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흑색 VES-LMC의 현장적용성 평가
Field Application Evaluation of Black VES-LMC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3 no.1 = no.47, 2011년, pp.177 - 183  

정원경 ((주)삼우아이엠씨 기술연구소) ,  길용수 (강원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용빈 (강원대학교 토목공학과) ,  윤경구 (강원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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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ES-LMC(Very-Early Strength Latex Modified Concrete)는 콘크리트의 내구성 향상에 기여하는 SB라텍스를 첨가한 신속개방형 보수보강재로서로 교면재포장 및 콘크리트포장 보수에 적용되고 있다. 그러나 VES-LMC의 밝은 색상은 운전자에게 시각적 부담을 유발하여 주행성을 저하시킬 수 있어, 심리적 안정 도모를 위해 VES-LMC의 색상을 인접한 아스팔트 포장구간과 유사한 흑색으로 개발할 필요성이 대두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흑색안료인 카본블랙을 시멘트량 대비 2% 첨가한 흑색 VES-LMC에 대한 현장 적용성 및 공용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현장 적용결과 흑색 VES-LMC는 기존 VES-LMC와 비교하여 작업성, 슬럼프, 공기량 등에는 변화가 없었으며 양생 4시간에서는 20MPa 이상을 발현하였다. 공용성 평가결과 흑색 VES-LMC는 일반콘크리트와 아스팔트포장 구간에 비하여 온도응력발생량이 가장 적은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이것은 콘크리트의 안정성을 의미한다. 특히 결빙시 영하권에서도 상온을 유지하여 도로결빙을 예방하고 융빙을 촉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ES-LMC(very-early strength latex modified concrete) has been widely used as repair material for bridge deck overlay or rehabilitation, because it could be opened to the traffic after 3 hours of curing. However, the bright color of VES-LMC disturb driver's sigh. A black VES-LMC, matching to asphal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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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이를 위해 흑색안료인 카본블랙을 시멘트 중량대비 2% 첨가한 흑색 VES-LMC에 대한 현장적용성 평가를 시행하였다. 흑색 VES-LMC에 대한 성능평가는 추적 조사를 통한 노면 색상, 동절기 및 해빙기 온도변화측정 및 아스팔트콘크리트 대비 색상 분석을 통한 정량적 평가를 시행하였다.
  • 이러한 VES-LMC의 밝은 색상은 때때로 아스팔트 포장구간에서 주행자의 시각적 부담에 의해 주행성을 저하시킬 수 있으므로 연속적인 색상에 의한 주행자 심리적 안정 도모를 위해 VES-LMC의 색상을 인접한 아스팔트 포장구간과 동일한 흑색으로 생산·포설하여 기존의 콘크리트포장 색상변화에 따른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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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VES-LMC의 밝은 색상으로 인한 문제점은 무엇인가? VES-LMC(Very-Early Strength Latex Modified Concrete)는 콘크리트의 내구성 향상에 기여하는 SB라텍스를 첨가한 신속개방형 보수보강재로서로 교면재포장 및 콘크리트포장 보수에 적용되고 있다. 그러나 VES-LMC의 밝은 색상은 운전자에게 시각적 부담을 유발하여 주행성을 저하시킬 수 있어, 심리적 안정 도모를 위해 VES-LMC의 색상을 인접한 아스팔트 포장구간과 유사한 흑색으로 개발할 필요성이 대두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흑색안료인 카본블랙을 시멘트량 대비 2% 첨가한 흑색 VES-LMC에 대한 현장 적용성 및 공용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최근의 건축토목용 구조재료의 실정은 어떠한가? 최근의 건축토목용 구조재료는 구조적 안정성과 더불어 생활수준과 의식수준의 향상으로 미관에 대한 새로운 요구가 많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장홍석 외, 2007). 이러한 요구에 맞추어 안료 또는 착색제를 이용한 칼라콘크리트 개발은 중소형 건축물을 중심으로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으나(박종호 외, 2008) 토목구조물에서는 버스정류장, 스쿨존 등의 한정된 적용범위를 갖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흑색 VES-LMC에 대한 현장적용성 평가에 관한 실험 결과는 무엇인가? 1. 흑색안료가 시멘트 대비 2%를 첨가한 흑색 VES-LMC는 시멘트 생산 시 선배합에 의해 현장에 도착하므로 기존 VES-LMC의 포설방식과 동일하게 진행되었으며 어흘2 교, 횡계2교에 대한 현장적용성 평가결과, 기존 VESLMC와 비교하여 작업성, 슬럼프, 공기량 등에는 변화가 없었으며 양생 4시간에서는 20MPa 이상을 발현하는 것으로 측정되었다. 2. 흑색안료에 따른 색상발현은 기존 아스팔트포장부와 비교하여 매우 유사한 질감을 나타내었으나 배출 후 유백색의 양생제 사용으로 초기 배출상태보다는 다소 옅은 색상을 지니나 교통개방 후 시간 경과에 따라 표면 양생제피막이 제거되면서 표면색상 발현이 양호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3. 초기 교통개방조건에서도 짙은 흑색의 포장면 제공을 위하여 흑색안료 1%가 첨가된 양생제 적용 결과, 기존 유백색 양생제에서 나타나는 표면 백색 현상이 상당부분 저감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4. 흑색 VES-LMC포장 구간은 일반콘크리트와 아스팔트포장 구간에 비하여 온도변화가 낮게 측정되어 온도응력발생량이 가장 적은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특히 해빙기 영하 권에서도 상온을 유지하여 도로결빙 예방 및 융빙촉진을 기대할 수 있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5. 흑색 VES-LMC를 적용한 교면재포장의 시인성 증진효과와 더불어 주변 구조물(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 등)과 유사한 색상으로 미관을 개선하여 이용객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고속도로 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되는 효과에 대한 검증은 색차분석 시행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색차분석 결과, 일반콘크리트 66.07, 아스팔트 48.86, 흑색 VESLMC 53.72를 나타내어 흑색에 보다 가까운 색상으로 평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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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장홍석, 이화영, 문경주, 소승영, 소양섭(2007), 안료를 혼입한 모르타르의 색상발현정도 분석, 한국콘크리트학회 2007년도 가을학술발표회 논문집, Vol.19 No.2, pp. 825-828. 

  2. 박종호 김정빈 정용(2008), 콘크리트용 안료의 종류 및 첨가율에 따른 흑색콘크리트 기초물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한국콘크리트학회 2008년도 봄 학술발표회 논문집, Vol.20 No.1, pp. 673-676. 

  3. 박지윤 여성훈 이욱재 조윤호(2001), 칼라콘크리트의 기초물성 연구, 대한토목학회 2001년도 학술발표회 논문집, pp. 1-4. 

  4. 김기헌, 정원경, 이진범, 이봉학, 윤경구 (2005), 절삭방법에 따른 VES-LMC의 부착강도 특성, 한국콘크리트학회 2005년도 가을 학술발표회 논문집 : Vol.17 No.2, pp. 543-546. 

  5. 이종명, 윤경구, 최상릉, 홍창우, 전인구(2000) "라텍스 개질 콘크리트의 투수특성," 한국콘크 리트학회 가을학술발표회논문집, pp. 191-196 

  6. 길용수, 정원경, 배종오, 윤경구(2010), 흑색안료를 혼입한 VES-LMC의 기초물성 연구, 한국콘크리트학회 2010년도 봄 학술대회 논문집 : Vol.22 No.1, pp. 187-188. 

  7. http://www.wspigment.co.kr/ 

  8. http://enc.daum.net/dic100/contents.do?query1b07m2409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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