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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교통안전 진단 기술의 적정성 및 선박조종시뮬레이션 고도화
A Study on Adequacy of Audit Techniques and Advancement of Ship-Handling Simulation for Maritime Safety Audit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17 no.4 = no.47, 2011년, pp.391 - 398  

이윤석 (한국해양대학교 운항훈련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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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해상교통안전진단제도가 국내에 도입되면서 선박의 안전여부를 판별하는 중요한 핵심 기술 요소로 다양한 항행 환경을 인위적으로 재현하는 선박조종시뮬레이션이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현행 시행지침에 명시된 진단기술은 국내 시뮬레이터 보유 기관에서 공통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수행 절차 및 평가 방법 등을 일반화한 것으로 이에 대한 적절한 보완 또는 개선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현행 선박조종시뮬레이션 진단기술의 기술력 분석과 함께 한계점 및 문제점 등의 적정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또한 선박조종시뮬레이션 선박모델의 표준화, 표준조선법, 평가 방법 등의 고도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선박조종시뮬레이터 시스템 개선은 물론 해상교통안전진단제도에 활용되고 있는 진단 기술의 정량화 및 신뢰성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HS(Ship-Handling Simulator) is virtual generation of vessel traffic situation under various environmental conditions. Recent, with the introduction of MSA(Maritime Safety Audit), SHS is being used as a key facility to determine the safety of navigation. However, the current audit techniques specif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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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SHS 기술은 해상교통안전진단제도 도입 초기에 시뮬레이터 보유 기관에서 일반화된 공통 절차, 평가 방법 등을 기초로 설계하여 적용하고 있으나, 진단제도가 정착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는 진단대행업자의 기술력과 특성 등을 고려한 차별화와 함께 현행 지침에 누락된 항목별 수행 절차 및 방법 등을 추가하는 등의 개선이 필요하다. 따라서 SHS 기술 요소에 대해서는 선박조종시뮬레이션 선박모델의 표준화, 표준조선법 및 제어도 등과 같은 고도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 결과는 선박조종시뮬레이터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적인 개선은 물론 해상교통안전진단제도에 활용되고 있는 SHS 적용 기술의 정량화 및 신뢰성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 따라서 선박의 운항 환경을 최대한 현실과 유사한 가시화 데이터베이스를 구현해야 한다. 또한, 공인된 수학모델에 따른 선박모델을 개발하여 해당 해역의 특성에 적합한 외력 조건을 부가하여 선박의 안전 운항 여부를 다음과 같이 평가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시행지침에 명시된 진단사업별 해상교통 적정성 평가에 활용하고 있는 각종 진단기술의 특성과 내용을 고찰한 후, 각종 진단업무 또는 연구 사례를 기초로 대행업자의 진단 기술력, 보유 프로그램 및 적용 기술의 신뢰성 등 진단기술의 적정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또한 진단사업의 최종 안전성 여부를 판별하는 핵심 요소인 선박조종시뮬레이션(Ship-Handling Simulation ; SHS) 기술의 한계점과 문제점을 분석한다.
  • 평가 기법은 안전성 여부를 판별하는 근거가 되기 때문에 충분한 객관성 및 과학적 검증이 선행되어야 하고, 진단대행기관에서 공통적으로 활용 가능한 방법이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관점을 고려해서 기존 대행업체에서 직접 응용이 가능하고 충분한 검증이 완료된 기법만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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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HS란? SHS는 대상 사업이 선박 운항에 미치는 영향을 최종적으로 판별하기 위해 3차원 모의조종을 수행하는 것이다. 따라서 선박의 운항 환경을 최대한 현실과 유사한 가시화 데이터베이스를 구현해야 한다.
선박의 수학 모델이란? 선박의 수학 모델은 선체의 특성을 결정하는 선박 성능으로 각종 유체력 특성을 수식으로 표현한 것이다. 수학모델을 확정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Table 4에서 명시하는 선박모델 관련 자료를 분석해서 진단보고서에 기술해야 한다.
SMMTE은 무엇을 분석하는가? 1) 자연환경 및 물리적인 통항 환경 2) 선종별, 톤수별, 시간대별 및 선속별 통항 척수 조사 3) 항적도를 기초로 통항로 및 교통흐름 등 통항 특성 분석 4) 선박 크기, 선종, 항적의 분포 등 정확한 교통 환경 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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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국토해양부, 해상교통안전진단 시행지침, 국토해양부 고시 제2010-51호, 2010년 1월, pp. 13-21. 

  2. 이동섭, 정태권(2008), "부산항 방파제 진입항로의 강한 횡조류 환경에서 선속에 따른 조종자의 선박조종의 결과 검토",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2권 제8호, pp. 577-582. 

  3. 이윤석, 조익순, 조주현, 송재욱(2008), "국내 항만횡단 해상교량 관련 선박조종시뮬레이션 분석", 한국항해항만학회지 Vol. 32, No. 5, pp. 321-326. 

  4. 임정빈(2010), "통항 선박과 목포 대교의 충돌 위기 평가 모델 개발", 한국항해항만학회지 Vol. 34, No. 6, pp. 405-415. 

  5. 정태권, 이동섭(2007), "선박조종시뮬레이션 근접도 평가에서 연속 분석과 목표선 분석에 관한 비교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1권, 제1호, pp. 1-6. 

  6. 황호진, 문두환(2011), "선박운항 시뮬레이션 가시화를 위한 그래픽 렌더링 엔진 기술의 개선 방향",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4권, 제3호, pp152-159. 

  7. Cho I.S., Kim I.C. and Lee Y.S.(2010), "The Introductory Concept of Maritime Safety Audit as a Tool for Identifying Potential Hazards,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4, No. 9, pp .699-704. 

  8. IMSF(2008), Guideline for Simulator Model Documentation, Draft Ver.2.2, Sep, pp. 1-6 

  9. IMO(2002), Resolution MSC. 137(76), Standards for Ship Manoeuvrability. pp.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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