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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소셜 네트워크와 데이터 마이닝 기법을 활용한 학문 분야 중심 및 융합 키워드 추천 서비스
Recommending Core and Connecting Keywords of Research Area Using Social Network and Data Mining Techniques 원문보기

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17 no.1, 2011년, pp.127 - 138  

조인동 (국민대학교 BIT전문대학원) ,  김남규 (국민대학교 경영정보학부)

초록

대부분의 연구포털 사이트는 관심 분야의 논문을 획득하고자 하는 연구자를 대상으로 한 서비스를 주로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서비스는 정확한 서지사항을 알고 있는 일부 사용자의 경우 손쉽게 이용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이용자는 원하는 자료를 획득하기 위해 키워드 검색을 통한 반복적 시행착오를 겪게 된다. 특히 사용자가 익숙하지 않은 분야의 논문을 검색하는 경우에는, 찾고자 하는 논문의 적절한 키워드 자체를 알지 못하여 검색에 큰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일부 연구포털 사이트에서는 온라인 쇼핑몰의 상품 추천에 주로 사용되어온 연관관계 분석 기반 키워드 추천 서비스를 채택하고 있다. 하지만 연관관계 분석에만 기반한 키워드 추천 방식은 두 키워드간의 단편적인 관계만을 알려줄 뿐, 해당 학술 분야와 관련된 전체 키워드 간의 복합적 연결 관계를 보여주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연관관계 분석을 통해 빈발 출현 키워드 쌍을 추출하고 이를 근거로 전체 키워드 간 네트워크를 구축함으로써, 학술 분야별 중심 키워드 및 분야 간 융합을 위한 연계 키워드를 추천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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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core service of most research portal sites is providing relevant research papers to various researchers that match their research interests. This kind of service may only be effective and easy to use when a user can provide correct and concrete information about a paper such as the title, auth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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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과 같이 키워드 간의 연관관계를 네트워크 형태로 제시하여 관련 분야의 전체 키워드들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하고, 많은 키워드들 가운데 그 분야를 대표할 수 있는 중심 키워드를 식별하도록 하고자 한다.
  • 이러한 기존 기법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본연구에서는 학술논문에 사용된 키워드들의 연관 관계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이를 활용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안하고자 한다. 즉 <그림 1>과 같이 키워드 간의 연관관계를 네트워크 형태로 제시하여 관련 분야의 전체 키워드들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하고, 많은 키워드들 가운데 그 분야를 대표할 수 있는 중심 키워드를 식별하도록 하고자 한다.
  • 즉 <그림 1>과 같이 키워드 간의 연관관계를 네트워크 형태로 제시하여 관련 분야의 전체 키워드들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하고, 많은 키워드들 가운데 그 분야를 대표할 수 있는 중심 키워드를 식별하도록 하고자 한다. 또한 한 분야에서만 사용되지 않고 둘 이상의 분야에 빈번하게 사용되는 키워드를 발견함으로써, 분야별 융합 연구의 연결 고리가 되는 개념을 정리하는 데에도 도움을 주고자 한다.
  • 본 절에서는 학술 분야별 중심 키워드 및 분야 간 융합을 위한 연계 키워드를 추천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기본적인 방향은 게재된 논문에 명시된 키워드 집합을 최소 분석 단위로 정의하고, 이 집합에 대한 연관관계 분석을 수행하여 빈발 키워드 쌍을 도출하는 것이다.
  • 본 절에서는 연관관계 분석을 통해 빈발출현 키워드 쌍을 추출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신뢰성에 기반한 연관 규칙은 ‘X가 발생했을 때 Y가 발생할 확률이 xx%이다’와 같은 형태로 기술된다.
  • 본 연구에서는 소셜 네트워크와 데이터 마이닝 기법을 활용한 학술 분야별 중심 키워드 및 융합 분야 키워드 추천 기법을 제안하였다. 또한 제안하는 방법론의 실제 적용 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해 국내 유수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의 131편의 키워드 600개에 대한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 학문 분야별 중심 키워드 및 분야 융합을 위한 연결 키워드의 발굴이 의미있는 수준에서 이루어짐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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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데이터 마이닝이란 무엇인가? 데이터 마이닝은 방대한 데이터로부터 유용한 정보나 패턴을 추출하는 기법이다. 연관관계 분석, 분류, 예측 등 다양한 마이닝 기법에 대한 이론적 고찰(Han and Kamber, 2007)이 수년 동안 이루어져 왔으며, 이러한 기법들은 장바구니 분석 및 고객정보 분석을 이용한 인터넷 쇼핑몰 추천 시스템, 교차판매, 매장배치, 카탈로그 설계, 판촉전략 수립 등 다양한 분야(김남규, 2008; Wang et al.
사회 네트워크 분석이란 무엇인가? 이는 개인 또는 집단이 하나의 노드(node)가 되어, 각 노드들 간의 상호의존적인 관계(tie)에 의해 만들어지는 사회적 관계 구조를 말한다. 사회 네트워크 분석은 의사소통 집단 내 개체의 상호작용에 관심을 두고, 개체 간 연결 상태 및 연결 구조의 특성을 계량적으로 파악하여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분석기법(김용학, 2003a; 김용학, 2003b; 김남규, 2008)으로 유전 네트워크(Kauffiman, 1993), 교통 네트워크(윤성준, 2005), 조직 네트워크(최창현, 2006) 등의 구조 분석을 위해 널리 이용되고 있다.
연관관계 분석을 통해 추출된 규칙은 어떻게 사용되는가? 그 중 연관관계 분석은 데이터들의 빈도수와 동시 발생 확률을 이용하여 데이터와 데이터 간의 관계를 찾고 이를 규칙으로 표현하기 위해 사용된다. 추출된 규칙은 사람이 이해하기 쉬운 형태로 되어 있고 쉽게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으며, 실제 상용시스템에서 여러 가지 알고리즘 형태로 응용되고 있다. 하지만 연관관계 분석의 경우 단순히 표면적인 발생 빈도에 의하여 연관성이 결정되기 때문에, 항목들 간의 내용적인 공통성 또는 상위 개념에 의한 관계가 고려되지 않음으로써 정확도가 떨어진다는, 또한 빈도수가 적은 항목일 경우 그 항목에 대한 규칙 자체가 생성되기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다(김지혜, 이경호, 이혜정, 박두순,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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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김용학, 사회 연결망 이론, 박영사, 2003a. 

