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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지역 안경광학과 재학생 집단의 안경원 쇼윈도 디스플레이 유형에 대한 감성 의미 설문 조사
A Questionnaire Study of Connotative Meanings of the Show Window Display Types in Optical Shops of Optometry Students in Seoul 원문보기

한국안광학회지 = Journal of Korean Ophthalmic Optics Society, v.16 no.3 = no.44, 2011년, pp.219 - 228  

이지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안경광학과) ,  김영화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안경광학과) ,  김달영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안경광학과)

초록

목적: 안경원의 쇼윈도 디스플레이 유형에 따른 소비자 집단의 감성 의미를 객관적으로 분석하여 마케팅에 적합한 디스플레이 유형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대상 및 방법: 서울지역 안경광학과 재학생 집단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국내 안경원의 쇼윈도 디스플레이 예제들을 수집하여 대표적 유형을 도출하였다. 의미분별 척도법을 이용하여 감성 의미를 추출한 후에, 설문조사와 통계처리를 통하여 각각의 디스플레이 유형별로 해당되는 감성 의미를 결정하였다. 결과: 설문응답자들은 개방형, 소량형, 대량형 및 광고형의 4가지 대표적 쇼윈도 디스플레이 유형별로 각각 깨끗하고 심플함, 고급스럽고 심플함, 서민적이고 실용적이라는 감성 의미를 주로 선택하였다. 결론: 도출된 감성 의미들과 응답자들의 선호도를 분석했을 때, 대학생 집단에게 가장 적합한 디스플레이 유형은 소량형인 것으로 여겨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objectively customers' connotative meanings dependent on show window display types in optical shops. Methods: This survey was conducted on optometry students in Seoul in their 20's. We collected examples of the show window displays in Korean optical sho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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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세 번째 단계로, 서울지역에서 안경 광학을 전공하는 대학재학생 50명에게 다음과 같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1단계에서 추출된 4가지 유형들의 대표 이미지(Fig. 1의 사진들)를 응답자들에게 제시하고, 2단계에서 추출된 8개의 대표적인 감성 의미들에 대하여 이미지와 형용사가 어 울리는 정도를 5점 리 커트 척도로 평가하여 답하도록 하였다. 이 단계에서 사용된 설문지는 부록 2와 같다.
  • 감성 의미 평가와 더불어, 안경원 쇼윈도 디스플레이의 4가지 유형에 대한 선호도를 함께 설문 조사하였다. 조사 대상이었던 서울지역 20대 안경 광학 전공 대학 재학생 집단이 가장 선호하는 유형은 소량형이었으며, 그다음으로 개방형을 선호하였고, 대량형에 대한 선호도는 낮았으며, 광고형은 가장 낮은 선호도 순위를 보였다.
  • 본 연구의 첫 번째 단계로 국내 105개 안경원의 쇼윈도 디스플레이 사례를 인터넷, 잡지, 직접 답사 등의 방법으로 수집하고, 수집된 이미지들을 타 업종과 관련된 선행 연구들〔3, 씨의 방법론을 최대한 고려하여 특징에 따라 분류하였다. 그 결과 안경원의 쇼윈도 디스플레이는 크게 나누어 개방형, 소량형, 대량형, 광고형의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 이 단계에서 사용된 설문지는 부록 2와 같다. 설문 조사 결과를 분석하여 4가지 유형별로 각각 높은 점수를 얻은 감성 의미를 해당 유형의 감성 의미로 결정하였다. 이와 더불어 안경원 쇼윈도 디스플레이의 4가지 유형에 대한 개인적인 선호도에 대한 설문도 병행하였다.
  • 안경원의 쇼윈도 디스플레이 유형을 크게 4가지로 분류하고, 서울지역의 안경광학과 재학생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설문조사를 통하여, 4가지 디스플레이 유형에 대한 이 미지 평가를 실시하였다. 각각의 유형별로 도출된 이미지 평가 결과를 소비자 유형에 관한 선행 연구 결과区와 비교 고찰하여, 대학생 고객이 많은 안경원에 적합한 쇼윈도 유 형은 소량형이고 가장 적절하지 않은 유형은 광고형 디스플레이라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 1의 유 형별 대표적 사진 8장이 설문지의 ①~④번 사진으로 제시되어 있다. 응답자들에 의하여 선택된 어휘를 빈도수에 따라 순위를 배정하고 유사 어휘들끼리는 그룹화하여, 4개의 디스플레이 유형별로 각각 2개씩 총 8개의 감성 의미를 중복되지 않게 선택하였다.
  • 앞서 언급된 의미분별 척도법을 이용하여, 분류된 4가지의 안경원 쇼윈도 디스플레이 유형에 해당되면서 서로 중 복되지 않는 감성 의미들을 추출한 결과,,심플하다,,,편 안하다,,,고급스럽다,,,깨끗하다,,,자유분방하다,,,독특 하다,,,실용적이다,,,서민적이다,등의 총 8가지 감성의 미가 도출되었다. 이렇게 추출된 4개의 디스플레이 유형과 8개의 감성 의미를 비교하는 2차 설문조사를 50명의 안경 광학 전공 대학생에게 실시하여 각 유형의 이미지와 잘 어울리는 감성 의미를 결정하였다. 리 커트 척도 점수를 기준으로, 개방형 쇼윈도 디스플레이의 경우에는,깨끗하 다,와,심플하다^卜 가장 높은 점수를 얻었으며,,독특하다 ,와,서민적이다,는 낮게 나타났다.

