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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대생들의 협동학습에서 창의적 문제해결스타일 및 갈등관리 유형과 팀 수행
Creative Problem Solving Styles, Conflict Management Types and Team Performance in the Cooperative Learning of Engineering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4 no.1, 2011년, pp.40 - 45  

안정호 (숭실대학교 기계공학과) ,  임지영 (호서대학교 산업심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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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협동학습에서 팀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공대생들을 대상으로 창의적 문제해결스타일 및 갈등관리유형이 팀 수행 성적과 어떤 관련성이 있는 지를 파악함으로써 공대생들의 문제해결능력과 갈등관리를 위한 커뮤니케이션능력 증진프로그램을 구성하는데 도움이 되는 기초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팀 수행 성적이 상, 하위 30%에 해당하는 집단 간에 창의적 문제해결스타일의 두 가지 차원(변화에 대한 지향, 의사결정의 중심)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상위권은 대개 개량스타일(76.7%)과 과제중심스타일(65.1%)에 해당된 반면, 하위권은 혁신스타일(72.2%)과 사람중심스타일(86.1%)에 해당되었다. 갈등관리유형의 경우, 상위권은 경쟁논리형(22.8%)과 순응타협형(17.7%), 하위권은 순응타협형(20.3%)과 방임체념형(12.7%)이 가장 많았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이 논의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compare the creative problem solving styles and conflict management types between engineering college students with high and low team performance records. Most students with high team performance records preferredDeveloper style(76.7%) and Task-oriented style(65.1%), whe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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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팀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공대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스타일(creative problem solving style)과 갈등관리유형이 팀 수행 성적과 어떤 관계가 있는 지를 알아봄으로써 공대생들의 기초소양교육 프로그램에서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한 강점과 특성을 최대화하고 부족한 점을 보완하며 효율적인 갈등관리를 위한 전략을 구성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수행되었다.
  • 본 연구는 협동학습에서 팀 프로젝트를 수행 중인 공대생들을 대상으로 창의적 문제해결유형 및 팀 활동시의 갈등관리유형이 팀 수행 성적과 어떤 관련성이 있는 지를 파악함으로써 팀 과제를 수행하는 공대생들의 문제해결능력과 갈등관리를 위한 커뮤니케이션능력 증진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기초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학기 말에 이루어진 팀 프로젝트 평가에서 상, 하위 30%에 해당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VIEW 창의적 문제해결 스타일 검사에 기초한 문제해결스타일과 한국형 갈등관리유형척도에 기초한 갈등관리방안을 비교하였다.
  • 본 연구는 협동학습에서 팀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공대생들을 대상으로 창의적 문제해결스타일 및 갈등관리유형이 팀 수행 성적과 어떤 관련성이 있는 지를 파악함으로써 공대생들의 문제해결능력과 갈등관리를 위한 커뮤니케이션능력 증진프로그램을 구성하는데 도움이 되는 기초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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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년실신이란? 따라서 요즘 대학생들 사이에서는 ‘청년실신’이란 신조어가 유행이다. 청년실신이란 대학졸업 후 실업자가 되거나 빌린 등록금을 갚지 못해 신용불량자가 된다는 뜻으로, 고용불안정과 실업률 증가로 이어지는 경기침체 현황을 대변 하는 용어이다(폴리뉴스, 2010). 국내 주요 기업들의 인사담당임원들이 채용설명회에서 언급하는 인재상을 살펴보면 공통적으로 창의성, 갈등관리를 위한 팀워크, 전문성, 도전정신 등이 포함된다(헤럴드경제, 2010).
Wilmot와 Hocker(2001)가 제안한 갈등관리 유형분류는 자아 및 타인에 대한 관심 정도에 따라 경쟁형, 타협형, 회피형, 순응형, 협력형으로 구분되는데, 이들은 어떻게 설명할 수 있는가?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갈등관리 유형분류는 Wilmot와 Hocker(2001)가 제안한 것으로서 자아 및 타인에 대한 관심 정도에 따라 경쟁형, 타협형, 회피형, 순응형, 협력형으로 구분된다. 첫째, 경쟁형은 자신에 대한 관심이 높아 당당하지만 타인에 대한 관심이 낮아 협력이 적은 유형이다. 둘째, 타협 형은 자신에 대한 관심이 낮아 경쟁형보다 덜 당당하기 때문에 갈등상황에서 타협을 통해 갈등을 관리한다. 셋째, 회피형은 당당함과 협력성이 모두 낮아 현재의 갈등을 회피함으로써 일시적으로 평온해보일 수 있으나 잠재된 갈등이 증폭될 가능성이 높다. 넷째, 순응형은 당당함은 낮으나 협력성이 높아서 갈등상황에서 타인에게 순응하는 유형으로서, 경쟁형과 상반된 갈등관리가 이루어지지만 생산적인 방식은 아니다. 다섯째, 협력형은 자신 및 타인에 대한 관심이 높아 당당함과 협력성이 모두 높기 때문에 서로 상생할 수 있는 생산적인 갈등관리 전략을 추구한다(안주아 등(2007)에서 재인용).
창의적 문제해결이란 어떤 과정을 거치는가? 창의성과 관련하여 특히 주목받는 창의적 문제해결(CPS; Creative Problem Solving)이란 정보를 수집하여 문제를 정의하고, 가능한 다양한 해결방안들을 고안해내어 각각에 대해 평가해 본 후, 해결방안을 선택, 수행하고 그 효과를 평가하는 과정을 거친다(Osborn, 1963; Treffinger & Firestein, 1989). 이러한 문제해결력은 선천적인 특성보다는 환경적인 요인들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고 알려져 있으며(송해덕, 2007), 이런 맥락에서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훈련이 공대생 들의 기초소양교육에 포함된다면 기업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실용적인 인재를 양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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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김영채(2005). 창의력의 '사람-과정' 상호작용과 VIEW 검사. 대한사고개발학회 2005 연차학 술대회 발표논문집, 227-234. 

