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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DC의 학제적 주제 분류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lassification of Interdisciplinary Subjects in DDC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5 no.1, 2011년, pp.333 - 351  

김비연 (성균관대학교 한국사서교육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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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차 학문의 경계가 약화되고 학제적 또는 다학문적인 주제가 증가함에 따라 지금까지의 분류방법만으로 이들 주제를 표현하는데 분류체계의 한계를 보이고 있다. 학제적 주제의 분류개선을 위해 본 연구는 분류전문가를 대상으로 델파이조사를 실시함으로써 현행 DDC의 분류지침을 평가하고 개선방향을 모색하였다. 연구결과 분과학문 간의 통합수준에 따라 주제의 유형을 '학제적 주제'와 '다학문적 주제'로 구분하여 정의할 필요가 있으며, 분류기호의 부여 및 배열의 일관성을 유지시켜 줄 수 있는 분류지침의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기호의 표현력을 높이기 위한 분석합성식 기법의 적용방안이 검토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boundaries between disciplines have been weakened and interdisciplinary or multidisciplinary subjects have increased, there is a limitation to express subjects with DDC. This study evaluates DDC instructions using interdisciplinary numbers and classifying more than one discipline through Del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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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도태현(1989)은 DDC나 KDC와 같은 열거식 계층분류표는 단계별로 구분의 원리가 순차적으로 적용됨으로써 열거가 원천적으로 불가능한 주제가 있을 수 있으며 특히 모든 복합주제의 열거는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하였다. 따라서 분석합성식의 이론을 가장 완전하게 따르고 있는 콜론분류법을 근거로 열거식분류표에서 적용되고 있는 분석합성식 기법의 형태를 분석하고 KDC 적용상의 효과를 제고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학제적 주제의 분류개선을 위해 분류전문가를 대상으로 델파이조사를 실시함으로써 현행 DDC의 기호사용 및 분류지침을 평가하고 개선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분과학문 간의 통합수준에 따라 주제의 유형을 ‘학제적 주제’와 ‘다학문적 주제’로 구분하여 정의함으로써 학제적 주제의 분석과 분류적용방법을 구별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 또한 DDC에서 제시하는 학제적 주제의 분류지침에 대한 유용성이 낮게 평가됨으로써 기호사용방법 및 분류지침 개선에 대한 타당성이 인정되었다. 분류개선방향으로 DDC가 지닌 실용성을 유지하면서 분석 합성식의 기호합성법 적용을 긍정적으로 검토함으로써 다학문적 주제를 위한 분류기호의 표현력 및 이용자의 주제접근을 위한 분류표 활용가능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 폐쇄형 질문은 각 항목내용의 중요성, 필요성, 가능성 등에 대하여 동의하는 정도를 리커트(Likert) 5점 척도로 평가하도록 하였으며, 영역의 마지막 부분에 기타란을 두어 내용에 대한 비평이나 의견 또는 추가할 내용이 있다면 이를 제시할 수 있도록 하였다. 설문 문항이나 내용이 분명하지 않거나 다른 의견을 서술하고 있는 경우 이메일을 통해 전문가의 자문을 구하고 2차 조사에서 그와 같은 점을 배제하고자 노력하였다.
  • 이상에서 CC와 UDC의 복합주제는 DDC의 ‘포괄적 저작’ 및 ‘학제적 저작’의 주제를 포함하는 상위개념의 주제가 될 수 있을 것이며 본 연구는 이와 같은 관점에서 복합주제의 특성과 분류방법을 살펴보았다.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의 분류전문가를 대상으로 델파이조사를 실시하여 ‘DDC의 학제적 기호사용 및 분류지침의 유용성’을 평가하고 의견을 수렴함으로써 학제적 주제의 유형 및 용어의 개념을 규명하고 분류문제의 확인을 통해 분류규정 및 분류기법의 개선방향을 모색하는 것이다.
