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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 입시 실기의 문제점과 대안
Problems and Solutions for Admission to Cartoon Studies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22, 2011년, pp.1 - 16  

정규하 (부산대학교 디자인학과) ,  이헌우 (동서대학교 디지털 콘텐츠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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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입시에 관한 첨예한 문제제기는 어제 오늘의 일은 아니다. 만화 관련 학과에서도 예외가 없다. 창의성 부재와 패턴화, 각 학교별 자율적 실기고사 유형에 따른 문제점, 평가의 문제점이 지적되는데, 이에 대한 대안으로 실기시간의 확충, 창의성 평가를 위한 별도의 실기도입, 그리고 창의성 평가를 공교육이 장기간에 걸쳐 전담해 주는 방식 등이 거론된다. 따라서 가장 중요한 전제는 대학은 학생들에게 대학에서 가르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한 설정이 우선되어야 하며, 무엇을 가르칠 것이기 때문에 어떠한 능력을 가진 학생이 선발되도록 입시의 문제가 출제 되어야 한다. 진학 후에도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며 예상과 다르게 나타날 경우 평가의 기준을 다시 살펴 볼 수 있어야 한다. 이처럼 대학에 많은 것이 요구 되는 것은 학생선발의 주체가 대학이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갖추어야할 능력을 요구하는 것도 대학이고 이를 평가하는 것도 대학이기 때문이며, 이러한 선발과정을 거쳐 좋은 인재를 확보하고 교육을 통해 성장시켜야만 본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question acutely raised regarding Korea's entrance test is not just a matter of yesterday or today. It is not an exception to cartoon related fields, which lack of creativity and patterning trend, problems according to the types of autonomous performance tests for each school, problem of evalu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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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실기 시험 역시도 마찬가지인데 시험문제유출, 대학교수의 개별평가 및 교습행위, 평가 시에 특정학생에 대한 특혜 등의 부정행위를 차치하고도 실기시험과 평가 자체에 대한 문제점을 많이 지적되고 있다. 따라서 현재 시행되고 있는 실기시험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살펴보고 어떠한 문제점을 안고 있는지 분석한 뒤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에 대해 연구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최근 입학 사정관제를 실시하는 대학들이 늘어나면서 심층면접 형식이 등장하고 있다. 단 한 번의 심층 면접을 통해 성향을 파악하기에는 힘이 든다고 가정하고, 하나의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진행하는 과정에서 학생의 성향이나 작업능력을 파악하는 방식을 제안해 본다. 작업진행과정을 통해 성실성과 끈기, 작업 수행 능력 등을 총체적으로 파악가능하며 단체작업이 많은 애니메이션의 경우 협업을 위한 성품 분석에도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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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만화 입시 실기가 비판받는 가장 큰 요인은 무엇인가? 현재에도 입시 실기에 대한 비판은 많이 회자 되고 있으며 변화하여야 한다는 필요성을 가지고 있다. 가장 큰 요인은 창의성의 부재, 기술적 표현능력만을 평가하는 형식을 들고 있다. 현재 전문가 그룹에서 거론되는 대안은 창의성 또는 만화의 요소인 연출이나 스토리텔링을 판단할 수 있는 실기의 신설 또는 복합형을 거론하고 있다.
현재 만화 전공 관련 입시 실기에서 주를 이루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현재의 만화 전공 관련 입시 실기는 상황표현과 칸 만화가 주를 이루고 있다. 그렇지만 아직도 충원이 원활하지 않는 일부 지방대학에서는 디자인, 회화 실기와 만화 실기를 병행해서 디자인, 회화를 준비하던 학생이 지원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90년대 만화․애니메이션 관련 학과의 입시 실기에서 당시 일반적으로 행해지던 미술관련 실기들이 주를 이루었던 이유는 무엇인가? 90년대에는 당시 일반적으로 행해지던 미술관련 실기들이 주를 이루었다. 그 이유는 당시까지 만화 관련 실기를 준비하던 학생이 없었고, 미술대학 진학을 위해 석고소묘, 디자인실기, 수채화 등의 미술과목 실기를 준비한 학생들만 존재했기 때문에, 독자적 실기를 치르게 되면 학생 유입이 그만큼 적을 수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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