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자전거 이용과 관련하여 주변의 환경요소를 고려한 안전하고 편리한 자전거 도로 설계 개선 및 정보제공방안에 대하여 연구하는데 있다. 이 연구에서는 기존 자전거 도로 설계 및 시공사례 분석을 통하여 현장여건을 반영한 자전거 도로 설계 방안을 수립하고 자전거 도로의 유형별 교통사고 유형 분석, 현황측량, 현지조사 등을 통하여 안전하고 편리한 자전거 도로 건설을 위한 자전거 도로의 유형별 최적 설계방안을 제시하였다. 안전한 자전거 도로 설계를 위해서는 주변환경 요소를 고려한 제원, 폭원, 곡선반경, 오르막차로 등에 대한 자전거 도로 최적설계와 안전표지 안전시설 분리시설 설치를 통하여 교통수단별 이용자간의 통행분리가 이루어져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안전한 자전거 도로 설계를 위해서는 최소한의 자전거 이용자의 주행 공간 및 자전거 도로 간의 연결성이 확보되어야 하며 자전거 이용자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경사, 노선정보, 편의시설위치, 대중교통 연계정보 등 자전거도 도로의 안전 및 편의관련정보를 제공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 연구의 목적은 자전거 이용과 관련하여 주변의 환경요소를 고려한 안전하고 편리한 자전거 도로 설계 개선 및 정보제공방안에 대하여 연구하는데 있다. 이 연구에서는 기존 자전거 도로 설계 및 시공사례 분석을 통하여 현장여건을 반영한 자전거 도로 설계 방안을 수립하고 자전거 도로의 유형별 교통사고 유형 분석, 현황측량, 현지조사 등을 통하여 안전하고 편리한 자전거 도로 건설을 위한 자전거 도로의 유형별 최적 설계방안을 제시하였다. 안전한 자전거 도로 설계를 위해서는 주변환경 요소를 고려한 제원, 폭원, 곡선반경, 오르막차로 등에 대한 자전거 도로 최적설계와 안전표지 안전시설 분리시설 설치를 통하여 교통수단별 이용자간의 통행분리가 이루어져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안전한 자전거 도로 설계를 위해서는 최소한의 자전거 이용자의 주행 공간 및 자전거 도로 간의 연결성이 확보되어야 하며 자전거 이용자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경사, 노선정보, 편의시설위치, 대중교통 연계정보 등 자전거도 도로의 안전 및 편의관련정보를 제공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This study aimed to devise the method to construct safe and convenient bicycle road by considering the peripheral environmental factor related to using bicycle. Analyzing the existing design of bicycle road and construction case, this study established the method to design bicycle road that reflects...
This study aimed to devise the method to construct safe and convenient bicycle road by considering the peripheral environmental factor related to using bicycle. Analyzing the existing design of bicycle road and construction case, this study established the method to design bicycle road that reflects site condition and presented the optimal design method for each type of bicycle road to construct safe and convenient bicycle road by analyzing the type of traffic accident for each type of bicycle road, surveying present situation and local survey. It was found that the optimum design of bicycle road for specification, width, curve radius, ascending slope, etc in consideration of peripheral environment and separating traffic between users of traffic means should be done by installing safety sign, safe facilities and separation facilities to design safe bicycle road. Further, the minimum traffic space of bicycle users and connection between bicycle roads should be ensured to design safe bicycle road. It is judged that information related to safety and convenience of bicycle road such as slope, route information, location of convenience facilities, information to the public traffic should be provided so as to activate the users of bicycle.
This study aimed to devise the method to construct safe and convenient bicycle road by considering the peripheral environmental factor related to using bicycle. Analyzing the existing design of bicycle road and construction case, this study established the method to design bicycle road that reflects site condition and presented the optimal design method for each type of bicycle road to construct safe and convenient bicycle road by analyzing the type of traffic accident for each type of bicycle road, surveying present situation and local survey. It was found that the optimum design of bicycle road for specification, width, curve radius, ascending slope, etc in consideration of peripheral environment and separating traffic between users of traffic means should be done by installing safety sign, safe facilities and separation facilities to design safe bicycle road. Further, the minimum traffic space of bicycle users and connection between bicycle roads should be ensured to design safe bicycle road. It is judged that information related to safety and convenience of bicycle road such as slope, route information, location of convenience facilities, information to the public traffic should be provided so as to activate the users of bicyc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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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 이용자의 안전이나 이용목적에 따른 문제점을 도출하고 더 나아가서 국내외 사례검토를 통하여 도로 특성에 적합하며 주변 환경요소를 고려한 자전거 도로 설계방안에 대하여 연구가 하고자 한다.
