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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메이크업 트렌드 연구
A Study on the Makeup Trend of Digital Communication Environment 원문보기

大韓化粧品學會誌 = Journal of the society of cosmetic scientists of Korea, v.37 no.1, 2011년, pp.23 - 36  

방기정 (대전대학교 뷰티건강관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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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총설에서는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환경에 나타나는 메이크업 트렌드에 관한 이론 고찰을 통해 관련성과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관련업계 및 연구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첫째,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사회 문화적인 특징으로는 상호작용성, 기술지향성, 감성지향성, 시공간의 혼재성으로 도출할 수 있었다. 둘째, 메이크업에서 전개되고 있는 트렌드의 유형은 상호작용성, 가상성, 유희성, 이동성으로 도출할 수 있었다. 셋째,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유형이 채택하는 양상은 개방적이고 수평적인 사고를 중심으로 절충적인 혼합을 통해 과거에 있어왔던 스타일이나 장르와의 혼합과 병치로 나타났다. 넷째,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환경으로 인한 트렌드가 메이크업 트렌드와의 완전한 일치는 일어나지 않았지만 인간의 외형미를 표현하는 전체 틀 속에서 동질성과 유사성을 바탕으로 상호작용을 통해 유기적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환경이 생성되면서 사회가 특정한 국가 간의 경계를 넘어선 다양한 장르의 혼합 및 붕괴의 복합적인 디지털 사회의 현상으로 형성되어 하이브리드 경향이 메이크업 트렌드에서 보여지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make theoretical examinations into the makeup trend shown in digital communication environment and thereby determine potential associations of makeup trend with digital communication environment and characterize said trend, so that it can provide reference materials 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지털은 무엇에 대비되는 개념인가? 디지털은 ‘아날로그(analog)’에 대비되는 개념으로서 뛰어난 정보재생 능력을 가지고, 다양한 정보 사이에 상호호환이 가능하게 해준다. 디지털은 크나큰 변화를 해왔는데, 정보의 전송방식을 디지털화함으로써 융합되고 기능상의 분류와 경계가 흐려지면서 멀티미디어가 등장하게 되었다.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환경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디지털 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사회문화적 특성별로 나누어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개념과 메이크업 트렌드에 관한 분석과정의 용어들을 조작적 정의하였다.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환경은 디지털 기술을 통한 이동성을 바탕으로 커뮤니케이션의 기능이 활발한 환경을 의미한다. 가장 대표적으로 DMB (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가 있는데, 디지털 기술을 이용하여 무선 환경에서 수신능력이 향상된 고품질의 영상방송으로 이동 중수신이 주목적인 다채널 복합적 방송[3]을 말한다.
디지털 환경에서 제품의 파악은 기술적 근거뿐 아니라 기존의 제품개발 체계와 그에 따르는 여러 연관 관계를 규명하고 새로운 패러다임을 관찰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통해서 연구해야 하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디지털 환경에서 제품의 파악은 기술적 근거뿐 아니라 기존의 제품개발 체계와 그에 따르는 여러 연관 관계를 규명하고 새로운 패러다임을 관찰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통해서 연구해야 한다. 디지털화가 가져오는 변화를 통해 제품 변화의 패러다임을 분석하고 공통의 특징을 파악하여 기준을 설정하는 것은 제품 환경의 미래를 예측하기 위한 중요한 수단[5]이 되기 때문이다. 디지털 시대의 유비쿼터스 기술은 제품과 개인, 그리고 생활의 측면에서 다양한 변화를 가져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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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S. N. Park, Green cosmetics research and development, Proceeding of International symposium of Soc. Cosmet. Scientists Korea, Seoul, Korea (2009). 

  2. M. J. Lee,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digital communication culture on modern fashion, Ph. D. Dissertation, Yonsei Unv., Seoul (2003). 

  3. K. J. Barng, J. D. Kim, and K. H. Kim, A study for the broadcasting makeup and image representation changes in the digital media era. J. Costume Culture., 18(6), 1194 (2010). 

  4. J. H. Seo, A study on the media convergence impact on the film industry, Master's Thesis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v., Seoul, Korea (2008). 

  5. K. J. Kim, A study on the convergence of product design in the digital age, Master's Thesis Dissertation, Chungang Unv., Seoul, Korea (2002). 

  6. M. H. Kim,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fashion paradigm according to changing convergence culture, Ph. D. Dissertation, Chungang Unv., Seoul, Korea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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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W. Kandinsky, Points. line. space, B. H. Cha, 47, Yeolhwadang, Seoul (2004). 

  10. Scott Barnes, About face: Amazing transformations using the secrets of the top celebrity makeup artist, Beverly, 10, Fair Winds Press, New York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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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B. K. Ahan, Fashion trend information project, 45, Hakmunsa, Seoul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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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B. David, Competing in the age of digital convergence, Yoffice (1997). 

  16. U. Y. Kim, HDTV-media interpretation of the presence, 21, Communication Books, Seoul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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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J. H. Kim and T. S. Yu, A study of emotion for the modern digital culture in fashion design, J. Costume., 58(8), 7 (2007). 

  19. K. J. Barng and K. H. Kim, A study for the hybrid on the fashion and makeup trends on the digital midea age, J. Costume Culture., 18(1), 64 (2010). 

  20. K. J. Barng, J. D. Kim, and K. H. Kim, A study on the baby face trend of make-up in the mass media age: based on the trend make-up, J. Kor. Sosm., 15(2), 662 (2009). 

  21. K. J. Barng, A study on make-up design with application of genre deconstruction in hybrid, Ph. D. Dissertation, Sungshin Womans Unv., Seoul, Korea (2011). 

  22. K. J. Barng and J. D. Kim, A study on various preferential make-up tendencies of cosmetic culture in the digital age: A focus on the convergence. J. Kor. Sosm., 14(2), 284 (2008). 

  23. J. Victoria, Make up your life, 40, QVC Publishing, New York (2000). 

  24. J. W. Choi, A study of the employees working 5 days a week lifestyle and clothing on buying behavior, Master's Thesis Dissertation, Sookmyung Woumes Unv., Seoul (2003). 

  25. Attali, Jacques, 21st century dictionary. H. W. Phen and H. W. Jung, 231, Chungang M&B, Seoul (1998). 

  26. J. H. Woo, 21st century fashion mobile functionality of the system, Ph. D. Dissertation, KunKuk Unv., Seoul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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