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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건설관리 : 한국건설관리학회 학회지 =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2 no.2, 2011년, pp.17 -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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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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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고속도로의 특성은 무엇인가요? | 첫째는 국내 고속도로의 특성인 폐쇄성을 북한 도로망 계획에 직접 적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수한 정치 체제인 북한 지역에서 교통수단으로 철도가 지닌 매력은 폐쇄성 및 대량 수송일 것이다. | |
도로 건설이 더 필요하다는 주장이 허공을 맴도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외풍과 더불어 우리내부에서도 일부 빌미를 제공해온 부분도 있다. 국회의원이나 관련 지자체 장의 홍보 들러리 역할을 하며 일부 부실 도로 사업에 왜곡된 논리를 제공해왔기 때문이다. 교통량이 적을 곳이 분명함에도 균형 발전 논리를 이용해서 밥그릇을 지켜왔기 때문이다. 오케스트라 지휘자 역할의 도로 기술자를 시기하던 일부 특수 기술자들이 시기도 있었을 것이다. | |
북한에 투자하는 SOC 사업을 반대하는 여론은 북한에 투자하는 SOC 사업의 어떤 특성 때문인가요? | 대북 인프라 사업은 예방비용에 투자하는 것과 같다. 북한에 투자하는 SOC 사업은 비용은 파악하기 쉬운 반면, 그것이 가지고 올 이익은 장기적이고, 위험도가 크며, 또한 편익을 정량화하는 것이 어려운 특성이 있어 반대 여론이 높은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조건 없는 남북 경협을 주장하는 것이 아닌 이상 남북 양 정부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제 3자 방식의 민자를 통한 도로 사업은 현재 논의되고 있는 어떠한 SOC 사업보다 타당성이 있다. |
국토 해양부, 2008, 도로 업무 편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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