 가르칠 것이기 때문에 어떠한 능력을 가진 학생이 선발되도록 입시의 문제가 출제 되어야 한다. 진학 후에도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며 예상과 다르게 나타날 경우 평가의 기준을 다시 살펴 볼 수 있어야 한다. 이처럼 대학에 많은 것이 요구 되는 것은 학생선발의 주체가 대학이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갖추어야할 능력을 요구하는 것도 대학이고 이를 평가하는 것도 대학이기 때문이며, 이러한 선발과정을 거쳐 좋은 인재를 확보하고 교육을 통해 성장시켜야만 본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국의 입시에 관한 첨예한 문제제기는 어제 오늘의 일은 아니다. 만화 관련 학과에서도 예외가 없다. 창의성 부재와 패턴화, 각 학교별 자율적 실기고사 유형에 따른 문제점, 평가의 문제점이 지적되는데, 이에 대한 대안으로 실기시간의 확충, 창의성 평가를 위한 별도의 실기도입, 그리고 창의성 평가를 공교육이 장기간에 걸쳐 전담해 주는 방식 등이 거론된다. 따라서 가장 중요한 전제는 대학은 학생들에게 대학에서 가르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한 설정이 우선되어야 하며, 무엇을 가르칠 것이기 때문에 어떠한 능력을 가진 학생이 선발되도록 입시의 문제가 출제 되어야 한다. 진학 후에도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며 예상과 다르게 나타날 경우 평가의 기준을 다시 살펴 볼 수 있어야 한다. 이처럼 대학에 많은 것이 요구 되는 것은 학생선발의 주체가 대학이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갖추어야할 능력을 요구하는 것도 대학이고 이를 평가하는 것도 대학이기 때문이며, 이러한 선발과정을 거쳐 좋은 인재를 확보하고 교육을 통해 성장시켜야만 본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The question acutely raised regarding Korea's entrance test is not just a matter of yesterday or today. It is not an exception to cartoon related fields, which lack of creativity and patterning trend, problems according to the types of autonomous performance tests for each school, problem of evaluat...
The question acutely raised regarding Korea's entrance test is not just a matter of yesterday or today. It is not an exception to cartoon related fields, which lack of creativity and patterning trend, problems according to the types of autonomous performance tests for each school, problem of evaluation are being pointed out. As such alternative, methods such as expansion of time for performance test, introduction of extra performance test for evaluating creativity, and public sector exclusively taking in charge of creativity evaluation, and etc. will be made as the subject of discussion. Therefore, the most important assumption is to establish what Universities are intending to teach to students first, and to teach such thing, the questions of their entrance tests should contain relevant criteria so that students with relevant abilities would be selected. Even after entering school, constant monitoring would be necessary, and if it shows different results as expected, the criteria should be reviewed again. As such, the reason for Universities requiring much things is because the Universities are, the subject of student selection, the subject which requires certain abilities to students, and the subject of evaluation. Therefore, it is because a University can achieve its original purpose only when good talented students are obtained through such process of selection and are developed through education.
The question acutely raised regarding Korea's entrance test is not just a matter of yesterday or today. It is not an exception to cartoon related fields, which lack of creativity and patterning trend, problems according to the types of autonomous performance tests for each school, problem of evaluation are being pointed out. As such alternative, methods such as expansion of time for performance test, introduction of extra performance test for evaluating creativity, and public sector exclusively taking in charge of creativity evaluation, and etc. will be made as the subject of discussion. Therefore, the most important assumption is to establish what Universities are intending to teach to students first, and to teach such thing, the questions of their entrance tests should contain relevant criteria so that students with relevant abilities would be selected. Even after entering school, constant monitoring would be necessary, and if it shows different results as expected, the criteria should be reviewed again. As such, the reason for Universities requiring much things is because the Universities are, the subject of student selection, the subject which requires certain abilities to students, and the subject of evaluation. Therefore, it is because a University can achieve its original purpose only when good talented students are obtained through such process of selection and are developed through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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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실기 시험 역시도 마찬가지인데 시험문제유출, 대학교수의 개별평가 및 교습행위, 평가 시에 특정학생에 대한 특혜 등의 부정행위를 차치하고도 실기시험과 평가 자체에 대한 문제점을 많이 지적되고 있다. 따라서 현재 시행되고 있는 실기시험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살펴보고 어떠한 문제점을 안고 있는지 분석한 뒤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에 대해 연구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최근 입학 사정관제를 실시하는 대학들이 늘어나면서 심층면접 형식이 등장하고 있다. 단 한 번의 심층 면접을 통해 성향을 파악하기에는 힘이 든다고 가정하고, 하나의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진행하는 과정에서 학생의 성향이나 작업능력을 파악하는 방식을 제안해 본다. 작업진행과정을 통해 성실성과 끈기, 작업 수행 능력 등을 총체적으로 파악가능하며 단체작업이 많은 애니메이션의 경우 협업을 위한 성품 분석에도 도움이 된다.
