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역 안경광학과 재학생 집단의 안경원 쇼윈도 디스플레이 유형에 대한 감성 의미 설문 조사 A Questionnaire Study of Connotative Meanings of the Show Window Display Types in Optical Shops of Optometry Students in Seoul원문보기
목적: 안경원의 쇼윈도 디스플레이 유형에 따른 소비자 집단의 감성 의미를 객관적으로 분석하여 마케팅에 적합한 디스플레이 유형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대상 및 방법: 서울지역 안경광학과 재학생 집단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국내 안경원의 쇼윈도 디스플레이 예제들을 수집하여 대표적 유형을 도출하였다. 의미분별 척도법을 이용하여 감성 의미를 추출한 후에, 설문조사와 통계처리를 통하여 각각의 디스플레이 유형별로 해당되는 감성 의미를 결정하였다. 결과: 설문응답자들은 개방형, 소량형, 대량형 및 광고형의 4가지 대표적 쇼윈도 디스플레이 유형별로 각각 깨끗하고 심플함, 고급스럽고 심플함, 서민적이고 실용적이라는 감성 의미를 주로 선택하였다. 결론: 도출된 감성 의미들과 응답자들의 선호도를 분석했을 때, 대학생 집단에게 가장 적합한 디스플레이 유형은 소량형인 것으로 여겨진다.
목적: 안경원의 쇼윈도 디스플레이 유형에 따른 소비자 집단의 감성 의미를 객관적으로 분석하여 마케팅에 적합한 디스플레이 유형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대상 및 방법: 서울지역 안경광학과 재학생 집단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국내 안경원의 쇼윈도 디스플레이 예제들을 수집하여 대표적 유형을 도출하였다. 의미분별 척도법을 이용하여 감성 의미를 추출한 후에, 설문조사와 통계처리를 통하여 각각의 디스플레이 유형별로 해당되는 감성 의미를 결정하였다. 결과: 설문응답자들은 개방형, 소량형, 대량형 및 광고형의 4가지 대표적 쇼윈도 디스플레이 유형별로 각각 깨끗하고 심플함, 고급스럽고 심플함, 서민적이고 실용적이라는 감성 의미를 주로 선택하였다. 결론: 도출된 감성 의미들과 응답자들의 선호도를 분석했을 때, 대학생 집단에게 가장 적합한 디스플레이 유형은 소량형인 것으로 여겨진다.
Purpose: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objectively customers' connotative meanings dependent on show window display types in optical shops. Methods: This survey was conducted on optometry students in Seoul in their 20's. We collected examples of the show window displays in Korean optical shop...
Purpose: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objectively customers' connotative meanings dependent on show window display types in optical shops. Methods: This survey was conducted on optometry students in Seoul in their 20's. We collected examples of the show window displays in Korean optical shops and deduced their representative types. After drawing out connotative meanings by the semantic differential method, we determined the connotative meanings correspondent to each show window display types by using a questionnaire and statisticl analyses. Results: Respondents chose 'clean and simple', 'luxury and simple', and 'folksy and practical' as connotative meanings of open-type, small amount-type, mass amount-type and commercial-type show window displays, respectively. Conclusions: Analyzing induced connotative meanings and correspondents' preference, we think that the small amount-type show window is the most appropriate display for college students consumer group.
Purpose: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objectively customers' connotative meanings dependent on show window display types in optical shops. Methods: This survey was conducted on optometry students in Seoul in their 20's. We collected examples of the show window displays in Korean optical shops and deduced their representative types. After drawing out connotative meanings by the semantic differential method, we determined the connotative meanings correspondent to each show window display types by using a questionnaire and statisticl analyses. Results: Respondents chose 'clean and simple', 'luxury and simple', and 'folksy and practical' as connotative meanings of open-type, small amount-type, mass amount-type and commercial-type show window displays, respectively. Conclusions: Analyzing induced connotative meanings and correspondents' preference, we think that the small amount-type show window is the most appropriate display for college students consumer gro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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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세 번째 단계로, 서울지역에서 안경 광학을 전공하는 대학재학생 50명에게 다음과 같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1단계에서 추출된 4가지 유형들의 대표 이미지(Fig. 1의 사진들)를 응답자들에게 제시하고, 2단계에서 추출된 8개의 대표적인 감성 의미들에 대하여 이미지와 형용사가 어 울리는 정도를 5점 리 커트 척도로 평가하여 답하도록 하였다. 이 단계에서 사용된 설문지는 부록 2와 같다.