등 자전거 이용시설의 설치 . 유지관리 등에 관한 사항과 자전거 도로의 이용방법을 규정하여 자전거 이용자의 안전과 편의를 도모하고 자전거 이용의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제정한 법이다. 1995년 제정된 이후 주택법, 도로교통법, 하천법, 농지법 등의 관련법 개정과 자전거 관련 내용 변경 등으로 9차례 개정 되었다.
이 연구에서는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주변 환-경 요소를 고려한 자전거 도로의 개선 및 정보제공방안을 연구하였으며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주변 환경요소를 고려하여 안전하고 편리한 이용을 위한 자전거 도로의 개선 및 정보제공 방안을 연구하는데 있다. 현재 국가적인 기후변화 대응 정책의 하나로 자전거 이용 활성화 정책이 추진되고 있으나 현장여건 등 주변 환경요소를 고려하지 않고 기본 설계 지침대로 설계하고 시공하는 무분별한 건설로 인해 자동차, 자전거 및 보행자의 안전 및 편의성이 훼손되고 있는 실정이다.
제안 방법
GPS측량을 통해 획득된 자전거 도로의 위치정보를 분석하여 대상지역별 노선정보와 고도, 경사도를 분석하였다. 그림 15와 그림 16은 획득된 자전도로의 위치정보와 노선정보를 나타내고 있다.
대상지역 자전거 도로의 노선 정보와 고도, 경사 등 지형적 조건을 분석하기 위해서 그림 14와 같이 VRS- GPS를 이용한 현황측량을 통하여 자전거 도로의 공간정보를 획득하였다.
스포츠 목적을 가진 도로망이 조화를 이루도록 계획하여야 하며, 8가지 자전거 도로의 우선순위 선전기준을 제시하였다. 관광지를 연결하는 노선, 자전거 교통량이 많은 노선, 대중교통과 연계되는 노선, 주거, 업무, 상업지역과 연계되는 노선 등이 있다.
웹기반의 자전거 도로 정보 제공을 위해 3차원 자전거도로 정보제공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자전거 도로 정보, 지하철 및 버스 연계 정보, 편의시설 정보 등 자전거 도로를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하기 위한 자전거지도 서비스시스템의 주요기능과 세부내용을 표 2와 같이 설계하였다.
정보제공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자전거 도로 정보, 지하철 및 버스 연계 정보, 편의시설 정보 등 자전거 도로를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하기 위한 자전거지도 서비스시스템의 주요기능과 세부내용을 표 2와 같이 설계하였다.
자전거 도로와 관련된 안전 및 편의정보 수집을 위해서 GPS 키-메라를 이용한 현지 조사를 통해 자전거 도로 관련 정보 획득하였다. GPS 카메라의 경우 사진자료에 GPS의 위치정보를 매칭시키는 기술로 사진촬영 시간과 GPS의 위치정보 획득 시간을 일치시킴으로서 사진 촬영 시점에서의 위치를 파악 할 수 있다.
현장측량 및 현지조사에 의해 획득된 자전거 도로의 노선정보와 GPS카메라에 의해 획득된 영상자료를 GIS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였다. 다음 표 1은 자전거 도로 노선정보 제공을 위한 GIS 데이터베이스의 기본항목을 나타내고 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 도로의 개선방안 분석 및 정보제공을 위해 대상지역을 선정하였다. 연구대상 지역의 경우 자전거 도로의 경사가 큰 지역과 평지지역으로 지형에 따른 비교분석이 가능하고, 주거지역, 상업지역, 업무지역과 학교들이 혼재되어 있어 자전거 이용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들이며 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과의 연계가 가능한 지역으로 대표적인 구도심인 인천광역시 시청권역과 대표적인 신도심인 송도지역을 연구대상 지역으로 선정하였다.
위해 대상지역을 선정하였다. 연구대상 지역의 경우 자전거 도로의 경사가 큰 지역과 평지지역으로 지형에 따른 비교분석이 가능하고, 주거지역, 상업지역, 업무지역과 학교들이 혼재되어 있어 자전거 이용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들이며 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과의 연계가 가능한 지역으로 대표적인 구도심인 인천광역시 시청권역과 대표적인 신도심인 송도지역을 연구대상 지역으로 선정하였다. 다음 그림 1은 연구대상 지역의 위치를 나타내고 있다.
