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품질요인이 사용자 만족과 지속적인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he Effect of Social Network Service's Quality Factors on User Satisfaction and the Intention to Continued Use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39 no.4, 2011년, pp.543 - 555  

고훈석 (상지대학교 경영학과) ,  김제숭 (상지대학교 경영학과) ,  정문영 (상지대학교 경영학과) ,  오영진 (상지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이성호 (상지대학교 경영정보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Social Network Service (SNS) have increasingly gained popularity and have simplified and amplified social interaction between online users. This paper mainly discusses the user satisfaction and intention of continuous use. Based on the literature review, two hypotheses were develop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둘째, 사용자 만족이 SNS 품질요인이 지속적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칠 때, 긍정적인 매개효과가 있는가를 분석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의문을 해결하고자 SNS를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집단중의 하나인 우리나라 대학생들을 표적모집단으로 한정하고, 조사대상자의 선정은 서울·경기·강원 지역의 대학에 재학하고 있는 대학생 중에서 편의추출과 단순무작위 추출방법에 의하여 이루어졌다.
  • 본 연구는 SNS 이용자의 지속적 이용의도를 제고시키기 위하여 SNS 품질요인과 사용자 만족의 연계의 당위성을 파악하고자 문헌연구와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지니고 있으며, 연구결과의 해석과 일반화를 위해서는 이들을 고려해야 한다.
  • 본 연구는 이용자 관점에서 SNS의 품질이 SNS 사용자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해보고자 하며, 그리고 사용자 만족이 지속적의 사용의지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파악한 SNS 웹사이트의 품질요인, 사용자 만족, 그리고 지속적 사용의도와의 관계는 향후 SNS 공급자들의 다양한 전략 수립 및 SNS 개선에 시사점을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 첫째, 사용자의 SNS 이용만족이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사용자 만족은 지속적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NS의 모태는 어디서 찾을 수 있는가? SNS의 모태는 1995년 미국의 클래스메이트닷컴과 식스디그리닷컴에서 찾을 수 있다. SNS는 시대적 유행이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용자를 가지고 있는 새로운 참여형 네트워크 서비스로 각광받고 있는 것이다.
SNS는 어떻게 각광받고 있는가? SNS의 모태는 1995년 미국의 클래스메이트닷컴과 식스디그리닷컴에서 찾을 수 있다. SNS는 시대적 유행이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용자를 가지고 있는 새로운 참여형 네트워크 서비스로 각광받고 있는 것이다. 최근에는 모바일기기의 대중화와 함께 SNS의 이용 추세가 가속화되고 있으며,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분야도 지속적으로 확대되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정보시스템 연구에서 사용자 만족은 실제 시스템의 성능이나 효과성과 같은 정보시스템 성공에 대한 대체 변수로 사용되어 온 이유는? 정보시스템 연구에서 사용자 만족은 실제 시스템의 성능이나 효과성과 같은 정보시스템 성공에 대한 대체 변수로 사용되어 왔다(DeLone & McLean, 1992). 객관적인 측정이 용이하지 않은 정보시스템 성능이나 효과는 시스템 사용 후 사용자가 종합적으로 인지하는 만족에 의하여 적절하게 설명될 수 있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정보시스템의 성과를 측정하는 여러 연구에서 사용자 만족을 유용한 평가척도로 인식하고 있는 이유에 대해 DeLone & McLean(1992)은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김용연 (2007), "정보시스템 수용 후 사용상황에서 사용자 평가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 Bailey, J. E. and Pearson, S. W. (1983), "Development of a tool for measuring and analysing computer user satisfaction", Management Science, Vol. 29, No.5, pp. 530-545. 

  3. Bhattacherjee, A. (2001), "Understanding information systems continuance: an expectation- confirmation model", MIS Quarterly, Vol. 25, No. 3, pp. 351-370. 

  4. Davis, F. D. (1989),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 13, No. 3, pp. 319-340. 

  5. DeLone, W. & McLean, E. R. (1992), "Information system success: The quest for the dependent variable", Information System Research, Vol. 3, No. 1, pp. 60-95. 

  6. Hsu, C. L. and Lu, H. P. (2004). "Why do people play on-line games? An extended TAM with social influences and flow experience", Information & Management, Vol. 41, No. 7, pp.853-868. 

  7. Jarvenpaa S. L. and Todd, P. A. (1997), "Consumer reactions to electronic shopping on the world wide web",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Vol. 1, No. 2, pp. 59-88. 

  8. Liao, C., Chen, J. and Yen, D. (2007), "Theory of planning behavior (TPB) and customer satisfaction in the continued use of e-service: An integrated model",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23, No. 6, pp. 2804-2822. 

  9. Lin, C. S., Wu, S. and Tsai, R. J. (2005), "Integrating perceived playfulness into expectation-confirmation model for web portal context",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 42, No.5, pp.683-693. 

  10. McKinny, V. and Yoon, K. (2002), "The measurement of web-customer satisfaction: An expectation and disconfirmation approach",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13, No. 3, pp. 296-315. 

  11. Molla, A. & Licker, P. (2001), "E-commerce systems success: An attempt to partially extend and repacify the Delone and Mclean model of IS success".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Vol. 2, No. 4, pp.131-141. 

  12. Novak, T. P., Hoffman, D. L. and Yung, Y. F. (2000), "Measuring the Customer Experience in Online Environments: A Structural Modeling Approach," Marketing Science, Winter, Vol. 19, No. 1, pp. 22-44. 

  13. Oliver, R. L. (1980),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17, No. 4, pp.460-469. 

  14. Parasuraman, A., Berry, L. L. and Zeithaml, V. A. (1985),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Vol. 49, No. 4, pp. 41-50. 

  15. Parasuraman, A., Berry, L. L. and Zeithaml, V. A. (1988), "SERVQUAL: A 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Vol. 64, No.1, pp. 12-40. 

  16. Reichheld, F. F. and Schefter, P. (2000), "E-Loyalty: Your Secret Weapon on the Web", Harvard Business Review, Vol. 78, No. 4, pp.105-114. 

  17. Venkatesh, V. and Davis, F. D. (2000), "A theoretical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ur longitudinal field studies", Management Science, Vol. 46, No.2 , pp.186-204 

  18. Zhu, F. X., Wymer, W. and Chen, I. (2002), "IT-based services and service quality in consumer bank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ervice Industry Management, Vol. 13, No. 1, pp.69-9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