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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4, 2011년, pp.196 - 206
손영실 (경일대학교 사진영상학부)
The development of projection technology produces series of discussions associated to various form of visual immersing possibilities by the way of projecting image directly to the obscure surface surrounded us. Besides, the significance can be found in terms of that this kind of image projection of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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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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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소 특정 예술이란 무엇인가? | 공공 미술에 관한 논의가 활발해지는 가운데 새로운 중요한 개념으로 등장한 것이 장소 특정 예술에 관한 논의이다. 장소 특정 예술이란 어떤 장소에 존재하도록 창조된 예술 작품이다. 그런데 이 용어는 1970년대 중반 도시 공간에서 공공 임무를 수행했던 젊은 건축가인 로이드 함롤(Lloyd Hamrol)과 아테나 타샤(Athena Tacha)에 의해 처음 사용되었다. | |
장소 특정 예술이라는 용어가 여전히 논란의 중심에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장소 특정 예술이라는 용어는 여전히 논란의 중심에 있다. 왜냐하면 그것이 특별히 장소를 위해 만들어진 작품에 적용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의견 불일치가 존재하고 장소에 관해 반응하고 우연한 만남을 만드는 작업의 특성을 지닌 장소 반응 예술(site- responsive art)의 양태와 혼동되기 때문이다. 안셀름 키퍼(Anselm Kiefer)가 ‘어떤 텅 빈 공간도 실제적으로는 비어있지 않다’라고 말했듯이, 결국 과거는 현대 안에 있고 예술가들은 이러한 역사성을 충분히 인지하고 장소와 연관된 자신들의 작업속에 반영하고 있다. | |
장소 특정 환경 미술은 어디에서 하나의 운동으로 언급되었는가? | 그런데 이 용어는 1970년대 중반 도시 공간에서 공공 임무를 수행했던 젊은 건축가인 로이드 함롤(Lloyd Hamrol)과 아테나 타샤(Athena Tacha)에 의해 처음 사용되었다. 장소 특정 환경 미술 (site-specific environmental art)은 건축 비평가인 캐서린 호웻트(Catherine Howett)의 “환경미술에서의 새로운 방향(New Directions in Environmental Art)” 과 미술 비평가인 루시 리파드(Lucy Lippard)의 “외부에서의 예술, 공공 영역의 안과 밖(Art Outdoors, In and Out of the Public Domain)” 에서 하나의 운동으로 언급되었다. 이런 종류의 작업을 하는 작가로는 로버트 스미슨(Robert Smithson), 앤디 골드워시(Andy Goldsworthy), 크리스토(Christo), 리챠드 세라(Richard Serra) 등을 들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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