후속연구
주관적인 평가가 완전히 배재될 수는 없지만 객관성을 유지하기 위한 기준이 마련되어야 하고 이 기준은 평가에 철저하게 반영되어야만 학생들이 혼선 없이 배양하고자 하는 능력개발에만 몰두 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입시의 평가 기준이 창의성에 맞추어진다면, 객관화가 표현력에 대한 평가보다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보다 철저히 분석하고 연구하여 검증되어야 한다.
그러한 이유로 창의성 평가는 한 번의 평가로 측정되기 힘들며, 이러한 평가를 장기간에 걸쳐 공교육이 수행해 준다면 공교육 정상화의 한 방편이 되기도 할뿐더러 보다 정확한 창의성 평가가 이루어 질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어느 특정한 전공에서만 창의적 능력이 필요한 것이 아님을 인지하고 교육과정 개편을 통해 창의성 교육이 광범위하게 편재된 만큼 보다 활발한 연구가 이어져 학습능력 뿐만 아니라 창의적 능력 또한 학생 선발의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창의성 평가에 관하여서 공교육이 전담하여 준다면 실기에 있어서의 기술력과 분리하여 평가할 수 있고 창의성 평가의 전문인으로 구성된 전담부서가 심층적 평가를 실시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제언은 일부 창의성 테스트를 겸비했을 뿐 아니라 평가자의 성향에 의해 주관적 평가가 완전히 배제되지 못하는 실기 평가에 있어서 보다 객관적 평가가 가능하게 할 것이다. 또한 전국 규모의 공식적인 시험이라면 평가에 있어서도 보다 신중하게 접근하게 될 것이다. 수년 동안 기술력 습득에 열을 쏟아 단 하루에 치러진 결과물을 평가 받지만 현재의 평가에서는 본인의 작품이 보여지는 시간은 불과 수분에 지나지 않는다.
이러한 제언은 일부 창의성 테스트를 겸비했을 뿐 아니라 평가자의 성향에 의해 주관적 평가가 완전히 배제되지 못하는 실기 평가에 있어서 보다 객관적 평가가 가능하게 할 것이다. 또한 전국 규모의 공식적인 시험이라면 평가에 있어서도 보다 신중하게 접근하게 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만화 입시 실기가 비판받는 가장 큰 요인은 무엇인가?
현재에도 입시 실기에 대한 비판은 많이 회자 되고 있으며 변화하여야 한다는 필요성을 가지고 있다. 가장 큰 요인은 창의성의 부재, 기술적 표현능력만을 평가하는 형식을 들고 있다. 현재 전문가 그룹에서 거론되는 대안은 창의성 또는 만화의 요소인 연출이나 스토리텔링을 판단할 수 있는 실기의 신설 또는 복합형을 거론하고 있다.
현재 만화 전공 관련 입시 실기에서 주를 이루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현재의 만화 전공 관련 입시 실기는 상황표현과 칸 만화가 주를 이루고 있다. 그렇지만 아직도 충원이 원활하지 않는 일부 지방대학에서는 디자인, 회화 실기와 만화 실기를 병행해서 디자인, 회화를 준비하던 학생이 지원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90년대 만화․애니메이션 관련 학과의 입시 실기에서 당시 일반적으로 행해지던 미술관련 실기들이 주를 이루었던 이유는 무엇인가?
90년대에는 당시 일반적으로 행해지던 미술관련 실기들이 주를 이루었다. 그 이유는 당시까지 만화 관련 실기를 준비하던 학생이 없었고, 미술대학 진학을 위해 석고소묘, 디자인실기, 수채화 등의 미술과목 실기를 준비한 학생들만 존재했기 때문에, 독자적 실기를 치르게 되면 학생 유입이 그만큼 적을 수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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