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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FPGA를 이용한 NMEA 2000 기반 통합게이트웨이 구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Implementation of NMEA 2000 based Integrated Gateway using FPGA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5 no.2, 2011년, pp.278 - 287  

박동현 (한국해양대학교 제어계측공학과) ,  홍지태 (부산대학교 전기공학과) ,  김경엽 (한국해양대학교 제어계측공학과) ,  김종현 (한국해양대학교 제어계측공학과) ,  유영호 (한국해양대학교 IT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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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IMO에서 선박정보 통합 및 안전 운항을 목적으로 채택한 SOLAS(Safety of Life at Sea) 선박의 표준 프로토콜인 NMEA 2000을 기반으로 한 게이트웨이를 구현하였다. 이를 위해 CAN, RS232, USB, Ethernet을 Xilinx에서 제공되는 MicroBlaze와 FPGA를 이용해 Vertex4기 반 ML401 보드에 포팅하고 NMEA 2000 스택을 탑재하였다. 다양한 프로토콜을 수신하여 변환할 수 있도록 요구되는 통신 속도를 준수하여 설정하였다. 게이트웨이에서 변환된 데이터의 검증을 위해 PC 기 반의 모니터링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NMEA 2000 네트워크의 데이터를 PC에서 수신할 수 있도록 네트 워크를 구성하였다. PC에서 수신된 데이터를 모니터링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하고 게이트웨이의 성능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MEA 2000 protocol known as IEC 61162-3 of Multi-talker, Multi-listener and Plug and Play network communication has been adopted as standard network for SOLAS(Safety of Life at Sea) ship by IMO. This paper focuses on the implementation of FPGA and MicroBlaze for NMEA 2000 based gateway, which is abl...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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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FPGA(Field Programmable Gate Array)를 이용해 여러 프로토콜을 수용할 수 있는 NMEA 2000 기반의 게이트웨이를 구현하였다. 이를 위해 Xilinx사의 vertex4를 탑재한 ML401보드를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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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MEA 2000은 언제 어디서 개발하기 시작하였는가? NMEA 2000은 1994년부터 미국의 NMEA의 주도로 미국의 Coast Guard 및 대학, 전 세계 유명 항해 통신 장비 업체, CAN 솔루션 업체들이 공동으로 개발하기 시작하였다. 2001년 9월에 최초로 그 규격이 완성된 NMEA 2000은 선박용 전자 장치들이 상호 연결될 수 있고 저가격, 양방향 다중 송수신이 가능한 SOLAS 선박의 실시간 통신 네트워크이다.
NMEA 2000 프로토콜은 무엇의 특성을 따르는가? NMEA 2000 프로토콜은 CAN을 기반으로 하므로 CAN의 특성을 따른다. CAN은 크게 기본 ID 포맷과 확장 ID포맷으로 나뉜다.
CAN 1.0A, 2.0A와 CAN 2.0B의 가장 큰 차이점은? 0B를 기반으로 하므로 확장 ID포맷을 사용한다. 두 형식의 가장 큰 차이점은 중재필드(Arbitration field) 크기의 차이로 확장 포맷이 32비트로 기본 포맷보다 18비트가 더 크다. Figure 1은 CAN 확장 ID포맷의 메시지 프레임과 NMEA 2000의 ID의 구조를 나타낸 것으로 괄호 안의 숫자는 각 해당 부분의 비트 사이즈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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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IMO, Maritime Safety Committee 78th, Bride Design, Equipment and Arrangement Submitted by the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Classification Societies (IACS), 2004. 

  2. 유영호, "차세대IT선박 기술분석과 전망", 전자공학회지, vol. 35, no. 2, pp. 19-29, 2008. 

  3. NAV 54차 회의에 따른 새로운 IT조선기자재 동향 및 IT Find 주간기술동향, 정보통신연구진흥원, vol. 1368, pp. 29-38, 2008. 

  4. 선박전자장치간 직렬데이터 네트워킹 규격(NMEA2000) 기술보고서, TTA 단체표준작성, TTAR-11.0012, 2009. 

  5. 유영호, "해양환경변화와 시스템 반도체 활용 전망", IT SoC Magazine, vol. 27, pp. 32-39, 2008. 

  6. NMEA와 NMEA 2000통신프로토콜 표준화 동향, TTA Journal, 기술해설, no. 126, pp52-57, 2009. 

  7. NMEA, Standard for Serial-Data Net working of Marine Electronic Device, ver1.20, 2004. 

  8. NMEA, Appendix B.1-PGN Table, ver1.210, 2006. 

  9. 박동현, 홍지태, 김경엽, 유영호, "Marine Implementation of SoC for NMEA2000 ship standard network protocol using FPGA",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vol. 34, no. 1, pp. 125-132, 2010. 

  10. 이창의, 김달용, 유영호, 신옥근, "NMEA2000을 이용한 임베디드 선박 모니터링 시스템의 개발",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vol. 33, no. 5, pp. 746-755, 2009. 

  11. 김경엽, 박동현, 심진보, 유영호, "2010 A Study of Marine Network NMEA2000 for e-Navigation",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vol. 34, no. 1, pp. 133-140, 2010. 

  12. http://www.nmea.org/Assets/20100813%20nmea%202000%20registraion%20numbers.pdf,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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