감성 의미 평가와 더불어, 안경원 쇼윈도 디스플레이의 4가지 유형에 대한 선호도를 함께 설문 조사하였다. 조사 대상이었던 서울지역 20대 안경 광학 전공 대학 재학생 집단이 가장 선호하는 유형은 소량형이었으며, 그다음으로 개방형을 선호하였고, 대량형에 대한 선호도는 낮았으며, 광고형은 가장 낮은 선호도 순위를 보였다.
본 연구의 첫 번째 단계로 국내 105개 안경원의 쇼윈도 디스플레이 사례를 인터넷, 잡지, 직접 답사 등의 방법으로 수집하고, 수집된 이미지들을 타 업종과 관련된 선행 연구들〔3, 씨의 방법론을 최대한 고려하여 특징에 따라 분류하였다. 그 결과 안경원의 쇼윈도 디스플레이는 크게 나누어 개방형, 소량형, 대량형, 광고형의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이 단계에서 사용된 설문지는 부록 2와 같다. 설문 조사 결과를 분석하여 4가지 유형별로 각각 높은 점수를 얻은 감성 의미를 해당 유형의 감성 의미로 결정하였다. 이와 더불어 안경원 쇼윈도 디스플레이의 4가지 유형에 대한 개인적인 선호도에 대한 설문도 병행하였다.
안경원의 쇼윈도 디스플레이 유형을 크게 4가지로 분류하고, 서울지역의 안경광학과 재학생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설문조사를 통하여, 4가지 디스플레이 유형에 대한 이 미지 평가를 실시하였다. 각각의 유형별로 도출된 이미지 평가 결과를 소비자 유형에 관한 선행 연구 결과区와 비교 고찰하여, 대학생 고객이 많은 안경원에 적합한 쇼윈도 유 형은 소량형이고 가장 적절하지 않은 유형은 광고형 디스플레이라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1의 유 형별 대표적 사진 8장이 설문지의 ①~④번 사진으로 제시되어 있다. 응답자들에 의하여 선택된 어휘를 빈도수에 따라 순위를 배정하고 유사 어휘들끼리는 그룹화하여, 4개의 디스플레이 유형별로 각각 2개씩 총 8개의 감성 의미를 중복되지 않게 선택하였다.
앞서 언급된 의미분별 척도법을 이용하여, 분류된 4가지의 안경원 쇼윈도 디스플레이 유형에 해당되면서 서로 중 복되지 않는 감성 의미들을 추출한 결과,,심플하다,,,편 안하다,,,고급스럽다,,,깨끗하다,,,자유분방하다,,,독특 하다,,,실용적이다,,,서민적이다,등의 총 8가지 감성의 미가 도출되었다. 이렇게 추출된 4개의 디스플레이 유형과 8개의 감성 의미를 비교하는 2차 설문조사를 50명의 안경 광학 전공 대학생에게 실시하여 각 유형의 이미지와 잘 어울리는 감성 의미를 결정하였다. 리 커트 척도 점수를 기준으로, 개방형 쇼윈도 디스플레이의 경우에는,깨끗하 다,와,심플하다^卜 가장 높은 점수를 얻었으며,,독특하다 ,와,서민적이다,는 낮게 나타났다.
대상 데이터
1의 4가지 유형의 대표 사례 8개를 제시하고, 예제로 주어진 122개의 형용사 어휘 중에서 대상물이 주는 이미지와 가장 부합한다고 느끼는 어휘를 10개씩 선택하게 하였다. 122개 형용사 어휘의 선정은 정[이 등의 선행연구에 예시되어 있는 내용을 따랐다. 이 단계에서 사용된 설문지는 부록 1과 같으며, Fig.
본 연구는 서울에 거주하고 안경 광학을 전공하는 20대의 대학 재학생 50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이 집단의 특성은 중저가 안경을 구입하기에 적절한 구매력을 가지고 있으며 패션과 유행에 민감하고 디스플레이 등에 의한 시각적 마케팅에 높은 관심을 나타내는 것으로 여겨지기 때문에, 안경원의 쇼윈도 디스플레이 연구를 적용하는데 있어서 적합한 대상 집단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여러 가지 디스플레이 종류 중에서 고객이 안 경원 외부에서 가장 먼저 마주하게 되는 외부 쇼윈도 디 스플레이를 주제로 삼아 연구를 수행하였다. 흥미로운 쇼 윈도 디스플레이는 고객의 시선을 끌어 구매 욕구를 자극하게 되고, 매장 안으로 고객을 유도하여 최종적으로 구매를 이끌어내는 과정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한다国.
