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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회전교차로 활성화를 위한 적정교통량 산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Appropriate Traffic Volume Calculation for Revitalizing Roundabout Installation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1 no.6, 2013년, pp.43 - 52  

이동민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유정호 (고양시 교통정책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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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교차로는 교차로 중앙의 원형교통섬을 우회하며 교차로를 통과하고, 진입차량이 회전차량에게 양보하는 방식으로 운영되는 교차로 유형이다. 회전교차로는 교통운영 및 안전측면에서 다른 교차로 유형에 비해 효율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 국내에서는 매년 약 100여개의 회전교차로가 전국적으로 시범 설치 운영되어 모니터링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교차로 분석용 교통시뮬레이션 프로그램임 SIDRA를 이용하여 교통류 조건에 따라 회전교차로 계획, 및 설계하기 위한 평면교차로 유형별 적정 교통량 기준을 마련하였다. 교통시뮬레이션 분석결과 방향별로 진입교통량이 100-150대/시 이상인 1차로 비신호교차로(TWSC, AWSC)와 진입교통량이 400-500대/시 이하인 신호교차로 경우에는 회전교차로 전환에 따라 교통운영 효율화를 기대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좌회전 교통류율이 30%가 넘는 교차로에서는 회전교차로 보다는 신호교차로를 설치함이 바람직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와 같은 회전교차로의 적정교통량 수준 산정결과는 회전교차로 도입의 적절한 위치 선정에 도움에 되어 회전교차로 활성화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roundabout is a form of circular intersection in which traffic travels counterclockwise around a central island and in which entering traffic must yield to circulating traffic. It has been known that a roundabout provides substantially better operational and safety characteristics than other int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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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차로 교통류 조건에 따라 정책의사 결정자 및 설계자가 회전교차로 설치를 계획하거나 설계를 위한 평면교차로의 각 유형별 적정 교통량 기준을 마련하고자 한다2).
  • 본 연구에서는 교차로 분석용 교통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인 SIDRA를 이용하여 비신호교차로, 신호교차로 및 회전교차로의 적정 교통량을 산출하고, 이를 통해 회전교차로를 설치 및 설계하기 위한 유형별 적용 기준을 마련하고자 한다. 비신호교차로는 전방향 정지교차로(All Way Stop Control, AWSC)와 양방향 정지교차로(Two Way Stop Control, TWSC)를 포함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운전자 행태을 고려한 회전교차로의 주요 파라메타를 사용하기 위해, 국내 운전자를 대상으로 모의현장실험을 실시한 한국교통연구원의 연구결과(KOTI, 2011)에서 도출된 결과를 사용하여 국외 연구결과와 차별화를 두었다.
  • 본 연구에서는 회전교차로의 교통소통측면 향상을 위해 교차로 계획 및 설계 단계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전환기준 마련을 위한 기초연구로써 수행되었다. 그러므로 향후 실제 현장에서 관측된 자료를 활용하여 다양한 교통류 상황에서의 연구를 통해서, 보다 구체적인 회전교차로 전환․설치기준의 마련이 필요하다.
  • 본 연구에서는 회전교차로의 유형 및 기준에 따라 회전교차로 신설 및 비신호 및 신호교차로를 회전교차로로 전환할 때의 적정 교통량에 대한 국내ㆍ외 사례를 우선 검토하였다. 이를 반영하여 교통시뮬레이션 수행 계획을 수립하고, 다양한 조건에 따른 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해 한국형 회전교차로의 적정 교통량(전환기준)을 산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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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회전교차로는 무엇인가? 회전교차로는 교차로 중앙의 원형교통섬을 우회하며 교차로를 통과하고, 진입차량이 회전차량에게 양보하는 방식으로 운영되는 교차로 유형이다. 회전교차로는 교통운영 및 안전측면에서 다른 교차로 유형에 비해 효율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평면교차로의 한계는 무엇인가? 평면교차로의 유형은 무통제 및 비신호교차로, 신호교차로, 그리고 회전교차로로 구분해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들 교차로의 설치 및 전환을 검토할 경우 참조할수 있는 국내기준이 불분명하여 많은 제약사항이 있어왔다. 특히 기존 비신호 및 신호교차로에서 회전교차로로 전환을 고려할 때 참조할 수 있는 적정 교통량 기준이 없어 회전교차로 설치를 위한 의사결정이 어려운 경우가 다수 발생하게 된다. 그러므로 이와 같은 교차로 유형간의 설치기준(Warrants)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일반적으로 회전교차로는 어느 경우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는가? 일반적으로 회전교차로(Modern Roundabout, RBT) 는 일정수준 이하의 교통량에서 다른 유형의 교차로에 비해 안전성과 교통운영측면에서 효율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이러한 장점을 근거로 국외에서는 회전교차로가 이미 활성화되어 있고, 국내에서도 ’10년부터 본격적으로 회전교차로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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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CTIA(Community Transportation Innovation Academ) (2005), Modern Roundabouts: A guide for application. 

  2. Florida DOT (1996), Florida Roundabout Guide. 

  3. Jeon W. H., Doh T. W. (2003), Analysis of the Entry Capacity of Roundabouts, J. Korean Soc. Transp., 21(3),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59-69. 

  4. Kim E. C., Ji M. K. (2009), A Study of Level of Service Criteria for Roundabouts, J. Korean Soc. Transp., 27(1),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7-16. 

  5. Kim T. Y., Park S. H., Park B. H. (2009), Analysis on the Applicability of Roundabout to the Diamond Interchange, J. Korean Soc. Transp., 27(1),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53-62. 

  6.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2004), At-Grade Intersection Design Guide. 

  7.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05), Korean Highway Capacity Manuals. 

  8.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0), Korean Roundabout Design Guide. 

  9. Park B. H., Jung Y. I. (2005), Performance Evaluation of 4-Leg and 1-Lane Modern Roundabout Using SIDRA, Journal of the Korean Regional Development Association, 17(2), The Korean Regional Development Association. 

  10. Park B. H., Kim T. Y., Han S. W., Yang J. M. (2009), Comparative Analysis on the Effectiveness of Modern Roundabouts and 4-legged Signalized Intersections,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8(2). 

  11. Presidential Council on National Competitiveness (2009), Roundabout Vitalization Ways for Green Transportation. 

  12. Presidential Council on National Competitiveness (2012), Analysis of Roundabout Construction Results, White Paper. 

  13. Rodergerdts L. A., Lee et al. (2007), NCHRP Report 572: Roundabouts in the United Stat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14. Sisiopiku V. P., Oh H. U. (2001), Evaluation of roundabout Performance Using SIDRA,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127(2), American Scciety of Civil Engeineers, 143-150. 

  15.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2010), A Study of a Roundabout Application in Road Networks. 

  16.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2011), A Study for Roundabout Vitalization Ways in Kroea. 

  17.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2007), Roundabouts in the United States. 

  18.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2010), Roundabouts; An Informational Guide 2nd Ed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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