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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서비스 신뢰의 선행요인과 신뢰가 고객반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he Antecedents of the Trust and Customer response for Healthcare Service 원문보기

병원경영학회지 = Korea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16 no.1, 2011년, pp.27 - 49  

신현희 (선문대학교 광고홍보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tried to examine the antecedents of antecedents of trust and customer response at the healthcare service. A total of 230 patient' data were used with a structural equation analysis. They were verified by covariance modeling, using SPSS 18.0 and AMOS 5.0program. Trust is significantly aff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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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신뢰의 선행요인을 서비스 제공자의 특성 변수를 중심으로 선정하고 이 변수들이 신뢰와 어떠한 관련성을 가지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둘째, 신뢰가 결과요인(고객반응)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셋째, 신뢰의 선행요인들과 결과요인들과의 관계를 실증 분석한 결과를 통하여, 의료서비스 기업이 고객과의 신뢰를 구축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관리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구전를 구전까지 확장하여 폭넓게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구전의도는 타인에게 해당되는 기업정보를 전달하고자 하는 의도를 의미한다.
  • 본 연구는 의료서비스의 신뢰구축에 관하여 선행요인과 관계성과간의 관련성을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서비스 제공자의 특성과 신뢰와의 관련성을 규명한 강명수 등(2006)의 연구를 기초로 하여, 의료서비스라는 특수한 서비스 상황에 연구를 확장하여 알아보았다.
  • 둘째, 신뢰가 결과요인(고객반응)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셋째, 신뢰의 선행요인들과 결과요인들과의 관계를 실증 분석한 결과를 통하여, 의료서비스 기업이 고객과의 신뢰를 구축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관리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고객반응은 신뢰가 형성된 후, 고객은 해당 의료서비스에 대해 어떠한 반응을 나타내는지를 의미하며, 이에 대해, 만족, 재이용의도, 긍정적 구전의도로 세부저긍로 구분하였다. 즉, 신뢰가 고객반응요소인 만족, 재이용의도, 긍정적 구전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와 고객반응요소들끼리 각각 어떠한 영향을 서로 미치는지도 알아보았다.
  • 연구의 진행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신뢰의 선행요인을 서비스 제공자의 특성 변수를 중심으로 선정하고 이 변수들이 신뢰와 어떠한 관련성을 가지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둘째, 신뢰가 결과요인(고객반응)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1 : 의료서비스 제공자의 전문성은 의료서비스에 대한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0 : 의료서비스에 대한 재이용의도는 긍정적 구전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 이다.
  • 가설2 : 의료서비스 제공자의 관계형성노력은 의료서비스에 대한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 의료서비스 제공자의 브랜드 명성은 의료서비스에 대한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 : 의료서비스 유형성은 의료서비스에 대한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5 : 의료서비스에 대한 신뢰는 의료서비스에 대한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 이다.
  • 가설6 : 의료서비스에 대한 신뢰는 의료서비스에 대한 재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7 : 의료서비스에 대한 신뢰는 의료서비스에 대한 긍정적 구전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8 : 의료서비스에 대한 만족은 재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9 : 의료서비스에 대한 만족은 긍정적 구전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또한 만족이란 고객들이 구매과정을 통하여 예상한 결과에 대한 비용과 이에 상응하는 보상을 비교함으로써 얻어지는 구매결과라고 할 수 있다. 서비스 제공자를 신뢰하면, 그들의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이 높지만, 신뢰하지 않는다면 서비스에 만족이 낮을 것이다. Ramsey, Sohi(1997)는 판매원에 대한 신뢰가 만족에 긍정적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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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형성이란 무엇인가? 의료서비스는 무형성(intangibility)을 가진다. 무형성이란, 제품처럼 눈에 보이고, 만질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형태를 가지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무형성으로 인하여, 고객은 서비스에 대한 정보탐색이 어려워, 해당 서비스 이용에 대한 지각된 위험이 높다.
의료서비스에서 서비스 제공자의 역할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고객은 서비스 제공자를 통해서 서비스 품질을 평가하게 될 것이다(Bitner, 1995). 특히 의료서비스는 서비스 접점에서 고객과 의료진의 상호작용이 많이 이루어지므로 서비스 제공자의 역할은 중요하다. 고객들은 유형적인 제품에서보다 서비스 제공자 또는 서비스 조직과의 관계를 형성하는 경향이 많다(Berry, 1995).
Singh, Sirdeshmukh는 신뢰를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Singh, Sirdeshmukh(2000)는 신뢰를 2가지 차원으로 구분하였다. 첫째, 서비스 제공자의 구체적인 능력에 관한 것으로 서비스 제공자의 성과달성에 대한 믿음이며 둘째는 서비스 제공자가 고객을 우선시하고, 이익을 위하여 노력하는지에 관한 믿음이다. 이러한 선행연구들을 종합하여 신뢰를 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품질이나 성과에 대한 믿음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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