다음 단계로, 다양한 감성을 표현하는 수많은 형용사 중에서 안경원의 쇼윈도 디스플레이에 대한 이미지를 평가하는 척도가 될 감성 의미 (connotative meaning)들을 추출하였다. 서울지역에서 안경 광학을 전공하는 대학재학생 10명에게 앞서 도출된 Fig. 1의 4가지 유형의 대표 사례 8개를 제시하고, 예제로 주어진 122개의 형용사 어휘 중에서 대상물이 주는 이미지와 가장 부합한다고 느끼는 어휘를 10개씩 선택하게 하였다. 122개 형용사 어휘의 선정은 정[이 등의 선행연구에 예시되어 있는 내용을 따랐다.
세 번째 단계로, 서울지역에서 안경 광학을 전공하는 대학재학생 50명에게 다음과 같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1단계에서 추출된 4가지 유형들의 대표 이미지(Fig.
데이터처리
4개의 쇼윈도 디스플레이에 대한 이미지평가 설문 결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분산분석 (ANOVA test)을 실시하였다. Table 3는 95% 신뢰 수준에서 실시된 분산분석의 결과이며, 제시된 바와 4개의 유형에 대한 이미지 평가 결과들이 모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유형별 선호도 조사 결과에 대해서도 유의성을 검정하기 위하여 분산분석을 실시하였으며 , Table 5에 제시된 바와 같이 유의수준 5% 이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나타냈다. 또한 감성 의미 평가와 마찬가지로 던컨테스트 를 통한 사후검정도 실시하였으며 , 그 결과는 리 커트 척도에 의한 선호도 점수와 함께 Table 6에 주어져 있다.
이와 더불어 안경원 쇼윈도 디스플레이의 4가지 유형에 대한 개인적인 선호도에 대한 설문도 병행하였다. 설문 결과의 통계분석에는 SPSS 12.0 for windows 프로그램이 사용되었으며, 통계적 유의성은 분산분석(ANOVA)으로 확인하였고, 던 컨테스트(Duncan test)를 통하여 사후검정을 실시하였다.
조사 대상이었던 서울지역 20대 안경 광학 전공 대학 재학생 집단이 가장 선호하는 유형은 소량형이었으며, 그다음으로 개방형을 선호하였고, 대량형에 대한 선호도는 낮았으며, 광고형은 가장 낮은 선호도 순위를 보였다. 이러한 유형별 선호도 조사 결과에 대해서도 유의성을 검정하기 위하여 분산분석을 실시하였으며 , Table 5에 제시된 바와 같이 유의수준 5% 이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나타냈다. 또한 감성 의미 평가와 마찬가지로 던컨테스트 를 통한 사후검정도 실시하였으며 , 그 결과는 리 커트 척도에 의한 선호도 점수와 함께 Table 6에 주어져 있다.
성능/효과
안경원의 쇼윈도 디스플레이 유형을 크게 4가지로 분류하고, 서울지역의 안경광학과 재학생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설문조사를 통하여, 4가지 디스플레이 유형에 대한 이 미지 평가를 실시하였다. 각각의 유형별로 도출된 이미지 평가 결과를 소비자 유형에 관한 선행 연구 결과区와 비교 고찰하여, 대학생 고객이 많은 안경원에 적합한 쇼윈도 유 형은 소량형이고 가장 적절하지 않은 유형은 광고형 디스플레이라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국내 최초로 안경원 마케팅에 관하여 쇼윈도 디스플레이를 고려한 연구 결과라는 점에서 의의를 가지며, 실용적인 측면에서 고객 집단의 특성에 따라 적절한 안경원 쇼윈도를 구성하도록 뒷받침하여 안경 산업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의 결과에서 광고형 디스플레이의 이미지는 대량형과 유사하게, 서민적, 이며, 실용적, 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독특하다거나 고급스럽다는 느낌은 주지 못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 결과 광고형 디스플레이는 안경광학과 재학생 집단의 선호도에서 최하위를 기록하였으며, 대학가에 위치해 있거나 젊은 층의 고객이 많은 안경원에는 적합하지 않은 것으로 여겨진다. 대량형과 감성 이미지가 비슷하기 때문에 광고형 디 스플레이는 대량형과 마찬가지로 편익 추구 경제형 고객을 주요 대상으로 하는 안경원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첫 번째 단계로 국내 105개 안경원의 쇼윈도 디스플레이 사례를 인터넷, 잡지, 직접 답사 등의 방법으로 수집하고, 수집된 이미지들을 타 업종과 관련된 선행 연구들〔3, 씨의 방법론을 최대한 고려하여 특징에 따라 분류하였다. 그 결과 안경원의 쇼윈도 디스플레이는 크게 나누어 개방형, 소량형, 대량형, 광고형의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Fig.
