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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변 환경요소를 고려한 자전거 도로 설계 개선 및 정보제공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sign Improvement and Information Service of Bicycle Road Considering Environmental Factor 원문보기

한국측량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urveying, Geodesy, Photogrammetry and Cartography, v.29 no.1, 2011년, pp.11 - 20  

최병길 (인천대학교 도시과학대학 도시환경공학부) ,  박홍기 (경원대학교 공과대학 토목환경공학과) ,  나영우 (인천대학교 공과대학 공학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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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자전거 이용과 관련하여 주변의 환경요소를 고려한 안전하고 편리한 자전거 도로 설계 개선 및 정보제공방안에 대하여 연구하는데 있다. 이 연구에서는 기존 자전거 도로 설계 및 시공사례 분석을 통하여 현장여건을 반영한 자전거 도로 설계 방안을 수립하고 자전거 도로의 유형별 교통사고 유형 분석, 현황측량, 현지조사 등을 통하여 안전하고 편리한 자전거 도로 건설을 위한 자전거 도로의 유형별 최적 설계방안을 제시하였다. 안전한 자전거 도로 설계를 위해서는 주변환경 요소를 고려한 제원, 폭원, 곡선반경, 오르막차로 등에 대한 자전거 도로 최적설계와 안전표지 안전시설 분리시설 설치를 통하여 교통수단별 이용자간의 통행분리가 이루어져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안전한 자전거 도로 설계를 위해서는 최소한의 자전거 이용자의 주행 공간 및 자전거 도로 간의 연결성이 확보되어야 하며 자전거 이용자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경사, 노선정보, 편의시설위치, 대중교통 연계정보 등 자전거도 도로의 안전 및 편의관련정보를 제공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devise the method to construct safe and convenient bicycle road by considering the peripheral environmental factor related to using bicycle. Analyzing the existing design of bicycle road and construction case, this study established the method to design bicycle road that reflect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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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 이용자의 안전이나 이용목적에 따른 문제점을 도출하고 더 나아가서 국내외 사례검토를 통하여 도로 특성에 적합하며 주변 환경요소를 고려한 자전거 도로 설계방안에 대하여 연구가 하고자 한다.
  • 등 자전거 이용시설의 설치 . 유지관리 등에 관한 사항과 자전거 도로의 이용방법을 규정하여 자전거 이용자의 안전과 편의를 도모하고 자전거 이용의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제정한 법이다. 1995년 제정된 이후 주택법, 도로교통법, 하천법, 농지법 등의 관련법 개정과 자전거 관련 내용 변경 등으로 9차례 개정 되었다.
  • 이 연구에서는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주변 환-경 요소를 고려한 자전거 도로의 개선 및 정보제공방안을 연구하였으며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이 연구의 목적은 주변 환경요소를 고려하여 안전하고 편리한 이용을 위한 자전거 도로의 개선 및 정보제공 방안을 연구하는데 있다. 현재 국가적인 기후변화 대응 정책의 하나로 자전거 이용 활성화 정책이 추진되고 있으나 현장여건 등 주변 환경요소를 고려하지 않고 기본 설계 지침대로 설계하고 시공하는 무분별한 건설로 인해 자동차, 자전거 및 보행자의 안전 및 편의성이 훼손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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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강재구 (2009) 자전거 여행탐방의 설득 메시지와 설득원의 효과 및 영향분석, 석사학위논문, 동국대학교. 

  2. 국토해양부, 행정안전부 (2010), 자전거 이용시설 설치 및 관리 지침, 국토해양부, 행정안전부. 

  3. 국토해양부 (2009), 자전거 도로 시설기준 및 관리지침, 국토해양부 

  4. 국토해양부 (2009), 4대강 살리기 마스터플랜, 국토해양부. 

  5. 손영태, 이진각 (2008), 자전거 도로 건설에 따른 편익항목 계량화 방안, 한국도로학회 제 10권, 제 1호, pp. 38-50. 

  6. 신희철, 강지원 (2009), 4대강 정비사업과 연계된 하천변자전거 도로 건설을 위한 기초연구, 한국교통연구원. 

  7. 신희철, 이훈기 (2008), 녹색성장을 위한 자전거 중심 교통체계 구축방안: 도로 다이어트를 중심으로, 한국교통연구원. 

  8. 임영태, 백남철, 이재영, 박재현 (2008), 자전거 이용 활성화 방안 연구 - 자전거 이용 활성화 정책의 성과지표 개발을 중심으로, 국토연구원. 

  9. 유동헌 (2010), 도로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방법, 도로정책브리프 제 30호, pp. 5-6. 

  10.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한국교통연구원 (2007), 환경친화적 자전거문화 정착 연구,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한국교통공단. 

  11. 도로교통공단,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 통계검색: http://www.rota.or.kr/taas/report3.jsp 

  12. 서울시, 서울시 자전거 지도 : http://www.coolsite.co.kr/bike/contents/sub_seoul_map.ph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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