  2. 김용학, 사회 연결망 분석, 박영사, 2003b. 

  3. 김남규, "장바구니 크기가 연관규칙 척도의 정확성에 미치는 영향", 경영정보학연구, 18권 2호 (2008), 95-114. 

  4. 김지혜, 이경호, 이혜정, 박두순, "전자상거래를 위한 데이터마이닝 기반 상품 추천 시스템 개발,"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2권 1호(2004), 47-54. 

  5. 손동원, 사회 네트워크 분석, 경문사, 2002. 

  6. 안현철, 한인구, 김경재, "연관규칙기법과 분류모형을 결합한 상품 추천 시스템 : G인터넷 쇼핑몰의 사례", Information System Review, 8 권 1호(2006), 181-201. 

  7. 윤성준, "데이터마이닝 기법을 통한 백화점의 고객이탈예측 모형 연구", 한국마케팅저널, 6권 4호(2005), 45-72. 

  8. 조윤호, 방정혜, "신상품 추천을 위한 사회 연결망 분석의 활용", 지능정보연구, 15권 14호(2009), 183-199 

  9. 최일영, 김재경, "제품 네트워크 분석을 이용한 고객의 구매제품 특성 비교 연구", 한국경영과학회지 춘계학술대회, (2009), 570-576. 

  10. 최창현, "조직의 비공식 연결망에 관한 연구:사회연결망 분석의 적용", 한국사회와행정연구, 17권 1호(2006), 1-23. 

  11. 최일영, 이용, 김재경, "사회 네트워크 분석에 기반한 도서관 학술 DB 이용 패턴 연구 : K대학도서관 학술DB 이용 사례", 정보관리학회지, 27권 1호(2010), 25-40. 

  12. Balabanovic, M. and Y. shohm, "Fab : Content based, Collaborative Recommendation",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40, No.3(1997), 66-72. 

  13. Basu, C., H. Hirsh, W. W. Cohen, and C. Nevill-Manning, "Technical Paper Recommendation A Study in Combining Multiple Information Sources", Journal of Artificial intelligence Research, (2001), 231-252. 

  14. Belkin, N. J. and W. B. Croft, "Information Filtering and InformationRretrieval : two sides of the same coin?",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35(1992), 29-38. 

  15. Freeman, L. C., Social Network Analysis, London : SAGE, 2008. 

  16. Funakoshi, K. and T. Ohguri, "A Content-based collaborative recommender system with detailed use of evaluations", Proceedings of the 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knowledge-based Intelligent Engineering systems and Allied Technologies, 2007. 

  17. Huang, Z., H. Chen. and D. Zeng, "Applying Associative Retrieval Techniques to Alleviate the Sparsity Problem in Collaborative Filtering", ACM Transactions on Information Systems, Vol.22, No.1(2004), 116-142. 

  18. Han, J. and M. Kamber, Data Mining : Concepts and Techniques. Morgan Kaufmann Publishers, California, 2007. 

  19. Kauffiman, S., "The Origins of Order", Oxford University Press, 1993. 

  20. Scott, J., Social network Analysis : A Handbook. London : SAGE, 2000. 

  21. Wang, W . F., Y. L. Chung, M. H. Hsu and A. C. Keh, "A Personalized Recommender System for the Cosmetic Business",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Vol.26, No.3(2004), 427-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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