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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3 no.1 = no.47, 2011년, pp.59 - 67
It can prevent traffic accidents in a way as taking precautionary measures for road safety at signalized intersection in advance. Particularly, traffic accidents can be reduced at relatively low cost without redesigning alignments. That is 'Positive Guidance method' which can help prevent traffic a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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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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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itive Guidance의 수행 절차는 몇단계를 거치는가? | Positive Guidance의 수행 절차는 다음과 같이 12단계를 거친다. 1~6 단계는 위험구간에 대해서 진단절차의 성격을 띠고 있으며, 7∼12단계에서는 문제점에 대해서 개선책을 마련하는 단계이다. | |
신호교차로에서 사고를 줄일 수 있는 기법은 무엇인가? | 신호교차로에서 사고를 줄일 수 있는 기법들은 여러 가지가 있다. 신호운영개선 및 기하구조 개선, 도로안전시설물 설치 등으로 사고를 예방하는데 큰 기여를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교통운영측면에서 살펴봤을 때, 딜레마존(Dilemma Zone)구역에서 황색 신호 시간은 교차로에 접근한 차량이 안전하게 정지하거나 무사히 통과하여야 한다. | |
Positive Guidance의 전제는 무엇인가? | A user’s Guide to Positive Guidance(3rd Edition)에 의하면, Positive Guidance는 “도로 설계자가 도로상의 모든 장애물을 제거하지 못한다면 도로 이용자가 이러한 장애물을 피할 수 있도록 필요한 모든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라는 전제에서 출발한다. 이를 위해 분석가는 운전자에게 필요한 정보(정보의 종류와 양, 적절한 교통통제 시설, 시설물의 위치, 시설의 형태)를 분석한다. |
국토해양부, 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규칙 및 해설, 2009.
국토해양부, 사고잦은곳 개선사업 업무편람, 2002. 10.
한국도로공사, 고속도로 교통사고 예방 및 안전성 제고를 위한 도로 안전진단, 2006.11.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 분석 자료집 2009-2(통권 8호), 2009.
원제무(2006. 2), 교통공학(개정판), 박영사
U.S. Dept of Transportation,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Signalized Intersections: Informational Guide, FHWA- HRT-04-091, 2004.
U.S. Dept of Transportation, User's Guide to Positive Guidance 2rd Edition, 1981.
U.S. Dept of Transportation, User's Guide to Positive Guidance 3rd Edition,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Report FHWA-SA-90-017,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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