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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링을 이용한 명품 브랜드의 미학적 아트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esthetic Art Marketing Communication of Luxury Brand Using Storytelling 원문보기

유통과학연구 =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v.9 no.3, 2011년, pp.73 - 82  

조혜덕 (Art consultant of Interalia art company) ,  황재광 (FS Korea) ,  이상윤 (Department of Business Management, Sejong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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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스토리텔링을 이용한 명품 브랜드의 미학적인 아트마케팅커뮤니케이션 사례를 통해 브랜드의 차별화된 마케팅 기법으로 아티스트와 아트를 통한 효과적인 아트마케팅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아트를 활용하는 데는 브랜드의 이미지를 품격 있고 미학적으로 보여주어 매출 증대뿐 아니라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는데 그 이유가 있다.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욕망의 주체는 스토리가 그 역할을 한다. 명품 브랜드 소비자는 브랜드 품질의 우수성, 최상의 서비스, 브랜드 고 품격 가치와 더불어 브랜드에 담긴 스토리를 소비하려고 하는 것이다. 그러한 스토리는 예술과 만나 특별함을 더 하고 브랜드 영역까지 확장하게 하는 아트마케팅 전략 중 아트마케팅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다. 아트마케팅커뮤니케이션 도구로 아트콜라보레이션, 아트전시회, 이동식 건축물 프로젝트, 아트 광고, 플래그십 스토어, 인재 양성연구소가 활용되었으며 브랜드의 욕망 스토리를 기본으로 스토리텔링의 구성요소와 원칙을 기본으로 선정되었다. 브랜드의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상징화하고 입체적으로 보여주어 소비자와 감성적으로 소통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스토리텔링을 통한 명품 브랜드의 아트마케팅커뮤니케이션 사례를 통해 브랜드와 예술가의 인지도 관계성에 따른 전략과 특징을 통해 브랜드의 이미지에 미치는 효과적인 아트마케팅 역할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사례를 통한 결과에 따르면 명품 브랜드가 브랜드 정체성과 스토리에 맞는 아트마케팅커뮤니케이션 도구를 활용하여 효과적인 사례를 보여주었으며, 예술을 통한 아트 마케팅의 가능성을 다양한 각도로 보여주었다. 사례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는 공감하는 스토리가 있는 브랜드를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적으로 성공한 명품브랜드들은 이미 우리 사회가 갖고 있는 멋진 이야기에 대한 욕구를 간파하고 있으며 이들은 정보 이외에도 소비자를 즐겁게 해주는 능력을 발휘하고 있다. 앞으로의 시장은 제품이 담아내는 이야기가 바로 경쟁력이 될 것이다. 둘째, 스토리와 연계된 아트를 활용한 아트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은 브랜드 차별화를 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효과적인 아트마케팅커뮤니케이션으로 아트콜라보레이션, 아트 전시회, 이동식 건축물 프로젝트 등 다양한 도구로 활발하게 적용되고 있다. 셋째, 브랜드의 제품이 예술작품처럼 인식되어 충성도를 높였을 뿐 아니라 매출이 증대되고, 프리미엄 된 가격을 유지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브랜드의 전통성에 예술을 접목한 혁신과 창조성이 있는 새로운 제품을 통해 소비자에게 특별한 만족을 제공하고 제품이 한정판으로 제작되어 시리즈별로 수집하는 소비자가 아닌 컬렉터를 창출한다. 넷째, 본 연구의 결과요약과 시사점, 그리고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명품브랜드에 적용된 사례를 참고하여 국내 브랜드 환경을 고려한 효과적인 아트마케팅 전략을 제시할 수 있으며 이미 진행되고 있는 국내 브랜드의 아트마케팅 전략의 사례와 효과를 연구해 볼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esents an effective and distinctive marketing strategy through the implementation of the aesthetic art marketing communication technique of storytelling. The reason applying art to marketing is effective is that it gives "class" and aesthetic beauty to the brand's image, which will lead...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토리텔링은 무엇을 자극하는가? 스토리텔링(storytelling)은 단순히 말한다는 의미 외에 시각뿐만 아니라 촉각이나 후각 같은 다른 감각들을 자극 한다. 브랜딩 차원에서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 구축과 브랜드 가치를 소비자에게 강하게 어필하는 스토리텔링은 스토리를 통해 기업의 가치체계를 감성적으로 전달하는 소통도구다 (김은혜, 2005).
상품의 차별화를 통해 소비자의 욕망과 소통하도록 명확한 하나의 정의된 메시지를 설정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스토리텔링은 명확한 메시지(Message)로부터 출발한다. 분산되지 않은 일관된 하나의 메시지를 오감으로 느끼는 감성적이고 미학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소비자가 공감하여 설득적 영향을 미치고자 하는 목적성을 띤 전략적 커뮤니케이션이다. 전략적 커뮤니케이션의 성공 여부는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얼마나 명확하게 설정되어 있는가에 달려 있다. 따라서 상품의 차별화를 통해 소비자의 욕망과 소통하도록 명확한 하나의 정의된 메시지를 설정하여야 한다.
명품브랜드는 이미지를 부각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마케팅은 무엇인가? 명품브랜드는 이미지를 부각시키기 위해 아트를 이용한 아트마케팅을 활발하게 하고 있다. 아티스트와 협업하여 생산한 아트 콜라보레이션 제품에서(Art Collaboration)부터 예술 작품을 이용한 광고, 브랜드가 운영하는 미술관의 전시 프로젝트 그리고 브랜드의 이미지를 입체적으로 보여주는 이동식 건축물 프로젝트까지 다양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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