대상 데이터

  • 1의 4가지 유형의 대표 사례 8개를 제시하고, 예제로 주어진 122개의 형용사 어휘 중에서 대상물이 주는 이미지와 가장 부합한다고 느끼는 어휘를 10개씩 선택하게 하였다. 122개 형용사 어휘의 선정은 정[이 등의 선행연구에 예시되어 있는 내용을 따랐다. 이 단계에서 사용된 설문지는 부록 1과 같으며, Fig.
  • 본 연구는 서울에 거주하고 안경 광학을 전공하는 20대의 대학 재학생 50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이 집단의 특성은 중저가 안경을 구입하기에 적절한 구매력을 가지고 있으며 패션과 유행에 민감하고 디스플레이 등에 의한 시각적 마케팅에 높은 관심을 나타내는 것으로 여겨지기 때문에, 안경원의 쇼윈도 디스플레이 연구를 적용하는데 있어서 적합한 대상 집단으로 사료된다.
  • 본 연구는 여러 가지 디스플레이 종류 중에서 고객이 안 경원 외부에서 가장 먼저 마주하게 되는 외부 쇼윈도 디 스플레이를 주제로 삼아 연구를 수행하였다. 흥미로운 쇼 윈도 디스플레이는 고객의 시선을 끌어 구매 욕구를 자극하게 되고, 매장 안으로 고객을 유도하여 최종적으로 구매를 이끌어내는 과정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한다国.
  • 다음 단계로, 다양한 감성을 표현하는 수많은 형용사 중에서 안경원의 쇼윈도 디스플레이에 대한 이미지를 평가하는 척도가 될 감성 의미 (connotative meaning)들을 추출하였다. 서울지역에서 안경 광학을 전공하는 대학재학생 10명에게 앞서 도출된 Fig. 1의 4가지 유형의 대표 사례 8개를 제시하고, 예제로 주어진 122개의 형용사 어휘 중에서 대상물이 주는 이미지와 가장 부합한다고 느끼는 어휘를 10개씩 선택하게 하였다. 122개 형용사 어휘의 선정은 정[이 등의 선행연구에 예시되어 있는 내용을 따랐다.
  • 세 번째 단계로, 서울지역에서 안경 광학을 전공하는 대학재학생 50명에게 다음과 같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1단계에서 추출된 4가지 유형들의 대표 이미지(Fig.

데이터처리

  • 4개의 쇼윈도 디스플레이에 대한 이미지평가 설문 결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분산분석 (ANOVA test)을 실시하였다. Table 3는 95% 신뢰 수준에서 실시된 분산분석의 결과이며, 제시된 바와 4개의 유형에 대한 이미지 평가 결과들이 모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 이러한 유형별 선호도 조사 결과에 대해서도 유의성을 검정하기 위하여 분산분석을 실시하였으며 , Table 5에 제시된 바와 같이 유의수준 5% 이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나타냈다. 또한 감성 의미 평가와 마찬가지로 던컨테스트 를 통한 사후검정도 실시하였으며 , 그 결과는 리 커트 척도에 의한 선호도 점수와 함께 Table 6에 주어져 있다.
  • 이와 더불어 안경원 쇼윈도 디스플레이의 4가지 유형에 대한 개인적인 선호도에 대한 설문도 병행하였다. 설문 결과의 통계분석에는 SPSS 12.0 for windows 프로그램이 사용되었으며, 통계적 유의성은 분산분석(ANOVA)으로 확인하였고, 던 컨테스트(Duncan test)를 통하여 사후검정을 실시하였다.
  • 조사 대상이었던 서울지역 20대 안경 광학 전공 대학 재학생 집단이 가장 선호하는 유형은 소량형이었으며, 그다음으로 개방형을 선호하였고, 대량형에 대한 선호도는 낮았으며, 광고형은 가장 낮은 선호도 순위를 보였다. 이러한 유형별 선호도 조사 결과에 대해서도 유의성을 검정하기 위하여 분산분석을 실시하였으며 , Table 5에 제시된 바와 같이 유의수준 5% 이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나타냈다. 또한 감성 의미 평가와 마찬가지로 던컨테스트 를 통한 사후검정도 실시하였으며 , 그 결과는 리 커트 척도에 의한 선호도 점수와 함께 Table 6에 주어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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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함영혜, "디스플레이 디자인이 구매심리에 미치는 영향력에 관한 연구 : 화장품숍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12(1985). 

  2. 박세윤, "국내 안경 산업의 브랜드 경쟁력 제고 방안",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4(2009). 

  3. 이인숙, "판매촉진을 위한 보석.귀금속점 쇼 윈도우 디스플레이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14(1992). 

  4. 김은희, "플라워 샵의 윈도 디스플레이가 소비자의 구매 욕구에 미치는 영향", 대구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1(2002). 

  5. 정현원, 나건, "감성 평가를 위한 감성의 의미 재정립과 어휘 체계에 관한 연구", 대한인간공학회지 26(3):17-25(2007). 

  6. 황인희, "이용자의 감성과 행태분석을 통한 고속전철 실내디자인 방향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8-40(2008). 

  7. 황정선, 김인숙, "국민소비행태 및 의식구조 보고서", 한국소비자원, 서울, 대한민국, pp. 115-142(2007).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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