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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조종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해상교통 위험도 평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Marine Traffic Risk Assessment by using Ship Handling Simulator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19 no.2 = no.55, 2013년, pp.138 - 144  

박영수 (한국해양대학교 운항훈련원) ,  김종성 (한국해양대학교 운항훈련원) ,  김철승 (목포해양대학교 국제해사수송과학부) ,  정재용 (목포해양대학교 국제해사수송과학부) ,  이형기 (STX 팬오션) ,  정은석 (한국해양대학교 운항훈련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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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에서는 선박 운항과 관련하여 크고 작은 해양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이러한 해양사고는 소중한 인명의 사상과 재산상의 손실뿐만 아니라 심각한 해양환경 오염 피해를 유발하고 있다. 그리고 해상물동량 증가 및 교통 환경의 복잡화에 따른 해양사고 발생 개연성 및 사고로 인하여 해양오염 피해가 증가하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해상에서의 해상교통 안전성 평가를 위하여 대상해역에서의 해상교통환경과 관련된 일반적인 정보 및 위험도 정보를 제공하고, 해상교통환경 평가를 통한 해역 위험도 여부를 평가할 수 있는 평가지표 개발이 진행 중이다. 본 연구에서는 선박운항자의 위험의식을 바탕으로 하여 다양한 운항 조건에서 선박운항을 재현할 수 있는 선박조종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해상교통 평가의 유효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시뮬레이션 결과에 대한 주관적 위험도의 측정이 통항선박의 해상교통 평가의 유효성을 대표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분산분석법을 이용하여 선박운항자의 특성과 선박간 거리, 속력, 조우형태와 같은 각 요소들 간에 차이가 존재하는지를 분석하였다. 또한 각 요소들 간의 위험도 차이 정도를 다중비교를 통하여 분석하여 위험도 차이를 통계적 측면에서 수치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arge and small marine accidents which are related to vessel's navigation are happening continuously and these maritime accidents have caused loss of lives and properties, and serious maritime environmental pollution damage. It is also true that maritime pollution damage is increasing due to these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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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선박조종 시뮬레이션은 폭넓은 피실험자를 대상으로 여러 가지 대안별 선박운항 상황 재현이 가능하며, 운항 시 각각의 운전자 특성 및 다양한 운항 상황의 파악과 실제로 선박을 운항하고 있는 경우에 대한 안전성 비교 및 운항자 인지 수용성 평가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통항선박의 해상교통 항행 안전도에 대한 주관적 위험 평가의 유효성을 이러한 선박조종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선박조우상황별 해상교통 위험도 평가를 위해 전문가 집단에 의한 선박조종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이러한 선박조종 시뮬레이션 결과를 통하여 실험자들이 느끼는 항행 안전도에 대한 주관적 위험평가를 실시하였으며 각 상황별로 위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선박조우상황별 해상교통 위험도 평가를 위해 전문가 집단에 의한 선박조종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이러한 선박조종 시뮬레이션 결과를 통하여 실험자들이 느끼는 항행 안전도에 대한 주관적 위험평가를 실시하였으며 각 상황별로 위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각 상황별 위험도에 대한 주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분산분석이라는 분석법을 사용하였으며 이 분석은 세 집단 이상의 평균을 비교하는 분석법이며, 분산분석 수행 이후 각 집단 간의 차이가 존재한다고 하면 과연 어떤 집단들 간에 차이가 존재하는지에 대한 방법으로 다중비교(Multiple comparison)를 실시하였고 다중비교를 위해 Duncan 방법을 이용하였으며 다중비교 분석결과에서 알파벳이 같은 범주는 집단의 차이가 존재하지 않음을 나타낸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선박의 속력이 같거나 또는 다른 경우(4kts)를 가정하여 실험을 실시하였다. 다중비교 분석결과인 Table 15와 같이 타선과의 속도가 비슷할 경우가 타선과의 속력차가 있을 때보다 더 큰 주관적 위험도를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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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양사고는 무엇을 유발하는가? 해상에서는 선박 운항과 관련하여 크고 작은 해양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이러한 해양사고는 소중한 인명의 사상과 재산상의 손실뿐만 아니라 심각한 해양환경 오염 피해를 유발하고 있다. 그리고 해상물동량 증가 및 교통 환경의 복잡화에 따른 해양사고 발생 개연성 및 사고로 인한 해양오염 피해가 증가하고 있다(Kim, 2011).
선박조종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선박운 항자의 주관적 위험도를 측정할 때 무엇을 분석하였는가? 해사안전법의 해상교통안전진단 제도를 포함한 해상교통환경평가를 위하여 선박조종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선박운 항자의 주관적 위험도를 측정하여 이용하고 있다. 이러한 시뮬레이션 결과에 대한 주관적 위험도의 측정이 통항선박의 해상교통 평가의 유효성을 대표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분산분석법을 이용하여 선박운항자의 특성과 선박간 거리, 속력, 길이, 조우형태와 같은 각 요소들 간에 차이가 존재하는지를 분석하였다. 또한 각 요소들 간의 위험도 차이 정도를 다중비교를 통하여 분석하여 위험도 차이를 통계적 측면에서 수치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 즉 선박조종 시뮬레이션을 통한 선박운항자의 주관적 위험도 평가 결과에 대한 유효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선박조종 시뮬레이션은 어떤 장점이 있는가?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해상교통 평가를 위해 현실에서 선박을 운항하는 대신 실험실 내에서 선박운항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다양한 운항 상황을 고려한 선박운항을 재현하여 모의실험을 수행함으로써 실험에 참가한 전문가들이 느끼는 위험도 평가 등을 효과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선박조종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였다. 이러한 선박조종 시뮬레이션은 폭넓은 피실험자를 대상으로 여러 가지 대안별 선박운항 상황 재현이 가능하며, 운항 시 각각의 운전자 특성 및 다양한 운항 상황의 파악과 실제로 선박을 운항하고 있는 경우에 대한 안전성 비교 및 운항자 인지 수용성 평가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통항선박의 해상교통 항행 안전도에 대한 주관적 위험 평가의 유효성을 이러한 선박조종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확인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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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Cho, I. S., I. C. Kim and Y. S. Lee(2010), "The Introductory Concept of Maritime Safety Audit as a tool for Identifying Potential Hazards",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4, No. 9, pp. 699-704. 

  2. Kim, J. S.(2011), "A Study on the proper Safe Distance between Navigating Vessels", M. S. thesis, Mokpo maritime university, pp. 1-2. 

  3. Kim, J. S., Y. S. Park, T. Y. Heo, J. Y. Jeong and J. S. Park(2011),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Basic Model for Marine Traffic Assessment Considering the Encounter Type Between Vessel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7, No. 3, pp. 227-233. 

  4. Park, Y. S., J. Y. Jeong and J. S. Kim(2010), "A Study on the Minimum Safety Distance between Navigation Vessels based on Vessel Operator's Safety Consciousnes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6, No. 4, pp. 401-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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