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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관계혜택이 관계의 질과 점포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NPS분석 및 조절효과 -
The Effects of Relationship Benefit on Relationship Quality and Store Loyalty - NPS Analysis and Moderating Effects -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16 no.2, 2011년, pp.139 - 154  

김삼원 (동아대학교 경영학과) ,  김윤환 (동아대학교 경영학과) ,  장재훈 (동아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CRM의 금과옥조는 자사의 핵심고객이며 이러한 핵심고객은 자발적 친 기업 활동을 통해 제품, 서비스 개선을 위해 적극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고 열린 혁신을 통해 신제품 개발에까지 동참할 정도의 열정을 가진 파트너십을 의미한다. 따라서 기업이 가장 먼저 수행해야 할 과제는 자사의 핵심고객을 정의하고, 정확하게 파악하여 관리하는 일이야 말로 기업의 성장 지름길이다. 본 연구는 핵심고객을 순추천 고객 지수를 통하여 정확히 파악하여 분석하고, 그 전략을 수립함에 목적과 의의가 있다. 또한 NPS가 조절변수로서 종속변수인 점포충성도의 영향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어 핵심고객의 중요도가 실증되었다. 또한 관계혜택이 관계의 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매개변수인 관계의 질이 종속변수인 점포충성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실증되어 연구모델이 적합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olden rule of CRM should be core customers. They show such passionate partnership with the company that they actively put forth their opinion to improve products and service through voluntary pro-company activities and participate in the development of new products through open innovation. Ther...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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