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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회전교차로 설계지침 원문보기

도로 : 도로학회지, v.13 no.1 = no.47, 2011년, pp.66 - 72  

손종철 (국토해양부 간선도로과) ,  박덕호 (국토해양부 간선도로과) ,  김태호 (국토해양부 간선도로과) ,  이동민 (한국교통연구원 도로교통연구실) ,  이석기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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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기술기사에서는 국외 회전교차로 사례 검토, 한국형 회전교차로 설계기준, 국내 적용 방안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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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로터리, 교통서클, 회전 교차로 등 이들 교차로의 공통점은 무엇인가? 로터리(Rotary), 교통서클(Traffic Circle), 회전 교차로(Roundabout) 등의 용어는 이미 우리에게는 친숙한 단어가 되었지만, 이들 용어 간에 여전히 혼동의 여지가 남아있다. 이들 교차로는 공통적으로 교차로 중심의 물리적 원형 교통섬을 중심으로 차량들을 반시계 방향으로 진행시키는 평면교차로 형식의 하나이다. 하지만 이들 사이에는 운전자들이 지켜야할 통행원칙(규칙)과 기하구조 특성이 상이하다.
영국식 회전교차로는 어떻게 운영되는가? 한편, 영국에서는 1966년에 기존의 교통서클이 갖고 있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양보표지판의 도입과 함께 통행우선권을 회전하는 차량에게 부여하고, 기존 대규모 교통서클에 비해 작은 규모로 설치하는 회전교차로(modern roundabout)를 도입하여 일반 교차로에 비해 훨씬 우수한 효과를 거두게 되었다. 교차로 내 정체와 사고 위험을 획기적으로 줄이게 되는 영국식 회전교차로의 성공은 유럽의 많은 국가를 거쳐 미국, 호주 등의 국가에까지 회전교차로가 설치·운영되도록 하였다.
회전교차로는 로터리에 비해 어떤 장점이 있는가? 회전교차로는 로터리에 비하여 교통소통완화, 교통안전성 향상, 대기오염 및 에너지 절감 등의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어 유럽과 북미에서는 회전교차로 설계지침, 기준, 가이드라인 등을 제시하여 적극 설치 및 운영 중에 있다. 국내에서는 2004년에 외국 기준을 검토하여 소개하는 수준으로「회전교차로 설계 잠정지침」을 제시한 바 있으나 사회적인 인식 부족과 회전교차로 운영방식에 대한 국내 운전자들의 미적응으로 제대로 정착되지 못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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