  2. 디지털 타임스(2010). 글로벌 엔지니어육성 '공학교육인증제'.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0072902 011357650006. 

  3. 송해덕(2007).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구성요인과 교 수설계원리의 탐색. 열린교육연구, 15(3), 55-73. 

  4. 안주아.이시훈.김광엽(2007). 한국형 갈등관리 유형의 탐색과 매체이용 차이에 관한 연구. 스피치와 커뮤니케이션, 7, 151-178. 

  5. 폴리뉴스(2010). 청년실업, 경제에 어떤 영향 미치나, http:// polinews.co.kr/viewnews.html?PageKey=0401&num=118 022. 

  6. 헤럴드경제(2010). 같으면서도 다른 '4대 기업의 인 재상' 알면 채용이 보인다. http://biz.heraldm.com/common/Detail.jsp? newsMLId=20101022000079. 

  7. 홍종배(2006). 글로벌 시대의 갈등관리: 한국인과 미국인의 문화 내 및 문화 간 갈등관리 전략의 비교. 스피치와 커뮤니케이션, 6, 168-201. 

  8. Osborn, A. F. (1963). Applied imagination: Principles and procedures of creative thinking (3rd ed.). New York: Charles Scribner's Sons. 

  9. Selby, E. C., Treffinger, D. J., & Isaksen, S. G. (2002). VIEW: An assessment of problem solving style. Sarasota, FL. Center for Creative Learning, Inc. 

  10. Selby, E. C., Treffinger, D. J., Isaksen, S. G., & Lauer, K. J.(2004). Defining and Assessing Problem-Solving Style: Design and Development of a New Tool. The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38(4), 221-243. 

  11. Treffinger, D. J. & Firestein, R. L.(1989). Update: Guidelines for effective facilitation of creative problem solving. Gifted Child Quarterly, 12(4): 35-49. 

  12. Wilmot, W. W., & Hocker, J. L.(2001). Interpersonal conflict (6th Ed.). NY:McGraw-Hill.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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