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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모바일 소셜네트워크서비스 특성요인이 사용자 만족과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he Study of the Effects of the Enterprise Mobile Social Network Service on User Satisfaction and the Continuous Use Intention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0 no.8, 2012년, pp.135 - 148  

김준희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벤처경영학과) ,  하규수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벤처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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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업 모바일 SNS 특성요인들이 사용자 만족과 지속적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이를 위하여 정보시스템 성공 모형과 기술수용모델 그리고 수용 후 모델을 근거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자료는 서울소재 100명 이상의 종업원을 가진 기업체 9곳을 대상으로 기업 모바일 SNS의 사용 경험이 있는 종업원 276명으로부터 수집하였으며, 자료수집 도구로는 구조화된 자기기입식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주된 자료분석 방법으로는 SPSS 18.0과 AMOS 18.0을 사용하여 구조방정식모형분석기법을 적용하였다. 연구결과 3개의 기업 모바일 SNS 특성인 시스템적 특성요인(시스템 품질, 정보품질, 서비스 품질), 사용자 특성요인(개인의 혁신성, 개인의 친숙도), 시회적 특성요인(사회적 영향, 사회적 상호작용)이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즐거움을 통해서 사용자 만족과 지속적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며, 영향의 방향은 이론적 예측과 일치한다는 것을 발견하였으며, 이들 결정변수들과 매개변수들은 사용자 만족과 지속적 사용의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라는 것이 밝혀졌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위해 이론적 실천적 함의를 논의 하였고, 이들 연구의 문제점 및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work is intended to investigate how the factors of enterprise mobile SNS affect user satisfaction and continuous use intention through technology acceptance model proposed by Davis. To achieve the purpose, this researcher explored Information Systems Success model proposed by DeLone & McLean,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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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모바일 환경에서 기업 SNS를 통합적인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본 연구에서는 기업 모바일 SNS의 특성요인들을 기존의 선행연구들에 대한 고찰을 통하여 이론적으로 도출하고, 이용자 관점에서 이러한 기업 모바일 SNS의 특성요인들이 매개요인(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즐거움)을 통하여 기업 모바일 SNS사용자들의 만족과 지속적인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기업 모바일 SNS 특성요인, 매개요인, 사용자 만족, 지속적 사용의도에 관계를 파악하고, 향후 기업의 모바일 SNS의 효율적인 활용과 다양한 전략 그리고 고객과의 소통 및 관계개선을 하기 위하여 기업 모바일 SNS 서비스가 발전해 나갈 수 있는 시사점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기업 SNS가 초기에는 자사 고객들과의 커뮤니케이션 채널로만 활용되었지만, 모바일 SNS 사용자들의 증가로 기업의 모바일 SNS 활용 범위가 다양해지고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사용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 모바일 SNS 특징과 요인들을 파악하고, 사용자 만족이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는 것이다.
  • 그러므로 연구모형은 DeLone & McLean[20]의 수정된 IS 성공모형과 Venkatesh[37]의 확장된 기술수용 모델 및 Bhattacherjee[12]의 정보기술 수용 후 모델 등을 근거로 지속적 사용의도를 탐구하고자 한다.
  • 즉, 제품이나 서비스의 초기 수용 자체가 지속적 수용이나 확산을 보장해 주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기업 입장에서는 수용 후의 단계(Post-adoption Stage)에서의 지속적 수용 및 확산 행동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기존 연구를 토대로 DeLone and McLean[30] 의 IS 성공모형과 확장된 기술수용모델을 접목하여 수용 후의 상황에 대한 종합적 인과모델을 확장하여 사용자 만족과 지속적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매개요인(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즐거움)과 외부요인 (기업 모바일 SNS 특성요인)을 도출하고, 지속적 사용의 도에 영향을 주는 사용자 만족(user satisfaction)을 선행 요인으로 검토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기업 모바일 SNS 특성이 사용자 만족과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DeLone & McLean [19]의 정보시스템 성공 요인인 품질요인과 외부영향 요인인 사용자 및 사회적 특성요인을 포함시켜 사용자 관점에서 기업 모바일 SNS의 사용자 만족과 지속적 사용의도에 관한 모형을 설계하였다.
  • 본 연구는 기업의 정보기술과 서비스 산업에 모바일 SNS의 효율적인 활용과 다양한 전략 그리고 고객과의 소통 및 관계형성을 하기위한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가설 설정

  • 이러한 연구의 흐름을 반영하여 지속적 사용의도를 설명하는 다양한 이론적 모형들이 제시되었는데, 그 중 대표적인 것으로 DeLone & McLean[19][20]의 정보시스템 성공모형(ISSM)과 수정된 IS 성공모형, Seddon[31]모델, 합리적 행동이론(TRA), 기술수용모델(TAM)과 기술수용확장모델, 수용 후 모델, 사용자 만족 관련 이론 등 매우 다양하다. DeLone 과 McLean은 다양한 IS 성공 척도를 분석․종합 하여 IS 성공 범주를 가려냈고, 이후 Seddon[32]의 모델은 비자발적인 사용 환경도 동시에 가정함으로써, 사용환경에 대한 가정을 일반화 하였다. 또한, DeLone & McLean 모델에 혼재되어 있는 과정모델 (process model)과 인과모델(variance model)을 세가지 모델로 분리시켰으며, 시스템 품질(system quality)과 정보품질(information quality)이 인지된 유용성(perceived usefulness)과 사용자 만족(user satisfaction) 모두에 영향을 미치고, 인지된 유용성은 사용자 만족에 인과 관계를 형성한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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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술수용모델이란 무엇인가? 기술수용모델(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 은 Davis[18]가 처음 소개하였으며, 사회심리학 분야의 합리적 행동이론을 근거로 하여 신념-태도-행위간의 인과관계를 정보기술 수용과정에 적용한 수용모델이다. Davis는 기술수용과정에서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이 정보시스템의 수용과 관련하여 평가를 내리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했다.
기업 모바일 SNS 특성요인들이 사용자 만족과 지속적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고자 한 연구의 결과는 무엇인가? 0을 사용하여 구조방정식모형분석기법을 적용하였다. 연구결과 3개의 기업 모바일 SNS 특성인 시스템적 특성요인(시스템 품질, 정보품질, 서비스 품질), 사용자 특성요인(개인의 혁신성, 개인의 친숙도), 시회적 특성요인(사회적 영향, 사회적 상호작용)이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즐거움을 통해서 사용자 만족과 지속적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며, 영향의 방향은 이론적 예측과 일치한다는 것을 발견하였으며, 이들 결정변수들과 매개변수들은 사용자 만족과 지속적 사용의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라는 것이 밝혀졌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위해 이론적 실천적 함의를 논의 하였고, 이들 연구의 문제점 및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모바일 기기는 어떤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는가? 또한, 유선, 무선만의 서비스가 아닌 다양한 서비스들이 융복합 되고 있고, 이러한 새로운 서비스로 SNS(Social Network Service)가 주목받고 있으며, 이는 점차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SNS 서비스로 전환되어 가고 있다. 모바일 기기는 현대를 살아가는 많은 직장인, 학생 등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에게 필요한 정보기기로서 단순한 통화 목적이 아닌 주변사람들과의 다양한 정보를 교류하는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다[1]. 이러한 정보교류를 위해 만들어진 서비스가 모바일 SNS(Sicial Network Service)이며, 웹SNS가 모바일을 통해서 서비스 되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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