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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3 no.1 = no.47, 2011년, pp.41 - 48
환경보호에 부응하고 고에너지효율성을 갖춘 중온아스팔트혼합물이 가열아스팔트혼합물의 대안으로 부각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아스파민을 혼합하여 제조한 중온아스팔트혼합물을 실험적으로 평가하고, 역학적-경험적 포장설계법인 MEPDG를 이용하여 설계한 결과를 일반아스팔트혼합물 설계와 비교하는 것이다. 실험재료는 최대공칭치수 12.5mm인 골재와 PG64-28바인더가 사용되었으며, 기존 혼합물, 0.3%와 0.5%의 아스파민을 혼합한 중온아스팔트혼합물에 대한 회복탄성계수실험이 실시되었다. 실험결과를 MEPDG 설계의 입력변수로 하여 분석한 결과, 아스파민을 사용한 중온아스팔트혼합물의 소성변형량이 일반혼합물에 비해 훨씬 적어 소성변형에 대한 저항성이 향상됨을 알 수 있었다.
Warm-Mix Asphalt(WMA) mixtures, which meet environmental protection and have high energy efficiency, are emerging as an alternative to hot-mix asphalt mixtures.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WMA made with Aspha-min in the laboratory and to compare the design results accomplished by new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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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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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으로 생산되고 있는 고온아스팔트혼합물은 생산시 배출온도가 얼마에 이르는가? |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중온아스팔트혼합물(Warm-Mix Asphalt; WMA, 이하‘WMA’로 명명함)생산이 새로운 대안으로 부각되고 있다. 전통적으로 생산되고 있는 고온아스팔트혼합물(Hot-Mix Asphalt; HMA, 이하 ‘HMA’로 명명함)은 생산시 배출온도가 약 130℃에서 160℃에 이른다. 이 때 골재와 아스팔트를 혼합온도에 이르도록 지속적으로 가열해야 하므로, 소비되는 연료량은 상당히 크고, 따라서 에너지 비용과 온실가스 배출의 증가를 유발한다. | |
WMA는 어떤 기술이며 특징은 무엇인가? | WMA는 유럽에서 시작된 새로운 방식의 아스팔트혼합물 생산기술로써, 기존의 생산설비와 시방서기준을 그대로 사용하면서 혼합온도와 다짐온도를 상당히 낮출 수 있다. 기존의 HMA의 혼합온도가 약 130℃~160℃인 것에 비해, WMA는 약 110℃~140℃의 혼합온도에서 생산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Jones 200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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