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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류학 분야 대학교육내용의 산업 실무 활용에 관한 연구 -의류소재 관련 교과목 분석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Clothing and Textiles Education to Industrial Work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5 no.3, 2011년, pp.325 - 335  

주정아 (전주대학교 패션산업) ,  유효선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김현아 (한국니트산업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the current educational curricula in the field of Clothing and Textiles in order to develop appropriate educational methods and courses. We reviewed the curricula offered by 58 Clothing and Textiles Departments at four-year universities in Korea. We analyzed the educational cont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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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의류소재 관련 교과목의 산업 현장 활용 및 교육내용의 개선점을 도출하기 위하여 현재 의류 관련 대학에서 교육하고 있는 전반적인 교육과정 및 소재 관련 교육내용 분석하여 현재의 교육 현황을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자료는 이후 연구된 패션전문가들의 산업 실무에서 필요한 교육내용 활용도 및 재교육 요구조사와 관련하여 분석함으로써 산업 실무의 요구에 맞는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되는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판단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교육내용 구성의 분석과 함께 산업 실무 종사자를 대상으로 교육내용의 활용성 및 필요성을 파악하여 산업 실무 중심의 교과내용 개발을 위한 실질적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하였다. 도규희 외(1994)의 연구에 따르면, 산업체에서 근무하고 있는 디자이너를 대상으로 한 의상디자인 교과과정이 실무 작업에서 어느 정도의 도움이 되었는가를 조사한 결과 현 교육과정이 실무 디자이너들에게 큰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다고 밝혀졌다.
  • 본 연구는 의류소재 관련 교육내용을 산업 현장 필요에 따라 개선하고 새로운 교육내용을 개발하고자 의류 관련 대학에서 교육하고 있는 전반적인 교육과정 및 소재 관련 교육내용 분석함으로써 현재 대학의 의류학 교육현황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특히 의류 소재 분야는 현재까지 교육 내용에 대한 고찰이 거의 없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세부적 분석을 통해 새로운 교과과정을 제시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 현재까지 진행된 교과과정 관련 연구를 살펴보면, 도규희 외 (1994)와 이해영 외(1993)의 연구에서는 공통적으로 복식 디자인, 의복구성, 의복(피복)과학, 복식사회학 등으로 분류하고 있고, 구양숙 외(1999)의 연구에서는 패션 산업의 제품생산 및 유통과정 흐름에 따라 교과목을 분류 분석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의류학 관련 교육과정의 현황을 파악함과 동시에 향후 의류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실무자를 대상으로 대학 교육의 실무 활용도와 필요한 교육내용을 조사하여 교과내용의 개선안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어, 교육과정 분류기준을 산업 실무의 흐름에 좀 더 적합한 구양숙외(1999)의 자료를 활용하였다.
  • 대한 요구조사로 이루어져있다. 전체적인 연구내용 중 본 연구에서는 실무자들의 교육요구 조사내용에 앞서 현재 의류 관련 대학에서 개설하고 있는 전반적인 교육과정 및 특징을 분석하고 소재 관련 교과목 내용과 편성의 분포와 내용을 분석함으로써 실무 요구에 맞는 소재 관련 교육과정에 대한 개선안을 제시하기 위한 자료를 수집 , 분석하고자 하였다.
  • 교육현황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특히 의류 소재 분야는 현재까지 교육 내용에 대한 고찰이 거의 없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세부적 분석을 통해 새로운 교과과정을 제시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또한 본연구의 결과는 향후 산업 실무자들의 교육활용 및 요구도 조사결과와 함께 분석함으로써 산업 실무의 요구에 맞는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되는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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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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