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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를 위한 의류산업 정책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 2000년도 제53차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2000 Oct. 01, 2000년, pp.37 - 45  

최혜선 (이화여자대학교 의류직물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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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음은 의류를 구매하고 착용하는 소비자들의 입장에서 제기되어온 불만요인이나 의류학계 및 업계, 소비자보호단체 둥에서 꾸준히 제기해 되어온 문제점들을 항목별로 정리하고 이에 대한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바람직한 의류산업정책의 개진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 국민 인체측정조사사업은 변화된 한국인의 체형 및 신체치수에 적합한 각종 산업 제품의 적합도를 높혀 기능성 및 편리성을 향상시키고 생산성 향상을 유도하기 위한 표본조사이다. 이 사업의 목적은 체형 및 체격변화에 따른 신체치수를 제품(의류, 신발류, 보호장구 둥)의 설계에 보다 효율적이고 합리적으로 적용시킴으 로 신체기능에 적합하고 사용(착용)하기 편하고 인체특성치에 부합된 제품을 생산하며 이를 기초로 제품의 표준화와 규격화(KS, ISO)를 제정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5) 국민체위조사의 실시가 연차적으로 지속적으로 수행되어야 한다.
  • 6) 계측항목 선정에 있어 산업제품의 표준치 설정이라는 원래의 취지에 의거해 각 분야별로 보 다 세분화된 계측항목의 선정이 필요하다 만일 3차원 계측이 병행되어 실시된다면 이 문제는 추후에라도 필요한 부위의 데이터 보완이 가능하기 때문에 큰 문제는 되지않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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