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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급사슬 관리 구축전략에 관한 연구: LG전자 사례 중심으로
A study of SCM strategic plan: Focusing on the case of LG electronics 원문보기

유통과학연구 =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v.9 no.3, 2011년, pp.83 - 94  

이기원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Sejong University) ,  이상윤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Sejong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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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서는 일부 대기업을 제외하고는 공급사슬 관리(SCM) 체제 구축에 매우 소극적이며, 중소기업들은 SCM관리의 개념조차 인식하고 있는 경우가 대 다수이다. 이는 공급망 비효율적 관리로 인한 국내 제조업체, 협력업체, 유통업체 및 물류업체들 재고관리 비용, 수요관리 비용 등 비 효율화를 초래하고 있으며, 나아가 국내 기업의 경쟁력 저하에도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그 이유는 공급사슬 관리(SCM) 태생적인 특징인 공급사슬 관리(SCM) 전체에 대한 정보 공유 및 프로세스 혁신과, 공급사슬 관리(SCM)가 갖는 광범위함 때문이라고도 할 수 가 있다. 이 논문은 성공적인 공급사슬 관리(SCM) 추진을 위한 공급사슬 관리(SCM) 관련 이론적 논의와 구축전략과 도입 및 성공사례를 연구 및 분석을 통하여 현상황에 대한 고찰과 개선방안에 대해서 제안해보고자 한다. 성공적인 공급사슬 관리(SCM) 추진을 위한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서는 먼저 공급사슬 관리(SCM)에 대한 이론적 배경에 대한 고찰이 필요하다. 따라서 II장에서는 공급사슬 관리(SCM)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필요성에 대해서 기술하고, III장에서는 현재 추진되고 있는 공급사슬 관리(SCM)에 대한 문제점에 대해서 기술할 것이다. 마지막으로IV, V장에서는 공급사슬 관리(SCM) 구축전략과 LG전자사례 및 결론을 기술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st domestic companies, with the exclusion of major firms, are reluctant to implement a supply chain management (SCM) network into their operations. Most small- and medium-sized enterprises are not even aware of SCM. Due to the inherent total-systems efficiency of SCM, it coordinates domestic manuf...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에서 추진하는 공급사슬 관리(SCM) 유형은 무엇에 따라 나타나는가? 기업에서 추진하는 공급사슬 관리(SCM) 유형은 효율적 소비자 반응(ECR : Efficient Consumer Response), 신속대응(QR : Quick Response), 크로스도킹(Cross Docking), 지속적 제품보충(CRP : Continuos Replenishment Programs), 공급자 주도 재고관리(VMI : Vender Managed Inventory), 컴퓨터 지원주문(CAO : Computer Assisted Ordering), e-프로큐어먼트(e-Procurement), 협업계획, 예측 및 재보충(CPRF : Collaborative Planning, Forecasting and Replenishment), 협업제품거래(CPC : Collaborative Product Commerce), 로제타넷 (RosettaNet)등 공급사슬 관리(SCM) 추진 주체, 유형,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공급사슬 관리(SCM) 형태가 다양한 것처럼, 공급사슬 관리(SCM) 정의도 물류관리, 유통관리, 생산관리, 판매관리, 정보시스템관리 분야 등 분야별 전문영역에서 다양한 정의가 되고 있다.
공급사슬 관리의 역할은? 더불어 조직에서 공급사슬 관리(SCM) 전문가 양성을 위하여 교육과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공급사슬 관리(SCM)의 역할은 원재료 및 부품 공급부터 최종수요자까지 전체과정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하는 것이다. 공급사슬 관리(SCM)가 부각되는 요인은 기업의 원가절감에 대한 요구, 수요자 서비스에 대한 요구증대, 시간단축의 필요성 증가, 기업 세계화 등을 들 수 있다.
공급사슬 관리(SCM)를 추진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경쟁력 강화효과는? 1) 정보기술 활용과 커뮤니케이션 확장을 통해 상품 개발 효율성 강화, 상품 판매의 효율성 강화, 상품 수송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2) 고객 요구사항에 대하여 기업 간 상호 협업 시스템을 통해 상품과 서비스 설계에 재빠르게 반응하도록 풀 시스템(pull system)을 구축해 성과를 높일 수 있다. 3) 가상 조직 구축과 비즈니스 파트너 간 전략적 제휴를 원활하게 지원해 주어 시장에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해 준다. 4) 공급 채널에서 고객 ‘WANTS' 와 ’NEEDS' 파악, 생산 프로세스 혁신, 효율적인 비즈니스 운영, 시장에서 원활한 유통 전략, 제품 디자인 강화, 원재료 조달을 위한 단일화 채널 관리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해준다. 5) 경쟁적 우위를 획득하기 위하여 전략적 채널 파트너 사이 협업을 강화해 주고 기업의 관계자들에게 공급사슬 관리(SCM)에 대한 마인드를 강화해주며, 이를 통해 생산력을 높이고 프로세스 재설계를 통해 새로운 조직 구조를 창조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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