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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2 no.3, 2011년, pp.1367 - 1372
이기성 (호원대학교 컴퓨터.게임학부) , 이근왕 (청운대학교 멀티미디어학과)
This paper designed 3D animation in consideration of human characteristics to stimulate their interest and to be more understandable to them. It was also confirmed that, using the 3D animation contents, general people came to recognize the problem of environment pollution and developed desirable at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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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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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및 문화 관광 사이트 시스템은 어떤 시대를 시대적 배경으로 국한되어 있는가? | 역사 및 문화 관광 사이트 시스템은 조선시대로 시대적 배경이 국한되어 있지만 조선시대 한양의 자연환경 및 주거환경 등의 모습을 문헌을 토대로 가상현실을 구현되어 있으며, 애니메이션 및 상호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환경교육이 이루어지는 기술이다[7]. | |
환경아바타의 운영시스템은 어떤 프로그램 기술인가? | 환경아바타의 운영시스템은 단순 환경성 정보 DB를 이용하는 것이 아닌 환경오염이 적었던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하여 당시의 모습을 그대로 가상현실로 구현하여 사용자들에게 당시대의 자연환경 및 주거 환경을 가상현실로 체험하게 하여 깨끗한 환경을 인지시키고 현재 도시와의 비교를 통하여 왜 환경이 오염되는지를 각인시켜 나아가 스스로 환경오염을 줄이고자 하는 마음을 심어주는 효과를 기대 할 수 있는 환경교육용 프로그램 기술이다[8]. | |
가상현실의 응용과 보급은 가능성과 의의를 가지기 위한 실현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 첫째, 현실에 존재하는 건축 및 존재하지 않는 건축과 자연환경의 조형적 요소를 재현 둘째, 네비게이션 및 인터렉션 기능의 제공 세째, 사실적인 조명효과의 재현 네째, 품질과 로딩속도의 문제점 해결 |
Keun Wang Lee, Jong Hee Le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Mobile-Learning System for Environment Education", LNCS 3841, 2005.
양윤아, 3D 애니메이션에서 조명의 효율적 역할에 관한 연구, 2003.
이태문,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한 건축물 표현 기법에 관한 연구 상명대학교, 2005.
의식주, 살아있는 조선의 풍경(조선시대 생활사3), 한국고문서학회, 2006.
김광언, 한국의 부엌, 대원사, 1997.
경복궁 근정전 수리보고서, 문화재청,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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