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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부가가치 선박 분야 기술 특허 분석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誌 = Bulletin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8 no.1, 2011년, pp.11 - 16  

대한조선학회 (대한조선학회)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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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본 분석에서는 11개의 후보 핵심 원천기술을 특허분석 대상으로 하여 선행특허조사로 핵심특허를 추출하였고, 추출된 결과에 따라 기술별 특허평가를 실시하였다. 이후 선정된 핵심 원천기술을 대상으로 정량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정량 분석 범위는 다음과 같다.

이론/모형

  • 특허의 양적 측면의 분석 지표로는 특허 건수, 특허활동지수(Activity Index)를 이용하였으며 질적 측면의 분석 지표로는 인용도지수(Cites Per Patent), 특허영향지수(Patent Impact Index), 기술력지수(Technology strength), 시장확보지수(Patent Family Size), 과학적 연계성(Science Linkage)을 각각 이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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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체 국가의 고부가가치선박 세부기술 분야별 특허분포는 어떠한가? ○ 전체 국가의 세부기술 분야별 특허분포를 보면, 초대형 Container선용 고박 시스템 개발 기술(E) 분야가 43건으로 24%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초대형 Container선용 고박 시스템 개발 기술(E) 분야가 42건으로 23%, 부가물을 이용한 빙저항 감소/쇄빙 기능 향상 기술(B) 분야가 37건으로 20%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한국의 경우 고부가가치선박 기술 분야 특허 출원 빈도의 연도별 동향은 어떠한가? 한국의 경우 1999년 이전에는 매년 2건 이하로 저조하다가, 2003년 이후 출원이 상당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2007년에 14건으로 가장 많은 출원이 이루어고 있다.
특허의 양적 측면과 질적 측명의 분석 지표로 무엇을 이용했는가? ○ 특허의 양적 측면의 분석 지표로는 특허 건수, 특허활동지수(Activity Index)를 이용하였으며 질적 측면의 분석 지표로는 인용도지수(Cites Per Patent), 특허영향지수(Patent Impact Index), 기술력지수(Technology strength), 시장확 보지수(Patent Family Size), 과학적 연계성(Science Linkage)을 각각 이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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