성능/효과
넷째, 안전하고 편리한 자전거 이용을 위해서는 자전거 도로의 안전 및 편의 정보가 제공 되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즉, 자전거 도로 유형, 경사, 제한속도, 신호등, 안전시설물 위치, 교차로 등의 안전관련 정보와 최적 노선, 편의시설 위치, 대중교통 연계정보, 통행량 등의 편의 정보를 제공 할 필요가 있다"
둘째, 자전거 이용자가 안전하고 원활하게 통행할 수 있도록 자전거 도로에 대한 설계제원, 용량, 설계속도, 시설한계, 자전거 도로의 분리, 폭원, 정지시거, 곡선반경, 오르막차로, 교차로, 포장 등에 대한 최적설계가 이루어져야 하며, 안전표지, 위험방지용 분리시설 등을 통한 완중작용을 할 수 있는 시설물로 경계를 표시하여 교통수단별 이용자 간의 분리가 이루어져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교차로 구간이나 횡단보도 등에 자전거 도로 전용시설이 별도로 설계되어야 한다.
편리한 자전거 도로 건설을 위해서는 최소한 자전거 이용자 한사람에게 필요한 주행공간이 확보되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우선적으로 고려할 사항은 출발지와 목적지가 네트워크화 되도록 연속적인 노선설계를 통해 자전거 도로 간의 연결성이 확보되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도로교통공단의 2004년부터 2008년 까지 통계자료에 의하면 전체 교통사고는 연평균 약 3%씩 감소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전거 관련 사고는 자전거가 피해자인 경우 8%와 가해자인 경우 29% 모두 증가추세에 있는 것이다. 또한 자전거 이용이 활성화되지 못하면서도 사고가 늘어나는 원인에는 다양한 요인들이 있으나 가장 큰 이유는 주변 환경을 고려하지 않은 설계 및 시공으로 인하여 자전거교통사고 건수의 증가율은 3년간 21% 증가하였고 사망률도 2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자전거를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도로시설이 미흡하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우리나라는 자전거보행자 겸용도로의 형태가 89%를 차지할 정도로 천편일률적인 자전거 도로를 설치해왔다.
첫째, 국내외 자전거 도로 설계 및 시공사례 분석을 통하여 자전거 도로 유형별 설계요소를 추출할 수 있었다. 즉 일반 교통류로부터 자전거를 분리하여 통행하도록 하는 자전거 전용도로, 자전거 .
현황측량 결과 송도권역의 경우 최고점의 높이가 8.2m 이고 최저점의 높이가 약 4.6m로 3.6m의 표고 차를 나타내고 있었으며, 경사의 경우 최소 -11.2%에서 최대 9.9%로 나타나고 있었다. 다음 그림 19와 그림 20은 송도 권역의 측정지점별 표고와 경사를 나타내고 있다.
후속연구
또한 교차로 자전거 도로 설계 시 자동차와의 상호 충돌 위험성이 크므로 교차로에서 자동차운전자가 자전거 이용자를 보고도 멈출 수 있는 정지시거가 확보될 수 있도록 그림 7과 같은 완충지역을 설치하도록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교통표지판으로 자전거 횡단이 우선적으로 규정되어 있는 교차로에서는 그림 7 에서와 같이 완충지역을 설치하여 자동차의 대기 공간을 충분히 확보하며 자전거 우선권을 위한 안전표지 및 시설을 설치하도록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때 주로 이용된다. 하지만 향후 장거리를 위한 자전거 도로를 설계할 경우 장거리 통행을 적극 장려함과 동시에 자전거로만 장거리를 모두 이동할 수 없는 이용자들을 위한 대중교통으로의 환승과 공용 자전거, 주차시설 등 다른 수단으로의 연계성을 고려한 설계가 이루어져야 한다.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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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희철, 강지원 (2009), 4대강 정비사업과 연계된 하천변자전거 도로 건설을 위한 기초연구, 한국교통연구원.
신희철, 이훈기 (2008), 녹색성장을 위한 자전거 중심 교통체계 구축방안: 도로 다이어트를 중심으로, 한국교통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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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동헌 (2010), 도로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방법, 도로정책브리프 제 30호, pp. 5-6.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한국교통연구원 (2007), 환경친화적 자전거문화 정착 연구,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한국교통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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