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39 no.4, 2011년, pp.543 - 555
고훈석 (상지대학교 경영학과) , 김제숭 (상지대학교 경영학과) , 정문영 (상지대학교 경영학과) , 오영진 (상지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이성호 (상지대학교 경영정보학과)
In recent years, Social Network Service (SNS) have increasingly gained popularity and have simplified and amplified social interaction between online users. This paper mainly discusses the user satisfaction and intention of continuous use. Based on the literature review, two hypotheses were develop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SNS의 모태는 어디서 찾을 수 있는가? | SNS의 모태는 1995년 미국의 클래스메이트닷컴과 식스디그리닷컴에서 찾을 수 있다. SNS는 시대적 유행이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용자를 가지고 있는 새로운 참여형 네트워크 서비스로 각광받고 있는 것이다. | |
SNS는 어떻게 각광받고 있는가? | SNS의 모태는 1995년 미국의 클래스메이트닷컴과 식스디그리닷컴에서 찾을 수 있다. SNS는 시대적 유행이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용자를 가지고 있는 새로운 참여형 네트워크 서비스로 각광받고 있는 것이다. 최근에는 모바일기기의 대중화와 함께 SNS의 이용 추세가 가속화되고 있으며,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분야도 지속적으로 확대되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 |
정보시스템 연구에서 사용자 만족은 실제 시스템의 성능이나 효과성과 같은 정보시스템 성공에 대한 대체 변수로 사용되어 온 이유는? | 정보시스템 연구에서 사용자 만족은 실제 시스템의 성능이나 효과성과 같은 정보시스템 성공에 대한 대체 변수로 사용되어 왔다(DeLone & McLean, 1992). 객관적인 측정이 용이하지 않은 정보시스템 성능이나 효과는 시스템 사용 후 사용자가 종합적으로 인지하는 만족에 의하여 적절하게 설명될 수 있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정보시스템의 성과를 측정하는 여러 연구에서 사용자 만족을 유용한 평가척도로 인식하고 있는 이유에 대해 DeLone & McLean(1992)은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
김용연 (2007), "정보시스템 수용 후 사용상황에서 사용자 평가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Bailey, J. E. and Pearson, S. W. (1983), "Development of a tool for measuring and analysing computer user satisfaction", Management Science, Vol. 29, No.5, pp. 530-545.
Bhattacherjee, A. (2001), "Understanding information systems continuance: an expectation- confirmation model", MIS Quarterly, Vol. 25, No. 3, pp. 351-370.
Davis, F. D. (1989),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 13, No. 3, pp. 319-340.
DeLone, W. & McLean, E. R. (1992), "Information system success: The quest for the dependent variable", Information System Research, Vol. 3, No. 1, pp. 60-95.
Hsu, C. L. and Lu, H. P. (2004). "Why do people play on-line games? An extended TAM with social influences and flow experience", Information & Management, Vol. 41, No. 7, pp.853-868.
Jarvenpaa S. L. and Todd, P. A. (1997), "Consumer reactions to electronic shopping on the world wide web",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Vol. 1, No. 2, pp. 59-88.
Liao, C., Chen, J. and Yen, D. (2007), "Theory of planning behavior (TPB) and customer satisfaction in the continued use of e-service: An integrated model",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23, No. 6, pp. 2804-2822.
Lin, C. S., Wu, S. and Tsai, R. J. (2005), "Integrating perceived playfulness into expectation-confirmation model for web portal context",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 42, No.5, pp.683-693.
McKinny, V. and Yoon, K. (2002), "The measurement of web-customer satisfaction: An expectation and disconfirmation approach",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13, No. 3, pp. 296-315.
Molla, A. & Licker, P. (2001), "E-commerce systems success: An attempt to partially extend and repacify the Delone and Mclean model of IS success".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Vol. 2, No. 4, pp.131-141.
Novak, T. P., Hoffman, D. L. and Yung, Y. F. (2000), "Measuring the Customer Experience in Online Environments: A Structural Modeling Approach," Marketing Science, Winter, Vol. 19, No. 1, pp. 22-44.
Oliver, R. L. (1980),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17, No. 4, pp.460-469.
Parasuraman, A., Berry, L. L. and Zeithaml, V. A. (1985),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Vol. 49, No. 4, pp. 41-50.
Parasuraman, A., Berry, L. L. and Zeithaml, V. A. (1988), "SERVQUAL: A 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Vol. 64, No.1, pp. 12-40.
Reichheld, F. F. and Schefter, P. (2000), "E-Loyalty: Your Secret Weapon on the Web", Harvard Business Review, Vol. 78, No. 4, pp.105-114.
Venkatesh, V. and Davis, F. D. (2000), "A theoretical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ur longitudinal field studies", Management Science, Vol. 46, No.2 , pp.186-204
Zhu, F. X., Wymer, W. and Chen, I. (2002), "IT-based services and service quality in consumer bank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ervice Industry Management, Vol. 13, No. 1, pp.69-9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