본 연구의 결과에서 대량형 디스플레이의 이미지는, 서민적, 이고, 실용적, 인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고급스럽거나 심플한 느낌은 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대량형 쇼윈도 디스플레이는 편익 추구 경제 형 고객들에게 주로 호응을 얻으리라고 기대되는 반면에, , 고급, 과, 심플, 을 선호하는 안경광학과 재학생 집단에서 는 낮은 선호도를 보였다.
또한, 던 컨테스트를 이용한 사후검정을 함께 실시하여 Table 4와 같은 결과를 얻었으며, 4개의 안경원 쇼윈도 디 스플레이의 유형들과 그에 대한 감성 의미 평가의 결과가 통계적으로 유효한 차별성을 가짐을 확인할 수 있었다. Table 4에는 4개의 디스플레이 유형 각각에 대하여 8개의 감성 어휘들이 리 커트 척도를 기준으로 득점한 점수가 함께 제시되어 있다.
이렇게 추출된 4개의 디스플레이 유형과 8개의 감성 의미를 비교하는 2차 설문조사를 50명의 안경 광학 전공 대학생에게 실시하여 각 유형의 이미지와 잘 어울리는 감성 의미를 결정하였다. 리 커트 척도 점수를 기준으로, 개방형 쇼윈도 디스플레이의 경우에는,깨끗하 다,와,심플하다^卜 가장 높은 점수를 얻었으며,,독특하다 ,와,서민적이다,는 낮게 나타났다. 소량형의 경우에는,고 급스럽다,와,심플하다,의 점수가 높았으며,,서민적이다, 와,자유분방하다,는 낮은 점수였다.
반대로 투명한 전면을 통하여 안경원 내부가 완전히 들여다보이므로 다른 유형의 쇼윈도에 비하여 내부 인테리어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유의점도 있다. 본 연구에서 개방형 디스플 레이는 대학생 고객들에게, 깨끄하고 심플하다는 인상을 주면서, 반면에 독특하다거나 서민적인 이미지와는 거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장 안으로 들어가 직접 상품을 비교해 보기를 선호하는 실리 추구 합리 형 고객에게 주로 어필하는 디스플레이 종류이며, 깨끗함과 심플함이라는 특성 때문에 안경광학과 대학생 집단에서 2번째로 높은 선호도가 나타났다고 추정된다.
귀금속점 분야에서 이B에 의한 연구와 플라워샵 분야에서 김 W에 의한 연구 등이 그 예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선행연구들의 방법론을 안경원의 쇼윈도 디스플레이에 최초로 적용하여 보았으며, 그 결과 목표로 하는 구매자 집단에 알맞는 디스플레이 종류를 도출할 수 있었다.
또한 외부에서 매장 내부가 직접 보이지 않는다는 특징도 가지고 있다. 본 연구의 결과에서 광고형 디스플레이의 이미지는 대량형과 유사하게, 서민적, 이며, 실용적, 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독특하다거나 고급스럽다는 느낌은 주지 못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 결과 광고형 디스플레이는 안경광학과 재학생 집단의 선호도에서 최하위를 기록하였으며, 대학가에 위치해 있거나 젊은 층의 고객이 많은 안경원에는 적합하지 않은 것으로 여겨진다.
또한 다양한 상품을 보기 위하여 반드시 매장 안에 들어갈 필요가 없기 때문에 고객들의 심적 부담을 덜어준다는 장점도 있다. 본 연구의 결과에서 대량형 디스플레이의 이미지는, 서민적, 이고, 실용적, 인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고급스럽거나 심플한 느낌은 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대량형 쇼윈도 디스플레이는 편익 추구 경제 형 고객들에게 주로 호응을 얻으리라고 기대되는 반면에, , 고급, 과, 심플, 을 선호하는 안경광학과 재학생 집단에서 는 낮은 선호도를 보였다.
자연스럽게 상품 홍보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고급스럽고 세련된 느낌을 준다고 대체로 인정받고 있다. 본 연구의 결과에서 도 소량형 디스플레이에 해당되는 감성 의미는, 고급, 스럽 고 심플, 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서민적이거나 자유분방한 이미지는 약한 것으로 받아들여졌다. 심플하다는 감성이 미지에 대한 답변이 많았던 이유는 소량의 상품 위주로 이 루어지는 비교적 깔끔한 연출 경향 때문으로 보인다.
