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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파민을 사용한 중온아스팔트혼합물의 실험적 평가와 포장설계 비교평가
An Experimental Evaluation and Comparative Evaluation on Pavement Design of Warm-Mix Asphalt Mixture Using Aspha-min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3 no.1 = no.47, 2011년, pp.41 - 48  

진명섭 (한남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초록

환경보호에 부응하고 고에너지효율성을 갖춘 중온아스팔트혼합물이 가열아스팔트혼합물의 대안으로 부각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아스파민을 혼합하여 제조한 중온아스팔트혼합물을 실험적으로 평가하고, 역학적-경험적 포장설계법인 MEPDG를 이용하여 설계한 결과를 일반아스팔트혼합물 설계와 비교하는 것이다. 실험재료는 최대공칭치수 12.5mm인 골재와 PG64-28바인더가 사용되었으며, 기존 혼합물, 0.3%와 0.5%의 아스파민을 혼합한 중온아스팔트혼합물에 대한 회복탄성계수실험이 실시되었다. 실험결과를 MEPDG 설계의 입력변수로 하여 분석한 결과, 아스파민을 사용한 중온아스팔트혼합물의 소성변형량이 일반혼합물에 비해 훨씬 적어 소성변형에 대한 저항성이 향상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arm-Mix Asphalt(WMA) mixtures, which meet environmental protection and have high energy efficiency, are emerging as an alternative to hot-mix asphalt mixtures.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WMA made with Aspha-min in the laboratory and to compare the design results accomplished by new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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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까지의 문헌연구를 종합해 보면 WMA를 시용해도 혼합시 작업성이나 시료의 구조에 변화가 없었으며 혼합온도와 다짐온도를 낮춤으로써 오히려 소성변형가능성이 낮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WMA의 사용이 포장설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연구가 미비한 실정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폼드화 기술로 생산된 WMA 첨가제인 아스파민을 사용한 WMA혼합물에 대해, 대표적인 재료의 역학시험인 회복탄성계수시험을 실시하고, 이 결과를 새로운 포장설계법인 MEPDG의 입력변수로 포장설계를 수행하여 소성변형 결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 다만, 낮은 온도에서 혼합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서 아스팔트의 점도를 낮추어 골재피복을 도와주는 첨가제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WMA를 생산하기 위해 현재까지 개발된 기술과 방법, 그리고 첨가제의 종류를 알아보고, 이 중 대표적인 첨가제를 이용하여 WMA를 제조하고 실험을 통하여 WMA의 성능을 평가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혼합물과 WMA 혼합물에 대해 회복탄성계수실험을 실시하고, 이 결과를 새로운 포장설계방법인 역학적-경험적 설계방법, 즉 MEPDG(MechanisticEmpirical Pavement Design Guide)의 설계변수로 하여 포장설계를 시행하여 예상소성변형을 비교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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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통적으로 생산되고 있는 고온아스팔트혼합물은 생산시 배출온도가 얼마에 이르는가?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중온아스팔트혼합물(Warm-Mix Asphalt; WMA, 이하‘WMA’로 명명함)생산이 새로운 대안으로 부각되고 있다. 전통적으로 생산되고 있는 고온아스팔트혼합물(Hot-Mix Asphalt; HMA, 이하 ‘HMA’로 명명함)은 생산시 배출온도가 약 130℃에서 160℃에 이른다. 이 때 골재와 아스팔트를 혼합온도에 이르도록 지속적으로 가열해야 하므로, 소비되는 연료량은 상당히 크고, 따라서 에너지 비용과 온실가스 배출의 증가를 유발한다.
WMA는 어떤 기술이며 특징은 무엇인가? WMA는 유럽에서 시작된 새로운 방식의 아스팔트혼합물 생산기술로써, 기존의 생산설비와 시방서기준을 그대로 사용하면서 혼합온도와 다짐온도를 상당히 낮출 수 있다. 기존의 HMA의 혼합온도가 약 130℃~160℃인 것에 비해, WMA는 약 110℃~140℃의 혼합온도에서 생산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Jones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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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FHWA.(2007), "Warm Mix Asphalt Technologies and Research", USDOT FHWA. 

  2. FHWA.(2008), "Warm-Mix Asphalt : European Practice", NCHRP Report, FHWA-PL-08-007. 

  3. FLDOT.(2009), "FLDOT's Experience with Warm Mix Asphalt", FLDOT Research Report. 

  4. Hurley, G.C., Prowell, B.D., and Reinke, G.(2006), "Evaluation of Potential Processes for Use in Warm Mix Asphalt", Journal of the Association of Asphalt Paving Technologists, Vol. 75, pp. 41-90. 

  5. Jones, W.(2004), "Warm Mix Asphalt - A STATE-OF-THE-ART Review", Australian Asphalt Pavement Association Advisory Note 17. 

  6. McKeon, B.(2006), "Aspha-min in Warm Asphalt Mixes", 51st Annual Convention of the National Asphalt Pavement Association, pp. 67-74. 

  7. Prowell, B.D., Hurley, G.C., and Crews, E.(2007), "Field Performance of Warm-Mix Asphalt at the NCAT Test Track", TRB 86th Annual Meeting. 

  8. Schroer J.(2006), "Warm Mix Asphalt - Missouri's Experience", MoDOT Research Report. 

  9. Von Devivere, M.(2003), "Warm Asphalt Mixers by Adding a Synthetic Zeolite", World Road Association, pp. 121-130. 

  10. Wasiuddin, N.M., Selvamohan, S., and Zaman, M.M.(2007), "A Comparative Laboratory Study of Sasobit and Aspha-min in Warm Mix Asphalt", TRB 86th Annual Mee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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