  • 김태수(1987)는 전통적인 분류법에서도 복합주제의 처리에 있어 콜론분류법의 상관계 설정 및 주제구성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이 더욱 확대, 도입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이에 콜론분류법에서 정의하고 있는 주제의 종류와 복합주제의 구성 및 표현방법, 패싯과 상과의 관계, 상관계의 수준과 종류를 살펴보고, DDC, UDC와 같은 기타 분류법에서 이러한 주제의 표현방법을 고찰함으로써, 각종 형태의 주제가 복합된 자료를 처리함에 있어 분류법에서 어떻게 이를 수용해야 할 것인가를 모색하였다.
  • 이와 같이 용어에 대한 혼란이나 긴장의 환경 속에서 학자들은 공동연구를 수행함에 있어 작업의 다른 방식과 절차에 따라 분과학문 간의 통합수준이 다르다는 것을 밝히고자 하였다. 적어도 세 가지의 핵심적인 용어-다학문적 연구, 학제적 연구, 그리고 범학문적 연구-의 정의에 대해 일반적인 합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제 1차 델파이 조사를 통해 학제적 저작의 용어, 범주, DDC 분류규정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에 이르기까지 모든 내용에 걸쳐 의견을 수집하였다. 제 2차 델파이 조사에서는 제 1차 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일부 조사문항을 수정하였으며 재작성된 설문지를 통해 패널의 의견을 조정하고 확인함으로써 내용의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 콜론분류법에서는 지식의 구분이 모호해지고 세분화되는 되는 경향에 따라 증가하는 복합주제를 구성하기 위해 상과 상분석의 방법을 통해 분류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복합주제를 분석할 때 하나의 주류에서 도출된 하나의 주제를 상(相)이라고 하며, 두 개 주제의 상호작용을 상관계, 특정 주제를 상으로 분석하는 것을 상분석이라고 한다.
  • 특히 DDC의 관련 용어 및 적용방법의 설명이 논리적으로 일관성이 부족하여 혼란의 여지가 있으므로 이를 평가하고 보완하기 위하여 과 같이 평가항목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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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학문적 연구의 특징은 어떠한가? 클라인(Klein 1990)은 다학문성(multidisciplinarity)을 서로 다른 관점을 지니고 있는 ‘분과학문들의 병렬'이자 ‘첨가’로 정의하고 있다. 다학문적 연구의 특징은 통합 없이 둘 이상의 분과학문이 참가하는 것으로 연구자들이 그들 학문의 전형적인 관심사항을 유지한다는 것이다. 분과학문 간의 관계는 진정한 협력이나 명시적인 관계가 없는 일시적이고 제한적이며 분과학문의 증가나 감소 중 어떤 것도 이끌어내지 못한다고 하였다.
클라인은 다학문성을 어떻게 정의했는가? 클라인(Klein 1990)은 다학문성(multidisciplinarity)을 서로 다른 관점을 지니고 있는 ‘분과학문들의 병렬'이자 ‘첨가’로 정의하고 있다. 다학문적 연구의 특징은 통합 없이 둘 이상의 분과학문이 참가하는 것으로 연구자들이 그들 학문의 전형적인 관심사항을 유지한다는 것이다.
학제성의 의의는 어떠한가? ‘학제성(interdisciplinarity)’은 둘 이상의 분과학문이 합성되는 것으로 새로운 수준의 지식에 대한 담론과 통합을 구축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것은 하나의 분과학문적 접근법을 사용하여 만족하게 대답할 수 없는 복잡한 문제에 대한 해결의 수단을 만들어낸다. 또한 학제적 연구는 규율에 의하지 않은 환경을 구축하는 것으로서 전통적인 관계를 깨뜨리고 분과학문의 경계를 넘어서는 움직임이 강조되기도 한다(Klein 1990; Moran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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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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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Szostak, Rick. 2008b. “Interdisciplinarity and classification: A reponse to Hjorland.” Letter to the Editor from Journal of Documen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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