본 연구의 결과에서 한국 안경원의 쇼윈도 디스플레이 방식은 크게 나누어 개방형, 소량형, 대량형, 광고형의 4가지 유형으로 분류될 수 있었으며, 각각의 유형이 고객들에게 어떠한 느낌을 주는지 나타내는 감성 의미를 도출해 낼 수 있었다. 소비자 유형에 대한 선행연구의 결과区와 본 연구에서 도출된 안경원 쇼윈도 디스플레이의 감성이 미지를 비교하여 고찰하면, 서로 적절한 대응 관계를 파악 할 수 있다.
앞서 언급된 의미분별 척도법을 이용하여, 분류된 4가지의 안경원 쇼윈도 디스플레이 유형에 해당되면서 서로 중 복되지 않는 감성 의미들을 추출한 결과,,심플하다,,,편 안하다,,,고급스럽다,,,깨끗하다,,,자유분방하다,,,독특 하다,,,실용적이다,,,서민적이다,등의 총 8가지 감성의 미가 도출되었다. 이렇게 추출된 4개의 디스플레이 유형과 8개의 감성 의미를 비교하는 2차 설문조사를 50명의 안경 광학 전공 대학생에게 실시하여 각 유형의 이미지와 잘 어울리는 감성 의미를 결정하였다.
감성 의미 평가와 더불어, 안경원 쇼윈도 디스플레이의 4가지 유형에 대한 선호도를 함께 설문 조사하였다. 조사 대상이었던 서울지역 20대 안경 광학 전공 대학 재학생 집단이 가장 선호하는 유형은 소량형이었으며, 그다음으로 개방형을 선호하였고, 대량형에 대한 선호도는 낮았으며, 광고형은 가장 낮은 선호도 순위를 보였다. 이러한 유형별 선호도 조사 결과에 대해서도 유의성을 검정하기 위하여 분산분석을 실시하였으며 , Table 5에 제시된 바와 같이 유의수준 5% 이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나타냈다.
후속연구
본 연구의 결과는 대상이 수도권 지역에서 안경 광학을 전공하는 대학 재학생 집단으로 제한되었기 때문에 대학 가에 위치해 있거나 젊은 층의 고객이 많은 안경원에만 적용될 수 있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다양한 지역, 연령, 계층을 대상으로 본 연구의 방법론을 적용하여 각각의 안 경원의 주요 고객층에 적합한 쇼윈도 디스플레이 유형을 도출하는 후속 연구가 요청된다.
본 연구의 결과는 대상이 수도권 지역에서 안경 광학을 전공하는 대학 재학생 집단으로 제한되었기 때문에 대학 가에 위치해 있거나 젊은 층의 고객이 많은 안경원에만 적용될 수 있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다양한 지역, 연령, 계층을 대상으로 본 연구의 방법론을 적용하여 각각의 안 경원의 주요 고객층에 적합한 쇼윈도 디스플레이 유형을 도출하는 후속 연구가 요청된다.
각각의 유형별로 도출된 이미지 평가 결과를 소비자 유형에 관한 선행 연구 결과区와 비교 고찰하여, 대학생 고객이 많은 안경원에 적합한 쇼윈도 유 형은 소량형이고 가장 적절하지 않은 유형은 광고형 디스플레이라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국내 최초로 안경원 마케팅에 관하여 쇼윈도 디스플레이를 고려한 연구 결과라는 점에서 의의를 가지며, 실용적인 측면에서 고객 집단의 특성에 따라 적절한 안경원 쇼윈도를 구성하도록 뒷받침하여 안경 산업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참고문헌 (7)
함영혜, "디스플레이 디자인이 구매심리에 미치는 영향력에 관한 연구 : 화장품숍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12(1985).
박세윤, "국내 안경 산업의 브랜드 경쟁력 제고 방안",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4(2009).
이인숙, "판매촉진을 위한 보석.귀금속점 쇼 윈도우 디스플레이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14(1992).
김은희, "플라워 샵의 윈도 디스플레이가 소비자의 구매 욕구에 미치는 영향", 대구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1(2002).
정현원, 나건, "감성 평가를 위한 감성의 의미 재정립과 어휘 체계에 관한 연구", 대한인간공학회지 26(3):17-25(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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