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한국 국민의료비 관리의 문제점 분석 : 건강보험, 산재보험, 자동차보험을 중심으로
Problems of National Medical Expenses Management in Kore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4, 2011년, pp.263 - 272  

이용재 (호서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본 연구는 국내외 문헌고찰을 통하여 건강보험과 산재보험, 자동차보험을 중심으로 선진국의 국민의료비 관리제도를 살펴보고, 우리나라 국민의료비 관리제도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올바른 국민의료비 관리방안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분석결과 첫째, 선진국의 경우 국민의료비를 단일기관에서 통합해 운영하면서, 동일한 수가와 급여기준을 가지고 운영하고 있었다. 즉, 의료비 발생원인에 관계없이 동일한 기관에서 동일한 기준으로 통합관리하고 있었다. 둘째, 우리나라의 경우 국민의료비를 보험제도별로 다른 기관에서 분리운영하면서, 서로 다른 의료비 심사·평가, 수가를 적용하고 있었다. 이로 인해 동일증상과 상병임에도 불구하고 관리주체에 따라 의료이용량의 차이가 매우 컸다. 이러한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의료비발생의 원인이 무엇이든지 하나의 기관에서 동일한 수가체계와 기준에 근거해 통합관리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suggesting proper management methods for the national health expenditures by considering advanced countries and analysing the problems of national health expenditures management in korea. The majors results of the research are as follows. First, most advanced countries 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 국민의료비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건강보험, 산재보험, 자동차보험을 중심으로 외국의 국민의료비 관리체계를 확인하고, 우리나라 국민의료비 관리방식과 문제점을 비교함으로써 서론에서 제시한 문제점의 원인을 제도적 관점에서 규명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국민의료비 관리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 우리나라 국민의료비 관리방식의 문제점은 다양한 각도에서 제기될 수 있는데, 본 논의에서는 의료비 지출이 많은 건강보험, 산재보험, 자동차보험을 중심으로 관리주체(보험)에 따른 진료비 심사·평가체계의 차이,수가체계의 차이, 비급여 수가 및 결정체계의 차이, 의료이용량의 차이를 중심으로 논의하고 한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 국민의료비 관리방식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해결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국내외 국민의료비에 관한 문헌을 분석한다.
  • 이를 위해 국내외 국민의료비에 관한 문헌을 분석한다. 특히, 국내 국민의료비의 관리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각종 문헌과 2차 통계자료를 분석하고, 관련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해 신문자료를 확인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산재보험에서 산재보험 요양서비스와 관련하여 그동안 지적되어 온 가장 큰 문제점은 무엇인가? 8%로 나타났다[6]. 산재보험도 장기입원과 높은 요양비로 인한 자원배분의 효율성저하와 의료서비스의 질 하락이 산재보험 요양서비스와 관련하여 그동안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되어 오고 있다[7]. 특히, 자동차와 산재환자의 입원료와 식대가 자치하는 비율이 건강보험에 비해서 월등히 높아서 단순입원이 많음을 짐작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동일증상과 상병임에도 불구하고 관리주체에 따라 의료이용량의 차이가 매우 큰 이유는 무엇인가? 즉, 의료비 발생원인에 관계없이 동일한 기관에서 동일한 기준으로 통합관리하고 있었다. 둘째, 우리나라의 경우 국민의료비를 보험제도별로 다른 기관에서 분리운영하면서, 서로 다른 의료비 심사·평가, 수가를 적용하고 있었다. 이로 인해 동일증상과 상병임에도 불구하고 관리주체에 따라 의료이용량의 차이가 매우 컸다.
외국에서 기왕증 진료비를 둘러싼 분쟁이 원천적으로 예방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따라서 의료기관과 환자, 의료기관과 자동차보험간에 진료비와 관련된 분쟁은 많지 않다. 의료기관은 기왕증 진료비를 포함한 모든 진료비를 NHS(NHI)로부터 지급받기 때문에 기왕증 진료비를 둘러싼 분쟁이 원천적으로 예방되고 있다. 즉,건강보험과 자동차보험간 진료비를 정산하는 경우에기왕증 진료비는 건강보험이 부담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국민권익위원회, "동일한 진료.병실에도 보험종류에 따라 진료비 15배 차이", 2009a. 

  2. 배선희, 이근정, 건강보험과 자동차보험의 진료비 심사체계 비교연구, 건강보험심사평가원, 2010. 

  3. 김진현, 국민의료비 심사일원화를 위한 입법공청회 자료집, 장복심.김영춘.유시민의원실 공동주최, 2005. 

  4. 손해보험협회, "2004년 자동차보험 의료비 통계", 2005. 

  5. 보험개발원, "자동차보험 부당청구 요인분석 및 개선대책", 보험개발원CEO Report2008-04, 2008. 

  6. 손해보험협회, "교통사고 환자 6명중 1명이 부재", 2006. 

  7. 최은숙, 산재지정의료기관 평가시스템 구축방안 연구, 2007. 

  8. 김진현, 이용재, 유왕근, 김은혜, 임효민, 요양급여 심사체계 연구,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2009. 

  9. 이용재, "요양급여 진료수가 합리화", 요양급여 심사 및 진료수가 제도개선 공청회자료집, 국민권익위원회, 2009. 

  10. 김진현, 산재보험 재활수가 지급체계 방안에 관한 연구, 노동부, 2008. 

  11. 보건복지위원회 수석전문위원, "요양급여의 심사 및 요양급여의 평가에 관한 법률안검토보고", 국회보건복지위원회, 2007. 

  12. Scott L. Greer, The Politics of European Union Health Policies, Open University Press, 2009. 

  13. 厚生勞?省, "勞災診療費算定基準の一部改定について(平20.3.31基發第0331018號 厚生勞?省勞?基準局長)," 2008. 

  14. Iain Crison, "European Healthcare System," Health Policy : a critical perspective, SAGE, 2009. 

  15. 국민권익위원회, "요양급여 심사 및 진료수가의 합리성.효율성 제고를 위한 제도개선(안)", 국민권익위원회법령제도개선단, 2009b. 

  16. 장복심, "국민의료비 심사일원화를 위한 입법제안", 건강보험, 산재보험, 자동차보험 요양급여비용의 심사일원화에 대한 정책간담회, 2006. 

  17. 연합뉴스, 2010년 3월 30일(차사고 가짜환자) 

  18. http://www.moleg.go.kr/(국민건강보험법.시행령.시행규칙, 건강보험행위급여.비급여목록표및급여상대가치점수, 산업재해보상보험법.시행령.시행규칙, 산업재해보상보험요양급여산정기준, 자동차손해보상보장법.시행령.시행규칙, 자동차보험진료수가에관한기준). 

  19. 국토해양부, 자동차보험진료수가 합리화 방안 연구용역보고서, 국토해양부, 2009. 

  20. 뉴스와이어, 2009년 3월 3일(동일한 진료병실에도 보험종류에 따라 진료비 15배 차이). 

  21. 정형선, 중장기 국민의료비 규모에 관한 추계, 국민건강보험공단, 200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