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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태조사를 통한 연안역 안전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에 관한 소고-안전기준
Some Thoughts on the Issues and Improvement Strategies for Coastal Zone Safety through Field Survey-Safety Standards 원문보기

한국방재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11 no.2, 2011년, pp.53 - 57  

이규세 (선문대학교 토목공학과) ,  성익현 (한서대학교 토목공학과) ,  배상원 (충남대학교 토목공학과) ,  임남형 (충남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최근 해양 레포츠와 관광의 활성화로 연안역에서의 안전사고 위험은 더욱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연안역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대책이 안전사고의 증가속도에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 연안역의 환경은 육역과 해역의 특성이 혼재된 복합 환경 조건이므로 연안역 안전사고 대책방안 수립 시에는 육역과 해역의 특성이 적절히 고려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현장실태조사를 통해 연안역 안전에 대한 현 문제점을 분석하였으며 연안역 안전의 개선방향을 근거로 연안역 안전기준 정립방향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risk of safety accidents in the coastal zone has been increased due to revitalization of marine leisure and tourism. The effective measures, however, to prevent safety accidents in the coastal zone have not taken with increasing rate of the accidents. The nature of land and sea shoul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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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연안역의 안전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필수조건인 안전기준 정립 방향을 제시하고자 연안역 안전에 대한 현황을 현장 조사 및 분석하였다. 연안역의 안전실태를 분석하기 위하여 2009~2010년도에 걸쳐 충남 서해안 32곳(당진, 태안, 서산, 홍성, 보령, 서천)의 현장을 조사하였으며 다양한 안전시설에 대한 문제점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연안역의 안전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필수조건인 안전기준 정립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연안역 안전에 대한 현황을 현장 조사 및 분석하였다.
  • 연안역의 안전실태를 분석하기 위하여 2009~2010년도에 걸쳐 충남 서해안 32곳(당진, 태안, 서산, 홍성, 보령, 서천)의 현장을 조사하였으며 다양한 안전시설에 대한 문제점을 제시하였다. 이와 같은 현장실태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연안역 안전기준의 정립 방향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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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안역이란? 「연안관리법」(법제처, 2010)에 의하면 연안역은 연안육역과 연안해역을 포함한 일정한 공간을 의미하며 연안해역은 바닷가(해안선으로부터 지적공부에 등록된 지역까지의 사이) 와 바다(해안선으로부터 영해의 외측한계까지의 사이)를 말하고 연안육역은 무인도서와 연안해역의 육지쪽 경계선으로부터 500미터(특정지역의 경우 1,000 m)이내의 육지지역(우리나라의 해안선은 11,914 km로 500 m 권역을 적용할 경우 연안 육역의 범위는 국토면적의 3.2%에 해당하는 3,220 km2이다)을말한다.
연안해역이란? 「연안관리법」(법제처, 2010)에 의하면 연안역은 연안육역과 연안해역을 포함한 일정한 공간을 의미하며 연안해역은 바닷가(해안선으로부터 지적공부에 등록된 지역까지의 사이) 와 바다(해안선으로부터 영해의 외측한계까지의 사이)를 말하고 연안육역은 무인도서와 연안해역의 육지쪽 경계선으로부터 500미터(특정지역의 경우 1,000 m)이내의 육지지역(우리나라의 해안선은 11,914 km로 500 m 권역을 적용할 경우 연안 육역의 범위는 국토면적의 3.2%에 해당하는 3,220 km2이다)을말한다.
연안역의 안전사고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기상이변에 따라 상황을 예측할 수 없는데 많은 사람들이 연안역에 집중된다면 연안역의 안전사고는 증가할 수밖에 없다. 연안역의 안전사고는 사고 장소에 따라 크게 3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해변가 관광지, 해수욕장, 방파제 등 해변에서 발생하는 사고, 수상 레저 활동 중 발생하는 안전사고, 바다낚시 활동 중 발생하는 안전 사고 등이다. 연안역의 사고는 육지와 해상의 특성이 혼재되어 있기 때문에 연안역에서의 안전사고에 대한 예방 및 대응방안은 육지와 해양의 특성이 고려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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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국토해양부 (2009a) 제2차 연안정비계획, 국토해양부 고시 제2009-272호. 

  2. 국토해양부 (2009b) 항만시설물의 안전시설 설계지침, 발간등록번호 11-1611000-000368-01. 

  3. 법제처 (2010) 연안관리법, 법률 제10331호 

  4. 장인식 (2009) 국내 연안해역 안전관리 방안에 관한 연구, 해양환경안전학회, 제15권, 4호, pp. 393-399. 

  5. 한국표준협회 (2006) 그래픽 심볼-안전색 및 안전표지-제1부:작업장 및 공공 장소 안전 표지의 디자인 원칙, KS S ISO 386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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